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한글날 EVENT] 자동차 용어에 남은 일본어의 잔재, 우리말 속 임포스터를 찾아라!

너, 임포스터지?’

 

지난 8월부터 세 달째 구글 플레이스토어, 스팀 게임 등 각종 게임 인기순위 1위를 독차지하고 있는 인디게임 ‘어몽어스’!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거나 보셨을 텐데요!  유튜브와 각종 영상 콘텐츠를 장악하고 있는 어몽어스는 어렸을 적 친구들과 즐겼던 '마피아 게임'과 흡사한데요. 특정 미션을 수행하는 마피아와 논쟁을 통해 마피아로 의심되는 친구를 찾아내는 마피아 게임처럼, 어몽어스도 선량한 시민이자 게이머인 '크루원' 사이에 숨어든 우주 속 마피아, '임포스터'를 찾아내야 하는 게임입니다!

 

게임의 제목인 어몽어스를 우리말로 직역하면 '우리 중에'라는 의미심장한 뜻이 되는데요.

우리가 흔하게 쓰는 말 중 한국말로 사칭하는 임포스터가 있다고 합니다!

 

최근 사용되고 있는 유행어, 신조어 등 대부분의 용어는 외래어로 순수한 한글로만 이야기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오늘은 영어 표기임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아픔의 잔재로 인해 일본식 표현이 굳어진 잘못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표현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려 합니다.

 

자동차 금융 전문 아주캐피탈과 함께 알아보는 우리가 잘못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용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다시방 대시보드

어른들이 흔히 사용하는 다시방, 이는 게시판 혹스 대시보드를 가리키는 용어인데요. 하지만 다시방은 dashboard의 일본식 발음으로 다시방 대신 ‘대시보드’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옳습니다.

 

크락션, 클락션 경적, 클랙슨

 

우리가 상대 차량 등 위험을 알리거나 경고를 할 때 사용하는 경적을 크락션이라고 부르는 분들이 많으시죠? 사실 크락션은 스테이플러를 '호치키스'로 부르는 것처럼 경적을 만든 회사인 ‘클랙슨’에 유래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리고, 크락션 또한 일본식 표기인 크락숀에서 파생된 말로 경적 또는 회사명 그대로 클랙슨이라는 말로 순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옳습니다.

 

 

메다방, 메다, 메다기 계기판, 미터, 미터기

 

다시방의 자매품으로는 메다, 메다기, 메다방 등이 있는데요. 이 또한 Meter set의 일본식 발음으로, 미터, 미터기, 계기판으로 사용하주시는 것이 옳습니다.

 

본네트 → 보닛, 엔진 후드

 

또, 자동차의 심장 엔진이 탑재되어 있는 엔진룸을 지키는 보닛.

보닛이라고 하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 더 많으실 텐데요. 최근에서야 보닛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이전에는 본네트라는 말이 더욱 흔히 사용되었습니다. 본네트 역시 보닛의 일본식 표현으로 보닛 혹은 엔진 후드라는 정식 명칭으로 바꾸어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다마 전구

 

자동차뿐만 아니라 집에서 사용하는 전등, 전구의 수명이 다 되었을 때 "다마가 나갔다"라고 이야기하는 분들 많으시죠? 아시다시피 이는 구슬과 같은 동그란 전구를 뜻하는 일본어 '다마'로 잘못 이야기하는 것인데요. 다마 대신 전구라고 표현해 주시는 것이 좋겠죠? 이와 비슷하게 후방 차량에게 차량의 상태를 안내하는 후미등을 ‘데루등’이라고 표현하시는 분들 있는데요. 이는 ‘Tail’의 일본식 표현 데루와 우리말인 등이 합쳐진 용어입니다. 따라서 후미등, 테일램프 등으로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쇼바  완충기, 충격 흡수장치, 쇼크 업소버

 

자동차에서 흔히 쇼바라고 표현하는 부분은 쇼크 업소버로, 차가 주행할 때 노면 굴곡에 따른 흔들림을 소멸시켜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장치인데요. 쇼바는 일본식 표기인 쇼쿠아부소바의 줄인 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완충기, 충격 흡수장치, 쇼크 업소버 등으로 고쳐서 사용해야겠죠?

 

이 외에도 만땅 (가득), 엥꼬 (연료 부족), 마후라 (소음기/머플러) 등 아직 많은 일본어 잔재의 용어들이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한글날을 계기로 한 개씩 고쳐서 사용해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한글날 특별 EVENT!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단어 속 임포스터를 찾아라!

우리 일상 속 흔히 사용되는 단어 중 외래어는 어떤 것일 까요?

 

 

* 해당 이벤트는 아주캐피탈 페이스북에서 진행됩니다.

 

 

자동차 용어 이외에도 수많은 말속에 잘못된 표현들이 숨어 있는데요.
한글날을 맞아 일상 속 흔히 사용되는 외래어 표현들을 알아보고 최대한 줄여서 사용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