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투잡? 이제는 N잡시대! 제2의 월급을 위한 N잡은?

 

'일자리'가 아닌 '일거리'를 찾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러한 사회현상을 따라 최근 'N잡러'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했는데 ‘N잡러’, ‘투잡러’ 말이 흔한 일상 속 용어가 될 정도로 많은 직장인이 2가지 일을 하는 N잡 시대인데요. 최근 직장인들의 제 2의 월급을 위해 어떤 N잡들이 떠오르는지 여신금융회사 아주캐피탈과 함께 알아볼까요?

 

N잡이 대세로 떠오른 이유?

 

 

지난 2018년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많은 사람이 주 52시간 노동시간제한으로 여유가 생겼고, 생계를 위한 투잡과 달리, 본업에서 충족하지 못한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해 관심 있는 분야에 도전하는 경향이 커지며 대세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요. 어떤 일들이 최근 N잡 대세로 떠올랐을까요?

 

이미지 출처: 크몽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입을 내는 것인데요. 자신의 재능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본인이 직접 진행한 사례를 정리한 포트폴리오를 업로드하면 나의 재능이 필요한 누군가가 연락을 하여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크몽’과 ‘숨고’가 있는데요. 일정한 수입은 아니지만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배달의민족

주말 또는 퇴근 후 시간을 활용해 배달 및 배송을 하는 직장인들도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본인의 자전거, 오토바이, 승용차 등을 활용해 자신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이 늘어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있는데요! 시간당 평균 15,000원 정도의 수입이 발생한다고 하니 틈나는 시간에 시작하기 좋은 N잡입니다!

배달 배송 아르바이트는 ‘쿠팡플렉스’, ‘배민커넥트’ 등의 서비스가 운영중이고 하네요!

 

이미지 출처: 쿠팡 파트너스

더블링이란 시간을 할애할 수 없는 분들을 위한 서비스로, SNS를 운영 중인 ‘누구나’ 개인 고유 링크를 발급받아 수익을 낼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 밴드, 유튜브, 블로그, 티스토리, 인스타그램 등 개인이 운영 중인 SNS 종류에 관계없이 개인 SNS에 홍보 게시물과 함께 발급받은 개인 고유 링크를 첨부하면 되는 것인데요. 해당 링크를 통해 접속한 소비자가 가입을 하거나 구매를 할 경우 수익에서 수수료가 자신에게 창출되는 것으로 기간 및 횟수에 대한 제한이 없고 게시물을 삭제하지 않는 한 무한대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플랫폼으로는 ‘보훈상조’와 ‘쿠팡 파트너스’ 등이 있습니다.

 

 

이제는 노동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평생직장'은 옛말이 되었는데요. 개개인들이 자신의 성장, 능력과 개성 발휘 등을 활용한 수입을 찾는 것이 늘어나 앞으로도 N잡러 트렌드는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N잡에 도전하고 싶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