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2020년 금융의 날 기념 연령대 별 꼭 갖춰야 할 금융 습관!

 

매년 10월의 마지막 화요일은 금융의 날입니다. 금융의 날은 국. 국민의 저축 정신을 앙양하고, 저축, 보험, 증권사업을 증진하기 위해 지정한 날입니다. 금융의 날은 원래 1973 '저축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지정된 날이었는데요. 2000년대에 접어들며 세계 경기와 함께 한국 경제도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게 되면서 기준금리가 1%대까지 감소하는 등 저축의 중요성이 감소하였는데요. 저축 대신 투자와 소비를 장려하여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2016년부터는 '금융의 날'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들어 단순한 저금을 넘어 계획적인 재테크를 통한 투자가 흥행하고 중요해진 요즘인데요. 오늘은 금융의 날을 맞이하여 여신금융회사 아주캐피탈과 함께 연령에 맞는 금융 습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경제관념과 소비에 대해 어릴 적부터 심어 주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특별한 목표를 심어주고 똑똑하게 용돈을 사용하게 하는 것입니다. 아이 스스로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첫 번째로 해줘야 하는 것은 아이가 직접 용돈을 받고 그에 따라 지출 금액과 사용 용도를 기재하고 계획할 수 있도록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게 하는 것입니다. 자기 스스로가 수입과 지출에 대해 기입하고 또 자신의 지출을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돈은 정해진 용돈 외에도 집안일, 심부름 등 일정한 일을 수행했을 때 주는 것이 아이들에게 수입, 지출에 대해 빠르게 인지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을 도와서 일을 했다는 성취감과 함께 수입이 생겨 돈의 가치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목표는 장난감 구매하기, 원하는 간식 사기 등으로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아이 스스로가 정할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용돈 기입장은 아이의 연령에 따라 난이도를 지정하여 어렵다고 느끼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렇게 아이가 직접 정한 목표를 달성했을 때 아이가 정한 목표를 실현해주는 것이 아이들에게 저축에 대한 재미와 동기부여가 되어 자연스럽게 경제 개념과 습관을 기르게 됩니다!

 

 

아르바이트나 취업 등 사회생활을 시작해 수입이 생기기 시작한 20대에게는 입보다 지출이 더 큰 경우가 많을 텐데요. ‘월급 로그아웃’, ‘통장을 스쳐가는 월급20대들이 공감을 하는 말이죠? 갓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에게는 학자금 대출, 거주지 월세 등을 추가로 감당해야 하는데요. 이 시기에는 돈을 저축하는 것 보다 지출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학자금 대출이 있다면 이자 부담이 있는 대출금을 먼저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고정지출비용에 대출금 상환을 1순위로 월세 납부가 있다면 월세 납부를 2순위로 두고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개인 여가활동을 위해 일정한 금액을 정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계획 없이 사용한 천원, 이천원이 쌓여 큰돈이 되기 때문에 지출 금액을 정해두고 사용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 가장 똑똑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0대에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데요. 직장에서는 안정을 얻게 되지만대출, 결혼, 출산 여부 등 삶의 다양한 변화가 찾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20대에 비해 수익이 높아지지만, 내 집 마련결혼자금, 자녀 양육비 등 지출의 규모도 커지기 때문에 목돈 마련 계획이 중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30대에는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자산 관리를 하시면 되는데요. 학자금 혹은 전세, 주택담보대출이 아직 잔여 해 있다면 꾸준히 갚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목돈이 모이게 되면 대출금 중도 상환을 통해 이자를 줄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결혼했거나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육아 및 교육자금을 꾸준히 모아두시는 것이 중요하실 텐데요. 미리 생활비 등 고정 비용을 정해두고 여유 자금을 쪼개 내 집 마련자녀교육비 등 목적 별 다양한 적금 상품에 가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세액공제 혜택 및 노후자금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금저축 혹은 연금보험을 들어 두는 것도 추천합니다.

 

 

수익도 크고 지출도 큰 시기인 40대에는 본격적인 자녀 교육비 부담, 건강검진 및 치료 등 각종 건강 관련 비용부모 부양 부담 등이 커지기 시작하는데요. 최근에는 퇴직 연령도 빨라지면서 은퇴 후의 계획까지 세우셔야 하는데요. 따라서 보다 철저한 금융습관이 요구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40대의 경우, 2-30대부터 꾸준히 자산관리를 했다면 일정 수준 자산이 확보되었을 시기인데요. 본격적으로 금융상품과 부동산 등에 투자를 시작하여 자산을 불리되, 열심히 모은 자산을 잃지 않도록 재테크 관련 공부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0대는 자녀 교육비 지출이 커지는 시기인데요. 자녀 교육에 대해 자신만의 원칙과 계획을 세워 교육비 지출을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40대에는 은퇴 후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시기인데요. 국민연금 수령 시기까지 활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 등 각종 연금상품에 가입해 노후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실손 보험이나 보장성 보험 등을 가입하여 나와 내 가족의 건강에 관련된 부담 비용을 줄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과다 지출로 인한 손실을 막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특히 금융 사기에 주의해서 지나친 투자는 삼가는 게 좋으며 스스로 알아보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을 모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인데요꾸준하고 계획적인 자신만의 금융 계획을 실천한다면 모두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으니 자신에게 적합한 체계적인 금융습관지금부터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