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오늘의 금융뉴스

볼보, 중국차 됐다..18억 달러에



안녕하셨어요?^^ 오랫만에 만나는 금융News입니다.
2010년 3월 30일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가 선정한 금융 뉴스입니다.


볼보, 중국차 됐다...18억 달러에 <중앙일보>

'안전한 차'의 대명사 격인 VOLVO가 중국 지리자동차에게 인수되면서 관련업계에 적지 않은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스웨덴 브랜드
인 볼보는 1999년 미국 포드에 인수되었고, 금융위기 이후 포드는 볼보 매각을 추진해왔습니다. 이번 지리의 볼보 인수는 1999년 당시 포드가 볼보를 인수했던 가격의 30% 밖에 안되지만 중국에서는 사상 최대 규모의 M&A의 케이스가 되었습니다. 이번 인수에 대해 파이낸셜 타임즈는 "전 세계 자동차 업계의 중심이 미국, 서유럽에서 중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요.. 그도 그럴것이 이번 지리의 볼보 인수 전에도 인도의 타타자동차가 2008년 영국의 재규어,랜드로버를 인수하며 자동차 업계의 흐름을 바꾸어놓았던 선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리의 볼보 인수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 볼보의 해외사업담당 사장인 렉스 케서마커스는 방한시 "중국업체에 인수되더라도 볼보의 브랜드 이미지와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것이다. 스웨덴 브랜드로서의 유산을 계승할 것이며 독립적인 회사 운영과 독자적인 가치를 고수하겠다"며 볼보의 브랜드 정체성을 지키고 영업에 적극 활용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친 적이 있습니다.
새로운 변화가 불고 있는 세계 자동차 업계에 판도가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되네요.

prologue photo by kalleboo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