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소통단] 금융거래확인서와 부채증명서 발급 절차 알아보기

금융거래확인서와 부채증명서 발급 절차 알아보기





고객과 전화 업무를 하다 보면, 고객들이 증명서를 종종 요청하시고는 합니다. 잔액 증명서, 완납 확인서, 납부 내역서, 영수증, 금융거래확인서, 부채증명서, 채무부존재확인서 등등의 서류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런 서류들은 단순히 고객 확인용으로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제출용으로 요구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금융 쪽으로 관심이 없는 고객들의 경우에는 이런 증명서들의 차이점과 사용처를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고객님들은 주로 금융거래확인서와 부채증명서를 많이 혼돈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저희들은 고객 상담 시에 서류의 제출처나 용도를 되물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해 보면 저 또한 금융사에서 근무하지 않았더라면 전혀 몰랐을 내용이 많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된 바, 그래서 이번에는 금융거래확인서와 부채증명서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금융거래확인서와 부채증명서



1. 금융거래확인서란?



금융거래확인서란, 개인이나 기업의 여신 현황, 담보 현황 등 거래금융기관과 거래 사실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발급받는 문서로 규정되어 있고, 이 서류에는 대출 종별, 용도, 이율, 당초자입금, 잔액, 대출기한, 거래 성실도 및 담보 현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거래확인서 샘플>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직접 해당 금융기관의 지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하지만 방문하시는 것이 어려울 경우에는 전화통화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팩스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금융거래확인서는 대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2. 부채증명서란?



반면 부채증명서의 경우 금전적으로 상환 의무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서식으로, 채무자의 내용(주소, 성명, 주민등록번호), 대출 내용, 제출처, 날짜 등을 제공하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의 경우 사용하는 목적이 아주 다릅니다.



<부채증명서 샘플>



위 내용을 좀 더 간략하게 표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두 가지 서류는 발급 절차도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사용 목적이 아주 다른 서류입니다. 보통은 단순하게 보육료 지원이나, 타 금융기관 제출을 위해 사용하기 위해서는 금융거래확인서를 요청해야 하지만, 고객들이 부채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담을 해드리는 입장에서는 비용이 들어가는 서류를 아무렇게나 발급할 수 없기에 제출처나 사용 목적을 확인하곤 하는데, 어떤 고객님들은 그런 자세한 내용까지 말해야 하느냐 말씀하시며 언짢아하시는 경우도 더러 있었습니다. 이는 사용 목적에 맞는 서류 발급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절차이니 상담원의 질문을 너무 언짢게 여기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여기까지 부채증명서와 금융거래확인서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삶에 보탬이 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선보일 것을 약속드리며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