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JC와 연결하다/회사소식

아주그룹, 신한은행 그리고 아주캐피탈에 대해 꼭 알아야할 3가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우리 아주캐피탈은 주식회사입니다. 따라서 주주가 당연히 있습니다. 회사의 주인은 주주!!
아주캐피탈은 74.5%의 지분을 보유한 아주그룹이 최대주주로 있으며, 그 뒤를 이어 2대 주주로 신한은행이 12.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주캐피탈의 지분 구조는 아래 그래프를 참고하세요~ 


다른 할부금융사나 리스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들 이름을 한 번 볼까요? 현대캐피탈, 한국씨티그룹캐피탈, 신한캐피탈, 기은캐피탈, 두산캐피탈, 롯데캐피탈, 산은캐피탈, 우리캐피탈, 우리파이낸셜, 하나캐피탈, 외환캐피탈, KT캐피탈, NH캐피탈 등등 여신협회에 등록된 할부금융사, 리스사, 신기술금융사 들만 해도 34개사에 달합니다. 그중 소형리스사, 신기술금융사를 제외하고 이름이 알려진 회사들은 위에 열거한 회사들입니다.

우리 아주캐피탈과 다른점 혹시 아시겠나요???
네 그렇습니다. 위에 열거한 대부분의 회사는 국내 굴지의 그룹 계열사이거나 은행계열사입니다. 그에 반해 아주캐피탈은 1960년에 설립된 견실한 중견그룹인 아주그룹 계열사입니다. 이점으로 인해 주주의 지원여력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은행이 예금을 받고 보험사가 보험료를 받는 등 수신기능이 없는 여신전문회사로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주그룹, 모르시나요?
아주그룹은 지난 1960년 '개척자정신'을 바탕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건자재, 오토금융, 관광레져, 부동산개발 부문의 계열사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모태이자 건자재 중심의 아주산업(주), 그룹의 대표 금융계열사인 아주캐피탈(주)아주아이비투자(주), GM대우 지역총판딜러인 아주모터스(주), 제주도에 위치한 하얏트리젠시제주 등이 대표적인 계열사입니다.
Homepage : http://www.aju.co.kr


자 그러면 우리 주주분들이 국내 굴지의 그룹이나 은행만큼 되겠느냐???
물론 단순히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아주캐피탈을 지원할 대주주들의 여력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주산업의 아주캐피탈 지원여력은 분명히 존재

먼저 최대주주인 아주그룹의 모태 계열사이자 우리 아주캐피탈의 최대주주인 아주산업!
아주산업(주)는 2009년말 기준 현금보유규모가 630여억원이며 부채비율도 76%로 유동성 및 재무상태가 양호한 견실한 중견기업입니다. 명예회장님 이래 현 문규영 회장님까지 내실경영으로 탄탄대로를 지나왔습니다. 한편 아주산업은 보유중인 가치가 높은 부동산을(장부가 약 3,500억원) 활용하여 유사시 다양한 방법으로 아주캐피탈에 유동성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타 아주산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채권상장법인으로서 금융감독원에 전자공시(http://dart.fss.or.kr)를 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인 경영참여와 재무지원을 아끼지 않는 2대주주 신한은행

신한은행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신한은행은 아주캐피탈 지분 12.9%를 보유하고 있는 2대주주로서 이사회에 대한 경영참여 뿐만 아니라 아주캐피탈에 대한 신용공여, 즉 재무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주캐피탈의 한도를 포함한 총 차입금의 약 27%가량을 신한은행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모든 여전사들이 유동성 Risk에 노출되어 있을 당시 신한은행은 아주캐피탈에게 약 5천억원 이상의 직간접적인 재무지원을 시행했습니다. 또한, 아주캐피탈과 신한은행은 그동안의 전략적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과 아주그룹의 아주캐피탈 인수 이후 지속적인 동반자 관계 강화

아주그룹과 신한은행은 2005년 6월 아주캐피탈을 인수하면서 전략적 관계를 맺어 지금까지 이어여 오고 있습니다. 아주캐피탈 상장 초기에는 신한은행에서 지분을 매각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상장이후 지금까지 관계를 돈독히 해오면서 우려를 불식시켰습니다. 



최대주주와 대주주간의 돈독한 관계를 바탕으로 아주캐피탈에 대한 지원 여력,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본 포스트 및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라 투자자의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