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소통단] 2013 연말정산, 꼭 알아야 할 5가지!

 

2013 연말정산, 꼭 알아야 할 5가지 !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의 사내필진 소통단으로 활동 중인 아주캐피탈 회계팀 신상일 매니저입니다. 이제 날씨도 제법 쌀쌀해지고 2013년도 2달밖에 남지 않았는데요, ‘연말’을 생각하면 직장인들이 제일 많이 걱정하시는 연말정산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지난번 2013년 세법개정안 소개를 해드릴 때, 연말정산에 대해서 간단히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세테크’의 꽃이라고 하는 <2013 연말정산, 체크카드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 연말정산,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가 총 5가지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아주 특별한 하루'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용카드 소득공제(전통시장제외)

2.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전통시장제외)

3. 체크카드 소득공제(전통시장제외)

4. 전통시장 사용분

5. 대중교통 이용분

 

소득공제 한도는 연간 300만원과 총급여액의 20% 중 적은 금액이며, 전통시장 사용분과 대중교통 이용분에 대해서는 각각 추가로 10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란?

 

일정한 수익이 있을 경우 소득세를 제출하게 되는데, 소득공제란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중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신용카드 소득공제 (전통시장제외)

 

신용카드 사용분 공제는 전통시장 사용분, 대중교통 이용분, 현금영수증 공제, 체크카드 사용분을 제외한 금액을 말합니다. 소득공제율은 신용카드 사용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불리하게 기존 20%에서 15%로 축소하였습니다. 그렇다고 신용카드 사용을 일부러 줄이거나 하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받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신용카드는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정도까지만 사용하고 그 이상은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여 공제를 늘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 번째,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전통시장제외)

 

현금영수증 소득공제는 전통시장 사용분, 대중교통 이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됩니다. 중복 공제를 막기 위하여 제외하는 것인데요, 현금영수증 내역은 현금영수증 사이트(www.taxsave.go.kr)에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전통시장 사용분도 구분되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율은 기존 20%에서 30%로 확대되었습니다.

 

출처 : flickr_debtcovered


세 번째, 체크카드 소득공제 (전통시장제외)
 
체크카드 소득공제는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와 마찬가지로 전통시장 사용분, 대중교통 이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됩니다. 소득공제율은 기존과 똑같이 30%로 유지되었습니다. 보통 카드혜택 때문에 신용카드를 많이 애용하시는데요, 요즘에는 이용실적 없이 혜택이 있는 체크카드도 많이 소개되고 있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사용하셔서 카드혜택과 30% 소득공제 혜택도 같이 받는 것이 ‘세테크’에 있어서 더 효율적입니다.

 

 

네 번째, 전통시장 사용분 소득공제

 

전통시장 사용분은 사람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시장통, 재래시장 등에서 사용한 금액을 말합니다. 전통시장의 범위가 애매하시죠?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 1항에 전통시장의 범위를 ‘자연발생적으로 또는 사회적·경제적 필요에 의하여 조성되고, 상품이나 용역의 거래가 상호신뢰에 기초하여 주로 전통적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장소로서 다음 각 목의 요건을 모두 충족한다고 특별자치도지사·시장·군수·구청장(구청장은 자치구의 구청장을 말한다. 이하 "시장·군수·구청장"이라 한다)이 인정하는 곳을 말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의 광장시장, 평화시장 등을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전통시장 사용분 소득공제율은 현금영수증과 마찬가지로 30%입니다.

 


출처 : flickr_Jemppu M

 

다섯 번째, 대중교통 이용분 소득공제

 

대중교통 이용분은 기차, 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한 금액을 말합니다. 소득공제율은 역시 30%입니다. 이용하실 때 주의하실 점은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처럼 본인이름으로 된 기명식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표 교통카드인 T-money 카드는 공식홈페이지(http://www.t-money.co.kr/)에서 회원가입 후 소득공제 카드등록을 해야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기승차권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대중교통 이용분 공제가 아닌 현금영수증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현금영수증 공식홈페이지(www.taxsave.go.kr)에서 정기승차권 뒷면 카드번호만 등록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체크카드 등 사용 공제를 설명해드렸는데요, 글로만 설명해드리면 공제항목별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구분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간단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갑의 2013년 총급여액 : 4,500만원

을의 2013년 총급여액 : 4,500만원

신용카드 등 사용내역(2,500만원)

신용카드 등 사용내역(2,500만원)

체크카드

6,000,000원

체크카드

3,000,000원

현금영수증

10,000,000원

현금영수증

1,000,000원

신용카드

4,000,000원

신용카드

20,000,000원

전통시장

3,000,000원

전통시장

0원

대중교통

2,000,000원

대중교통

1,000,000원

신용카드 등 공제금액 : 4,124,000원

신용카드 등 공제금액 : 2,812,500

 

 

동일한 금액을 사용한 갑과 을의 소득공제금액 차이는 1,312,500원입니다. 세율구간 15%에 해당한다고 가정하면 지방소득세를 포함하여 약 20만 원의 환급세액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시다시피 신용카드 등 공제액에 신경 쓴 사람과 신경 쓰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꼼꼼하게 잘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2013 연말정산 계산은 국세청 연말정산 자동계산 홈페이지(http://www.nts.go.kr/cal/cal_05.asp#start)에 접속하셔서 금액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된 금액을 볼 수 있으니 위의 금액만 입력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현재 각종 신용카드 혜택 때문에 신용카드 위주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신용카드 사용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한도까지만 사용하시고, 될 수 있으면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지혜를 길러야 2013 연말정산에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화점과 대형마트 보다는 전통시장을 찾는 센스!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노력! 만 있으시다면 2013 연말정산 때 웃으시면서 13월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3 연말정산, 꼭 알아야 할 5가지!'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옛 말에 티끌 모아서 태산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주 특별한 하루'에 오신 여러분, 지금부터 천천히 준비해서 2013년 연말에 모두 웃으며 올 해를 마무리 해보는 건 어떠신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