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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겨울철 불청객, 미세먼지 대처법

 

겨울철 불청객, 미세먼지 대처법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입니다.

 

이번 겨울, 혹독한 추위 외에도 우리를 괴롭히는 존재가 한 가지 더 있는데요, 바로 중국에서부터 날아온 '미세먼지'가 그것이랍니다. 봄철의 황사만으로는 모자랐던 걸까요?

 

오늘은 올겨울 불청객,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미세먼지란?

 

<이미지 출처 : flickr_Jens-Olaf>

 

미세먼지란 지름 10㎛ 이하의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를 뜻하는데요,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작지만, 위험한 물질이랍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50%는 중국의 산업화로 인한 중국발 미세먼지로, 서풍 또는 북서풍 계열의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까지 날아와 우리나라에서 배출된 오염물질과 혼합 · 축적되어 미세먼지의 농도를 높이고 있어요.

 

미세먼지는 연소작용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황산염, 질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루어져 있답니다. 대도시의 미세먼지는 70% 이상이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나오는데요, 일반 먼지보다 더욱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어요.

 

 

 

2. 미세먼지 예보 등급

  

 예보구간

 좋음

 보통

 약간 나쁨

 나쁨

 매우 나쁨

 예측농도

(㎍/㎥ - 일) 

0~30

 31~80

81~120

 121~200

 201~300 이상

행동요령

 노약자

 

 

 장시간 실외활동

가급적 자제

 무리한 실외활동

자제 요청

(특히 호흡기,

심질환자, 노약자)

 실외활동 제한

 일반

 

 

 

 장시간 무리한

실외활동 자제

 실외활동 자제

 <출처 : 국립환경과학원>

 

 

 

3. 미세먼지 대처 방법

 

 

물 많이 마시기  

 

 

 

하루에 물 8잔을 마시면 건강에 여러 가지로 유익하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이러한 물 많이 마시기는 미세먼지 대처 방법에도 역시 빠지지 않는답니다.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몸에 쌓인 미세먼지를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는데요,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주면 체내 미세먼지의 농도를 약화시키고, 몸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초미세먼지 마스크 착용하기

 

 

 

 

뉴스에서 미세먼지 예보가 기준치 이상으로 내려진 날이면 길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혹시 감기에 걸렸을 때나 방한용으로 착용하는 일반 마스크를 착용하신다면 미세먼지를 방지하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답니다.

 

황사와 달리 미세먼지는 이름처럼 매우 미세하고 가는 입자이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미세먼지 대처법으로는 일반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보다 식약청에서 인증한 초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아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미세먼지를 우습게 여겼다가는 폐에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은 물론, 일반인들의 경우에도 폐 질환 등의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진 날에는 초미세먼지용 마스크 사용을 권장해 드릴게요.

 

 

 

개인 청결 유지하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 후 바로 샤워를 해 개인위생을 청결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미세먼지가 침투하기 쉬운 모발과 얼굴은 더욱 깨끗하게 세안 후, 건조함을 막아주는 보습제를 발라주세요.

 

구강 청결 역시 마찬가지로 청결하게 유지해주셔야 하므로 외출 후에는 바로 양치를  해주셔야 해요.

 

 

 

공기정화 식물 기르기  

 

 

 

  

미세먼지로 인해 환기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문을 꼭 닫은 채로 생활하다 보면 실내 공기가 탁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럴 때 공기정화 식물을 기르면 집안 공기를 한결 상쾌하게 유지하실 수 있어요.

 

공기정화 식물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실내 공기정화 능력이 탁월한 호접란이나 선인장 등의 다육식물부터 탈취능력이 뛰어난 스파티필름, 안시리움, 테이블 야자 등이 있답니다.

 

 

 

식품 섭취 주의하기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식품섭취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포장되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는 2분 가량 물에 담가뒀다가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외부 공기가 주방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을 모두 닫은 후 조리하고, 조리된 음식은 뚜껑이나 랩으로 포장해서 보관하셔야 한답니다.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

 

 

 

미세먼지의 농도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빨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부득이하게 빨래를 하게 됐다면 창문을 닫고 실내에서 건조해 주세요. 세탁 시에는 반드시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여 정전기로 인해 미세먼지가 더욱 잘 달라붙는 것을 방지해 주세요.

 

 

 

 

가급적 외출하지 않기

 

 

 

 

뭐니뭐니해도 미세먼지 농도가 경보수준으로 높아진다면 가급적 외출을 삼가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대처방법인데요, 하지만 실내에서만 활동한다고 안심하기는 이르답니다.

 

환기가 어려운 겨울철에는 특히 밖에서 들어온 먼지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실내에 머무르게 되기 때문인데요. 이때 공기청정기나 에어워셔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대처법 중 하나랍니다.

 

그것도 여의치가 않다면 일기예보를 통해 시간대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신 후 하루 중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낮은 시간대에 환기나 외출을 하는 것이 좋아요.

 

 

 

 

 

 

지금까지 겨울철 불청객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미세먼지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영유아나 노약자에게 특히 해로운 미세먼지인 만큼 이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듯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