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해외여행준비] 여름 해외여행준비 미리미리 해볼까요?

7월과 8월은 여름휴가철로 많은 분들이 국내 여행과 해외 여행을 계획 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해외여행은 국내여행처럼 떠나자! 라고 해서 무조건 갈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야 해요.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하는 것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해외여행준비 1단계 - 여권 만들기

 

 

 

해외여행을 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바로 여권이에요. 여권은 국민의 신분을 증명하는 국제적인 신분증으로 환전을 하고 비자발급을 받을 때, 항공기에 탑승할 때 등등 쓰임새가 많은 신분증이에요.

 

여권발급을 위해서는 구비서류가 필요한데요. 일반적으로는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사진1매, 신분증 3가지가 필요하고, 18~37세 이하 병역 의무자는 국외여행허가서와 기타병역관계 서류가 추가로 준비되어야 해요. 그리고 미성년자는 여권발급동의서와 동의자 인감증명서,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해요.

 

여권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여권사진은 규정에 맞추어 촬영을 하는데요. 여권사진 규정에 맞춰 사진촬영을 하지 않으면 여권발급이 거절될 수 있으니 꼭 규정에 맞게 촬영하셔야 해요.

 

여권사진 규정

- 가로 3.5 * 세로 4.5로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 상반신 정면 탈모 사진 

- 그림자 없는 흰 배경

- 귀를 보이게 촬영해야 하며 악세사리 착용 금지

- 군인, 경찰 등 공무여권 신청 시에만 제복 착용이 가능하며, 학생은 교복이 가능하지만 흰색 의상은 불가능

 

 

여권을 발급받을 때는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여권발급에 관한 수수료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릴게요.

 

종류

구분

여권발급수수료

국제교류기여금

합계

국내

재외공관

국내

재외공관

국내

재외공관

사진부착식여권

단수여권

1년이내

10,000원

10달러

5,000원

5달러

15,000원

15달러

기타

여행증명서

사진전사식

10,000원

10달러

2,000원

2달러

12,000원

12달러

사진부착식

5,000원

5달러

2,000원

2달러

7,000원

7달러

잔여유효기간 부여 여권

25,000

25달러

-

-

25,000원

25달러

유효기간 연장 재발급

23,000원

23달러

-

-

23,000원

23달러

기재사항 변경

5,000원

5달러

-

-

5,000원

5달러

 여권 사실 증명

1,000원

1달러

-

-

1,000원

1달러

 

여권발급은 일주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가까운 시청이나 구청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의 구청이 아니더라도 여권발급은 어디서든 가능해요.

 

 

해외여행준비 2단계 - 여행계획 세우기

 

 

 

여권발급이 끝이 났다면 이제 어느 나라로 여행을 얼마나 오래 갈지에 대해서 정해야겠죠? 아무래도 여름 휴가는 가까운 동남아 지역을 많이 선호하실 것 같네요.

 

여행은 루트를 정확하게 짤수록 더 좋은데요. 하루에 다닐 여행지를 정하고 이동경로를 지도에 표시하고 비용을 미리 계산하는 것이 경제적인 여행으로 만들어준답니다. 비싼 돈을 들여 가는 해외여행이라고 해서 너무 무리한 일정을 짠다면 피로감에 모든 일정을 감당하지 못 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여유 시간을 충분히 계산해서 계획을 잡는 것이 중요해요.

 

여행 갈 나라와 루트를 정했다면 예산을 짜야 해요. 여행을 떠나기 전에 사용 할 준비 비용과 현지에 가서 사용 할 비용 두 가지로 나누어 계획을 짜야 해요.

 

여행을 떠나기 전 준비비용으로는 항공권 구입, 여권발급비용, 철도패스, 각종 준비물 구입 등으로 이야기 할 수 있어요. 항공권은 빠른 예약을 할수록 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해요.

 

그리고 현지에서 사용할 비용은 식비, 입장료, 교통비 등이 있어요. 현지에서 사용할 비용은 미리 환전해가는 것이 좋은데요. 공항에서도 환전이 가능하지만 공항은 외부 은행에 비해 환율이 약간 더 높기 때문에 미리 환전해서 출발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랍니다. 

 

 

해외여행준비 3단계 - 여행 짐싸기

 

 

 

 

해외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 여권

□  항공권

□  여권사본, 여권사진 1매

□ 환전한 돈, 자신의 이름으로 된 신용카드

□ 여분의 옷, 속옷, 수영복

□ 선글라스

□ 화장품

□ 카메라

□ 비상약

세면도구 

□ 간단한 기호식품

 

 

해외여행이라고 해서 국내여행 준비물과 많이 다른 점은 없습니다. 하지만 꼭 챙겨야 할 것이 여권과 항공권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비자가 필요한 나라라면 비자를 미리 발급받으셔야 출, 입국이 가능하답니다.

 

여권사본과 여권사진 1매는 혹시 모를 여권 분실에 대비하기 위해서 필요해요. 그리고 비행기 체크인을 할 때 비행기를 결제한 신용카드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혹시 모를 비상사태에 대비해 비자카드를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평소에 먹던 약이 있다면 꼭 잊지 말고 챙겨가세요!

 

 

해외여행준비 4단계 - 자동출입국 심사 등록하기

 

 

 

항상 출입국심사의 길은 길게 늘어서 있어요. 그래서 기다리는 시간이 매우 지루한데요. 이런 지루함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 바로 자동출입국심사에요. 자동출입국 심사는 공항에 방문해 지문과 얼굴사진 등을 입력하면 출입국 수속을 간편하게 끝낼 수 있는 방법이에요.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은 여권과 주민등록증이 있는 17세 이상의 출입이 제한되지 않은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해요. 준비물은 따로 필요하지 않고 여권만 준비하시면 된답니다.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센터는 인천국제공항은 3층 체크인카운터 F구역 앞에 위치하고 있고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김포공항은 국제선 2층 출입국민원실에서 등록이 가능하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어요. 

 

대기하는 사람이 없다면 2~3분만에 등록이 가능하니 빠른 출입국심사를 위해서는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을 꼭 하시는 것이 좋아요.

 

보람차고 경제적인 해외여행을 위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제 다들 감이 오시나요? 지금부터 즐거운 여름휴가를 위한 해외여행준비를 시작해보세요! 아주캐피탈 블로그는 내일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