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JC와 연결하다/회사소식

아주캐피탈, 수익성/자산건전성 개선 기대 (현대證 회사채 추천 Report 中)



현대증권 Credit Report 3월 회사채 종목 추천 (2012. 3. 7)


지난 3월 7일 현대증권은 [3월 Credit 전망 : 건설업분석 및 추천종목] Report에서 아주캐피탈 회사채를 3월 투자종목으로 추전하였습니다. 

Report에서 한국GM과 할부전속계약 체결에 따라 아주캐피탈의 영업기반이 확대되는 등 자동차금융 관련 영업이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체채권율 등 자산건전성 지표가 절대적으로는 아직 부담되는 수준이나, 자산건전성 지표가 개선 중이고 레버리지비율(총채권/자기자본) 및 조정자기자본비율이 각각 6.4배 및 15%로 양호한 수준이기 때문에 자산건전성에 대한 부담을 일부 완화시켜 줄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해 인수 결정을 하고 올해 2월에 인수한 아주저축은행(舊 하나로저축은행)과의 소비자금융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주저축은행은 아주캐피탈의 100% 자회사로 캐피탈과 저축은행의 이용 고객群이 유사하여, 개인대출 및 자동차금융부문에서의 연계영업을 통해 시너지를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아주캐피탈의 성장성을 견인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대증권 리포트 : 3월 Credit 전망


※ 현대증권 홈페이지 (http://www.youfirst.co.kr/)에서 로그인 후 전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발행금리 하락 → 평균 조달금리 하락


아주캐피탈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으로 자산건전성과 수익성이 좋아지면서 신규 회사채 발행금리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아주캐피탈의 회사채 신용등급은 A+인데, 금융위기 이후 '부정적(Negative)'으로 하락해던 전망(Outlook) 등급이 2010년말 '안정적(Stable)'으로 상향된 결과입니다. 또한, 지속적인 실적개선과 안정성이 부각되면서 Credit Analyst의 긍정적 평가가 이어지고, 기관투자자의 투자가 늘어난 결과입니다. 이에 지속적으로 회사채 발행금리가 낮아지고 평균 조달금리 또한 하락 할 전망입니다.


아주캐피탈 평균조달금리 및 최근 회사채 발행금리



'조달금리 하락 → 이자비용 감소 → 수익성 상승 → 신용등급 상향'의 선순환 구조 기대


자금시장에서 조달해 여신상품을 운용하는 캐피탈社의 Business Model에서는 자금조달 역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주캐피탈의 신규조달금리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어, 2~3년전에 조달했던 고금리의 회사채가 상환되면서 평균조달금리는 당분간 하락세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이는 아주캐피탈의 수익성이 높아져 신용등급 상향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 포스트 및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라 투자자의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주 좋은 아주캐피탈의 따뜻한 세상살이 이야기"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