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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다이어트, 각종 질병 예방에 탁월한 보리의 효능

다이어트와 질병예방에 탁월한 보리의 효능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24절기 중 아홉번째에 해당하는 절기 "망종"의 대표 곡식 보리는 다이어트와 각종 질병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리는 고대 유적지에서 출토될 만큼 인류가 태어난 이래로 가장 오랫동안 섭취해온 식량자원입니다.. 가을에 수확한 양식이 바닥나고 보리는 미처 여물지 않아 식량생활이 매우 어려웠던 시기를 보릿고개라고 부르며 보리는 우리에게 친숙한 곡식 중 하나입니다.

 

 보리의 효능

 


보리는 쌀과 다르게 찧거나 가루를 내어도 영양소가 남아있습니다. 보리는 영양소가 전체에 균등하게 함유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보리 속에는 니아신, 나트륨, 단백질, 당질,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비타민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회분 등 다양한 영양분이 있습니다.

보리는 고혈압과 변비치료, 당뇨와 성인병예방,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1. 각기병예방
보리에는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각기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변비
보리에는 섬유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에 도움이됩니다.

3. 당뇨
보리껍질에는 베타클루칸 성분이 들어있는데, 베타클루칸 성분이 혈당을 저하시켜주기 때문에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보리에는 섬유소가 쌀에 비해 10배 이상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5. 성인병 예방
보리에는 동맥경화, 심장질환, 고혈압,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베타글루칸 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6.  대장암 예방
보리는 좋은 박테리아를 번식시켜 장을 튼튼하게 하여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에 들어있는 주요성분의 효능

 

- 섬유소 : 다량의 섬유소는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대장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 비타민B2 : 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2는 위와 장 내부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부신호르몬 : 부신호르몬은 피로회복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리를 먹으면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 섬유질 : 보리 속의 섬유질은 탄수화물의 분해흡수를 저지하며 담즙산의 분비가 증가하는 것을 억제시켜줍니다. ,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담즙산이 재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 비타민과 무기질 : 신체 생리대사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다량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리는 어떻게 먹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쌀과 함께 보리를 섞어 밥으로 먹는 것입니다. 그냥 흰 쌀밥을 먹는 것 보다 보리를 포함한 여러 잡곡을 섞어 잡곡밥으로 섭취하면 변비예방과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리는 새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새순을 이용해 나물처럼 무쳐서 먹으면 색다른 별미로 즐기실 수 있으며, 보리고추장이나 보리빵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영양만점인 곡물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보리를 섭취 할 때는 보리 가루를 온수에 타서 마시게 되면 식물성 섬유가 장을 자극하여 변비를 없애주는 효과까지 같이 볼 수 있으며, 변비를 개선함에 따라 아랫배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 그냥 생수 대신 보리차를 마셔주는 것도 다이어트의 좋은 방법 중 한가지입니다.

 

 

보리가 가난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것은 다 옛말! 이제 보리는 성인병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각종 질병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보리! 오늘부터 꾸준히 보리를 섭취해 자신의 건강을 직접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주캐피탈 블로그는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서 다음에 또 좋은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주 좋은 금융, 아주캐피탈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