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자동차금융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 피해 3배가 늘었다? 리스 지원 계약 피해 주의보

여신금융전문 아주캐피탈이 여러분에게 전하는 중요한 뉴스!

최근 자동차리스 지원 업체의 연락 두절 등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고 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이 뭔지, 어떤 피해를 발행했고, 어떻게 예방하는지 자동차금융 전문가 아주캐피탈이 알려드립니다!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 생소한 분들이 많으시죠?

자동차리스와 지원의 차이도 궁금하실 텐데요!

 

자동차리스는 리스회사가 자동차를 구매하여 장기간 약정한 계약 내용(차량 종류·가격 등)에 따라 리스료를 받고 임대하는 계약입니다. 자동차리스는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구분되는데, 이는 계약 만료 시 차량을 리스사에 반환하는 경우 운용리스에 해당합니다!

자동차리스 지원은 소비자가 리스회사와 자동차리스 계약을 체결하고, 리스 지원 사에 일정액의 보증금을 지급한 후 매월 리스료 중 일부( 50%)를 지원받는 계약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이란 소비자에게 자동차리스사를 중개 또는 알선을 한 후 환급조건부 보증금을 받고 일정기간 월 리스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계약입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을 한 업체의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을 불이행하거나 연락 두절되는 사례가 급증했다고 하는데요! 피해자들은 업체로부터 지원받기로 했던 리스료를 추가적으로 부담하게 되고, 계약의 중도해지 또는 만기 시에는 수 천만 원의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201월부터 7월까지 접수된 자동차리스 지원 계약 관련 소비자 상담 86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 불이행관련 상담이 97.6%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구체적으로는월 리스 지원금 미지급 81.4%, ‘보증금 미반환’ 8.1% 등의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문제가 된 ‘()자동서점카메오관련한 소비자 상담에서는 리스 지원금과 보증금 미지급 후 연락두절에 따른 대응방법에 대한 문의가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리스 지원사가 리스사를 중개 또는 알선했더라도 계약서상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는 자동차리스 계약의 당사자로서 리스사에 리스료를 상환하고 차량을 반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계약 전 주의사항!

계약 전 가장 중요한 것은 저렴한 월 리스료등의 멘트에 현혹되지 말고 꼼꼼히 확인해 보아야 하는데요. 최근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계약 시 여러분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주캐피탈은 계약 전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해 몇 가지 기본 체크리스트를 준비했는데요!

 

 

기존 리스 차량 대비 저렴한 월 리스료등의 광고 문구에 현혹되지 말자!

계약 전에 해당 업체가 믿을 수 있는 회사인지 반드시 확인하자!

계약서상 위약금 등 중요 내용이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리스 계약 만료 시까지 계약서, 입금증 등 증빙자료를 잘 보관하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하자!

 

분쟁이 발생했다면?

분쟁 해결 또는 도움이 필요한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소비자 상담 통합 콜센터 (국번없이 1372, WWW.CCN.GO.KR)을 통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오랜 고민 끝에 계약한 나의 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동차리스 계약 전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