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여름철 불청객 수족구병을 주의하세요!

여름철 불청객 수족구병을 주의하세요!

 

때 이른 더위로 여름철 수족구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소식을 뉴스를 통해 한번쯤 접해보셨을 텐데요. 5월부터 수족구병 환자수가 작년에 비해 2배이상 증가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영 유아에게 주로 발생하며 심한 경우 뇌수막염 이나 뇌염, 마비 등의 신경성 질환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수족구병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이란 주로 봄과 여름철에 발생하며 입안에 물집과 궤양,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이 일어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가벼운 미열이 있기도 하며, 열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진은 발보다 손에 더 흔하게 나타나며 엉덩이와 사타구니에도 발진이 나타날 수 있고 수포는 일주일 정도면 호전됩니다.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해 생긴 수족구병은 콕사키 바이러스 A16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며 무균성 뇌막염, 뇌염, 마비성 질환 등의 신경계 질환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 예방방법

 

 

1. 올바른 손씻기를 생활화하자!

외출 전·후, 식사 전·후, 배변 전·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 습관을 길러야합니다. 손은 수시로 씻어주는 것이 좋으며 올바른 방법으로 6단계에 맞추어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1단계 :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준다.

2단계: 손바닥을 마주 잡고 문질러준다.

3단계 :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준다.

4단계 : 엄지손가락을 다른편 손가락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줍니다.

5단계 :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줍니다.

6단계 :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

 

2.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자!

수족구병이 의심되면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하고,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심되는 즉시 병원에 방문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자주 만지는 물건은 청결하게 유지한다!

집안 환기를 자주 시키고, 아이들이 자주 만지는 장난감이나 집기 등을 청결하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깨끗한 천으로 자주 닦아주거나 소독을 해주어야 합니다.

 

4. 물을 자주 마신다.

수족구병의 증상이 나타나면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물을 자주 마셔야 합니다. 찬물보다는 끓인 물을 마시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수족구병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수족구병에는 차가운 음식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이나 얼음종류가 도움이 되는데요.

도움이 된다고 해서 여름철에 찬 음식을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음식은 절제하면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족구병에는 탄산음료와 과실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짠 음식과 매운 음식 같은 자극적인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섭취 후에는 맹물로 입을 헹궈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여름철 수족구병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위생에 신경쓰기 시작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모든 질병은 청결을 유지하면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족구병의 유행이 잦아들 때까지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고, 외출 후 꼭 손을 씻는 버릇을 길러보세요. 아주캐피탈 블로그는 내일 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주 좋은 금융, 아주캐피탈이었습니다.

태그

  • 아이들이 수족구 걸렸어요 ㅠㅠ 아 정말 남의일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자주 씻기고 외출도 잘 안했는데 큰애가 걸려오니 둘째도 덩달아 아주 밤새 안자고 울고 멘붕이네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