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갑자기 목돈이 필요하다면? 신용 등급 하락 없는 방법 공개!

 

누구나 언제든 갑작스럽게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지금처럼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하고,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고용 시장이 어려울 때처럼 말이죠. 

이런 경우를 대비해 미리 알아 두면 유용한 근로자의 혜택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출, 적금 해지 없이! 신용 등급 하락 없이! 목돈 마련하는 법.

여신금융회사 아주캐피탈에서 지금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 그게 뭔데?

 

퇴직금은 1년 이상,  15시간 이상 근무한 자가 퇴직 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회사는 1년 이상 근로한 근로자가 퇴직할 경우 퇴사 직전 3개월 평균 임금 이상의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 중간 정산이란 퇴직 없이 지금까지 근무한 기간에 대한 퇴직금을 미리 지급받는 것입니다. 

다만 퇴직금 중간 정산은 이중 지급의 우려가 있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에 해당될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나도 받을 수 있을까?

 

퇴직금 중간 정산이 가능한 예외적 경우는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제3(퇴직금의 중간 정산 사유)’

해당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아래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중간정산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1.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2.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주거를 목적으로 전세금, 보증금을 부담하는 경우

3.     근로자 본인, 배우자, 부양가족이 질병이나 부상으로 6개월 이상 요양을 필요로 하고, 

그 비용을 근로자가 부담하는 경우

4.     5년 이내 근로자가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5.     5년 이내 근로자가 개인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은 경우

6.     사용자가 기존의 정년을 연장 혹은 보장하는 조건으로 일정 나이, 근속 시점, 

또는 임금액을 기준으로 임금을 줄이는 제도를 시행하는 경우

7.     태풍, 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피해를 입는 등 고용노동부 장관이 정한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도 해소 가능할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경제적 곤란을 겪고 있는 근로자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10 27일 국무 회의에서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이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경제적 곤란을 겪고 있는 근로자가

퇴직급여를 생계 안정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정되었습니다.

기존 현행법상 천재지변 등으로 인한 피해(감염병 등 사회재난 제외)만을 중도인출 대상으로 보았으나, 

개정 후 재난(사회재난 포함)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를 추가하여 퇴직금 중간 정산 대상의 폭을 넓혔습니다.

 

 

중간정산 받고 1년을 못 채워 퇴사한다면?

 

퇴직금 중간 정산 후 1년 미만 중에 퇴사를 하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체 재직 기간이 1년 이상일 경우 정산기간 다음날로부터 퇴직금을 산정합니다. 

, 중간 정산 후 근무기간인 1년 미만의 기간에 대한 퇴직금 역시 지급되어야 합니다.

 

중간정산시 불이익은 없을까? 중간정산 시 주의할 점!

 

근로자의 입장에서 퇴직금 중간정산은 꽤나 매력적이죠. 미래가 불확실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은 퇴직금이 가지는 노후보장 기능보다 당장의 현금 전환 가능성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퇴직금을 미리 지급받아 당장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도 좋지만,

중간지급을 결정하기 전 꼭 알아 두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퇴직금 중간 정산은 한 사업장에서 1가능합니다. , 퇴직금을 중간 정산 받게 되면 중간 정산 이후부터 퇴직한 날까지의 기간을 계속근로기간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실제근로기간보다 짧게 측정되는 것이죠.

 

이때 발생하게 되는 문제가 높은 퇴직소득세 청구 가능성입니다.

퇴직금도 임금의 종류이기 때문에 세금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퇴직소득세입니다.

퇴직소득세는 계속근로기간이 길수록, 퇴직금이 작을수록 적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퇴직금을 중간정산 받는 경우 계속근로기간이 짧아져

퇴직 시 높은 세금을 지불해야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꼭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은 아주캐피탈과 함께 퇴직금 중간지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근로자로써 누릴 수 있는 새로운 혜택을 소개해봤는데 어떠셨나요?

퇴사시 받을 수 있는 돈이라 생각했던 퇴직금을 지금 당장 받을 수 있다는 사실!

무리하게 대출을 받거나, 적금을 해지하지 않아도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을 소개해 드렸어요.

추후에 이용하실 때 해당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앞으로 소소하지만 확실하고 유용한! ‘소확유금융소식 전달에 아주캐피탈이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