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코로나에도 명품은 잘팔리고 보복 소비가 이루어진다?! 아주금융사전!

코로나19 사태 이후, 새롭게 떠오른 용어들이 있다?!

 

새로운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들을 겪을 때 발생하는 경제적, 사회적 현상을 특정 용어로 새롭게 만들어 쉽게 설명하곤 하는데요. 이렇게 새롭게 생성되는 신조어들은 미리 알아두면 대화를 할 때 또는 뉴스 기사를 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8월의 아주금융사전!

여신금융회사 아주캐피탈이 쉽게 알려주는 경제, 금융, 시사 상식!

 

지금 확인해볼까요?

 

베블런 효과(Veblen effect)

 

 

베블런효과는 상류층 소비자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비 행태로, 가격이 오르는 데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명품 브랜드, 고가의 가전제품, 고급 자동차 등은 경제 상황이 악화되어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것인데요. 이는 꼭 필요해서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단지 자신의 부를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에도 가격을 올리는 명품 브랜드가 대표적인 예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명품 브랜드들이 가격을 인상하는 이유 중 하나는 베블런 효과로 인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베블런 효과는 부 과시를 위해 가격이 오를수록 제품이 더 잘 팔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보복 소비

 

 

질병이나 재난 등의 외부요인으로 의해 억눌렸던 소비가 보상심리에 따라 한꺼번에 분출되는 현상을 말하는 용어로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소비가 급감했다가 전염병의 확산세가 꺾이면서 소비 폭발로 이어진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코로나19의 발상지였던 중국에서도 보복소비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보복 소비에 대해서는 강제적 소비 중단이 소비 폭발로 연결돼 실물경제가 신속하게 회복될 수 있다는 전망과 함께, 소비자들이 갑자기 매장에 몰리면서 2차 팬데믹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되는 사회적 현상이라고 합니다.

 

밸리효과 (VALLEY EFFECT)

 

 

올림픽 후유증 또는 브이로효과(V-low effect)라고도 불리는 밸리효과는 올림픽을 치르기 전에 개최국에서는 경기장 시설과 도로 등의 기반시설, 숙박시설을 건립하고, 환경을 정비하는 데 막대한 투자를 함으로써 과열될 정도로 상승세를 타지만 올림픽이 끝나면 갑자기 투자가 줄어들어 경기가 급속도로 침체에 빠져드는 현상을 이르는 말이다. 흔히 올림픽은 개최국에 천문학적 규모의 경제적 효과를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올림픽 후 물가상승과 경제성장 둔화, 자산가격 급락, 국가재정 부담 등에 시달리는 밸리효과가 종종 일어났다고 합니다.

 

1984년 LA올림픽부터 2004년 아테네올림픽까지 총 6차례의 올림픽 동안 경기침체를 겪지 않은 올림픽은 1996년의 애틀란타올림픽뿐이라고 하는데요. 한국도 1988년 서울올림픽 후 주식과 부동산시장이 급격히 붕괴되었고, 2000년 올림픽을 치른 시드니는 올림픽 이전 7년 동안 부동산가격 급등으로 호황을 누렸지만 올림픽 이후 투자가 급격히 줄고 부동산시장이 폭락하는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고 합니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도 그리스 정부에 10년 동안 갚아야 할 엄청난 빚을 남겼다고 하네요.

 

디드로 효과

 

 

프랑스의 사상가 드니 디드로(Denis Diderot, 1713~1784)가 친구로부터 선물받은 멋진 가운으로 인해 결국 서재 전체를 바꾸게 되었다는 일화에서 유래한 용어로, 하나의 물건을 갖게 되면 그것에 어울리는 다른 물건을 계속해서 사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제품 간 조화를 추구하는 욕구가 소비에 소비를 부르게 되어 충동구매로 이어진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디드로 효과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상품들 사이에 기능적 동질성이 아닌 정서적·심미적 동질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디드로 효과는 눈으로 보여지는 제품일수록 이 효과는 강하게 나타난다고 하니 충동구매 조심해야겠죠?

 

 

여신금융회사 아주캐피탈과 함께 공부해본 시사경제용어 4가지! 이해하셨나요?

앞으로 뉴스 기사를 보실 때 더욱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