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소통단] 자동차 리스 vs 자동차 할부, 나에게 맞는 자동차 구매 방법은?

 자동차 리스 vs 자동차 할부, 나에게 맞는 자동차 구매 방법은?

 


(출처 : 재규어 코리아)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에서 소통단으로 활동 중인 이전모 차장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은 굉장히 크게 활성화되어 있고, 그만큼 자동차 구매 방식에 있어서 다양한 금융 상품이 존재합니다. 요즘처럼 소위 '정보의 홍수'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시대에, 자동차 금융상품에 관한 자료를 검색했을 때 만나는 자료들이 객관적이지 못하거나 그 깊이(전문성)가 얕아서 아쉽다고 느끼던 차에 이렇게 소통단으로 활동하게 되어 참 기쁩니다.


앞선 기사에서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과 금융리스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다면 이번에는 좀 더 본격적으로 자동차 리스와 할부의 개념을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자동차 구매 방법'을 찾아보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자동차 할부금융에 오랜 시간 종사하면서 보고 느낀 전문 지식을 살려서 쓴 이번 이야기,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리스 vs 할부.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Flickr_Peter Sunna)



여기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자동차 구매 방식 중에 리스와 할부,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유리할까요 ?


실제 분명 차이는 있지만 특정 방식이 무조건 유리한 경우는 없습니다. 할부와 리스는 서로 비슷하거나 계약자의 조건에 따라서 유리한 점과 불리한 점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는 분의 직군이나 소득,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그 상품의 장단점을 알아본 후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럼 좀 더 알기 쉽게 아래 표를 살펴볼까요?




자동차 할부는 일반적으로 물건을 구입하실 때 사용하는 할부와 같습니다. 자동차 원금과 약정된 기간에 의해 발생된 이자를 약정된 기간에 걸쳐서 나누어서 갚는 것이죠. 자동차 리스는 앞서 안내해드렸는데요, 리스 회사가 회사 명의로 자동차를 구입하여 고객에게 매월 사용료를 받고 차를 대여해주는 방식입니다. 고객은 계약 기간이 지나면 자동차를 반납, 연장, 구매할 수 있으며 만기 시에는 차종을 바꿀 수 있는 방식이죠




 리스와 할부의 절세 비교



리스와 할부의 절세 예시를 들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과 법인 사업자의 세율표를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법인세/소득세 세율표>



그럼 아래 표를 다시 한 번 살펴볼까요? 쉬운 이해를 위해서 어떤 상황을 가정해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개인사업자 절세 예시

(국산 대형 차량기준/ 3년 9만 km, 보증금10%, 잔가46% 대구 등록 기준) 




※ 본 자료는 고객의 재무현황과 계약조건에 따라 다소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사업자 경우 고가 차량 할부 구입시 감가상각의 인정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손금 불산입 항목 의거)

   




위와 같이 개인사업자 경우 할부와 리스의 세율에 따른 비교를 해보았는데 실제적으로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 경우 손금불산입(損金不算入)항목 적용이 될 경우 리스로 하는 게 유리합니다. 


자동차 구매 할부를 선택할 것인지, 자동차 리스를 선택할 것인지는 구입자의 환경과 조건에 따라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알아 보시고 비교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손금불산입 항목이란?

법인의 경비 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직접 그 업무에 관련이 없다고 인정되는 금액을 의미한다.
감가상각비 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한도 초과한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