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똑똑한 경제생활을 위한 첫 걸음, 현금영수증카드발급 신청하기

아주캐피탈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이라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현금영수증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릴까 합니다. 여러분은 혹시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하거나, 식당에서 계산 할 때 “현금 영수증도 처리해드릴까요?” 라는 질문을 들어보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현금영수증의 명확한 개념을 잘 몰라서 “네.”라고 대답하셨다가 핸드폰 번호를 입력해달라는 답변에 당황했던 경험을 해보신 분들도 계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아주캐피탈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에서 현금영수증에 대한 이모저모를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현금영수증이란?





현금영수증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돼, 일정 한도의 현금영수증에 대해 소득공제나 세액공제의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소비자가 현금과 함께 카드(적립식카드, 시용카드 등)와 핸드폰번호 등을 제시하면 가맹점은 현금영수증발급장치를 통해 현금영수증을 발급하고, 현금결제 건별 내역은 국세청에 통보되는 제도입니다. 

현금영수증을 이용하면 근로소득자이거나 근로소득자의 부양가족일 경우,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의 20%를 연말 정산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카드 왜 발급받아야 할까요?



현금영수증카드를 발급받는 이유는 판매처의 현금 소득이 국세청에 투명하게 신고가 되는 점도 있지만, 개인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현금영수증을 더욱 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카드발급은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현금영수증카드를 발급 받을 경우 계산을 할 때 휴대폰 번호를 하나하나 입력하고 영수증을 챙겨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죠.

또, 카드 번호 외 다른 정보가 수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정보에 대한 유출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금영수증카드발급 신청, 따라해 보아요~!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 과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현금영수증 사이트 (http://www.taxsave.go.kr/)로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상단 [소비자] 탭에 커서를 가져다 대면 사용내역조회, 연말 정산 등 각 기능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카드신청(재발급)]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카드를 배송받을 주소지를 입력하면 끝!


카드를 받아볼 때까지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2주 정도가 소요되는데요, 현금영수증카드가 도착하지 않는다면 주민등록상 주소지(실제 배송지와 상관 없음)의 관할 세무서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현금영수증 활용, 알차게 하는 방법은?





현금영수증 사용내역은 본인이 아니더라도 부양가족의 것 모두 합산 가능합니다. 소득이 있는 부양자가 가족들의 사용액을 합산해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잘 활용해야겠죠~?! 다만 생계를 같이 하는 형제•자매가 등록하는 현금영수증은 예외에요.

현금영수증을 사용할 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근로소득자의 가족구성원이 현금결제를 해서 현금 영수증을 수취하거나, 근로소득자 명의의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대상금액 중에서 부동산 임대소득•사업소득•산림소득과 관련된 비용, 각종 보험료 등은 제외되는 점을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현금영수증카드발급 신청 방법과 현금영수증카드의 필요성에 대해 안내를 해드렸는데요, 모두 잘 살펴보셨나요? 쉬운 듯해도 막상 기관 사이트를 직접 찾아서 로그인하고, 양식에 따라 신청을 하는 과정을 직접 하려면 귀찮고 뒤로 미루고 싶어질 것 같은데요, 현금영수증카드를 발급받을 경우 누릴 수 있는 편리함은 잠깐의 귀찮음에 비하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잠시라도 시간을 내어 꼭! 발급 신청을 하도록 해요.

앞으로도 아주캐피탈 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알차고 재미난 이야기에 많이 많이 귀 기울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