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싹쓰리가 소환한 90년대 세기말 히트곡! (feat. IMF 금융위기에 데뷔한 린다G)

요즘 최대의 화제, 싹쓰리!

 

음원차트 석권과 5주 연속 비드라마 화제성 1위를 기록하며 승승장구를 하고 있는데요.

싹쓰리가 쏘아 올린 90년대 감성은 많은 분들의 추억여행에 빠지게 하는데요!

 

지금으로부터 13년 전 한국은 IMF 외환위기는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자금난에 빠뜨렸고 쓰러뜨리며 재앙을 불러왔습니다. 하청업체들이 줄줄이 도산하였고, 서민들의 생활고는 갈수록 심해졌습니다. 이때, 대중문화는 서민들의 아픔과 고단함을 위로하고 힘이 되어 더욱 큰 성장을 이끌어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90년대에는 수많은 가수들과 수많은 히트곡들이 기록되었죠!

 

코로나19로 '제2의 IMF'에 버금가는 고단함과 우울함을 겪고 있는 요즘, 싹쓰리가 불러일으킨 90년대 추억의 향수에 여신금융회사 아주캐피탈도 그 당시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늘날의 아주캐피탈로 성장했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힘이 되어준 90년대 히트곡!

 

90년대 후반 IMF 외환위기를 함께 극복했던 듣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90년대 히트송 여러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Playlist #1. UP-바다

 

혼성그룹 UP의 2집은 1997년 발매된 2집의 수록곡!

타이틀곡 ‘뿌요뿌요’에 이어 히트를 친 ‘바다’는 지금까지도 대한민국 대표 여름송으로 자기 매김 한 노래인데요.

얼마 전, 90년대, 2000년대 대표그룹 코요태가 리메이크하여 화제가 되었죠?

통통 튀면서도 귀에 익숙한 멜로디 그리고 중독성 있는 후렴구가 귀를 사로잡는 첫 번째 아주캐피탈이 추천하는 플레이리스트 곡입니다!

 

 

Playlist #2. COOL-해변의 여인

 

여름 하면 쿨! 쿨하면 여름! 공식처럼 떠오르는 여름 대표 가수!

최근에 ‘머리부터 발끝까지’하면 어떤 노래가 생각나시나요?라고 질문했을 때 어떤 가수와 곡 제목이 나오냐에 따라 나이를 구분한다면, 과거에는 ‘해변의 여인’이라는 곡 제목을 듣고 누구를 언급하느냐에 따라 구세대와 신세대를 구분하는 기준점이었다고 합니다!

 

도입부터 ‘와우, 여름이다!!’ 로 강렬하게 시작하는 쿨의 노래는 중독성 있는 가사로 한번 들으면 잊을 수 없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시원한 쿨의 해변의 여인은 1997년 여름 이야기를 담은 3.5집 앨범에 수록된 곡입니다.  얼마 전 라비, 예리, 전웅이 2020년 버전으로 1020세대에 맞게 트렌디하게 재해석했다고 하는데요! 여름의 대표그룹 쿨의 중독성 있는 가사를 어느새 따라하고 있는 나를 발견하는 노래, 해변의 여인 두 번째 아주캐피탈 플레이리스트 곡입니다!

 

 

Playlist #3. 김현정 – 그녀와의 이별

 

1990년대와 2000년대를 대표하는 시원한 가창력을 뽐냈던 가수 끝판왕 김현정!

당시에는 174츠의 큰 키와 아름다운 미모로 미녀 롱다리 가수라는 수식어와 함께 수많은 히트곡을 만들어냈는데요!

 

김현정의 그녀와의 이별은 처음에는 큰 인기가 없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020년에는 빌보드가 있다면 1990년대에는 길보드 차트가 있었는데요! 길거리 리어카에서 판매했던 믹스테이프에 수록되며 당시 나이트클럽, 길거리에서 많이 틀어지면서 국민 선호도 1위까지 등극했었다고 합니다!

 

시원시원한 고음과 가창력으로 듣기만 해도 스트레스 풀리는 김현정의 그녀와의 이별, 세 번째 아주캐피탈 플레이리스트 곡입니다!

 

 

Playlist #4. 핑클 – 내 남자친구에게

 

국가부도 사태로 인한 혼란, 가요 순위 프로그램의 폐지 그리고 아이돌의 본격화가 시작된 1998년에는 지금의 90년 레트로 음악 열풍을 불러일으킨 장본인, 린다G가 소속된 핑클이 있었습니다!

 

혜성같이 나타난 소녀그룹 핑클은 멤버들 각자 모두 다른 매력을 가진 채 SES를 대항마로 등장한 그룹인데요. 귀여운 가사와 안무 그리고 멤버들의 콘셉트로 핑클을 대중들에게 알린 대표 히트곡입니다!

 

지금도 ‘약속해 줘~’ ‘난 네꺼야~’ 등 핑클의 포인트 안무들을 많이 따라하시는데요. 당시 노래방에서는 연인들 또는 소개팅, 미팅 등에서 이 노래를 정말 많이 불렀다고 합니다! 특히, 내 남자친구에게 1절 마지막에 나오는 가사 "난 네꺼야~"에서 살짝 윙크하며 사랑의 총알을 쏘아주는 안무에서 난리가 났었다고 하네요!

 

린다G의 본캐의 소속 그룹이자 여자 아이돌 그룹의 상징 핑클의 내 남자친구에게, 네 번째 아주캐피탈 플레이리스트 곡입니다!

 

 

Playlist #5. 이정현 – 와

 

1999년, 각종 연기상을 휩쓸며 등장한 신인배우 이정현이 어느 날 갑자기 가수로 변신하여 등장했는데요.  1990년대 말, 세기말이라는 흐름에 따라 많은 가수들이 테크노 콘셉트로 등장했는데요. 그중 단연 돋보였던 테크노 여전사 이정현!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국민들이 충격을 금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새끼손가락에 얹힌 마이크, 외눈박이 부채, 검고 긴 생머리 등 독특한 의상과 안무, 그리고 무대에서 보여주는 퍼포먼스로 인해 ‘이정현 작두설’, ‘이정현 무당설’ 등 많은 웃픈 루머들이 떠돌았다고 합니다!

 

파격적인 콘셉트로 등장해 모든 이들의 시선을 한몸에 받은 이정현의 와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한민국의 모든 행사, TV프로그램, 모임, 잔치에서 등장하고 불렸다고 합니다!

 

중독성 있는 가사와 안무, 그리고 독특한 콘셉트로 아직도 화제가 되고 있는 이정현의 와! 아주캐피탈 플레이리스트 마지막 수록곡입니다!


지금까지 90년대 히트했던 여름에 어울리는 시원한 노래 소개해 드렸는데요!

제목만 봐도 가사와 전주가 머릿속에 스치시는 분들 많으시죠?

또 잊고 지냈다가 아! 이 노래가 있었지!하고 떠오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소개해드린 5곡 이외에도 그때 그시절 노래방 히트곡 40곡 리스트를 준비했는데요.

 

 

귀에 쏙쏙 박히는 멜로디와 가사로 지친 우리를 달래 줬던 90년대의 히트곡을 들으면서
올 여름도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