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여름철 에어컨 구매할 때 이것만은 조심하자! 에어컨 구매 팁

쾌적하게 여름을 맞이하고 싶어 구매한 에어컨! 그런데 이 에어컨 때문에 더 열받는 일이 많다고 하는데요. 설치 일정이 1-2개월 이상 지연되어 여름이 다 지나고 받는 것은 물론 설치비 과다 청구와 설치 불량, 보이스피싱 사기 등 실제로 온라인상에는 다양한 에어컨 관련 피해 사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피해를 예방하고 우리 집에 적합한 에어컨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Q. 에어컨 크기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요?


에어컨은 가옥 평형의 절반 정도 용량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나의 집이 30평이면, 약 15평형의 에어컨을 구매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하는데요. 다만, 상대적으로 단열이 약한 일반 주택의 경우는 평형의 60% 정도 용량의 에어컨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인터넷 구매 시 주의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유통사, 인터넷, 판매 매장에 따라 가격은 상이하기 마련인데요. 인터넷으로 구매 시 판매 가격에 기본 설치비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판매 가격에 설치비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추가로 결제를 해야 하는데요. 따라서 상품 소개서 또는 고지란에 설치비 관련 항목을 잘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또한 설치 후 고장에 대한 A/S는 제조사가 책임을 지고 보증기간에 준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지만, 설치성 고장의 경우에는 설치사에서 A/S를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설치업체에서 A/S를 보장하는지와 기간 등을 알아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Q. 오프라인 구매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6-7월은 에어컨 성수기라는 사실은 모두 아시죠?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은 성수기 기준 2~3개월 정도 여유를 두고 주문하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미리 구매해야 설치 지연 문제를 예방하여 무더운 날씨에 에어컨 설치 날만 손꼽아 기다리지 않습니다!

또한 에어컨은 진공비와 기본 설치비는 무료로 진행되지만, 집 구조 등 설치 환경에 따라 배관이 추가 사용되거나, 별도 장비를 이용할 경우 등은 추가 설치 비용이 부과될 수 있다고 하니 과다 청구를 예방하기 위해 판매 업체 및 설치업체에게 집의 층수, 구조 등을 사전에 설명해 설치 견적을 안내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이사 갈 때 에어컨 이전 설치업체는 어떤 기준으로 골라야 할까요?

에어컨 이전 설치는 워낙 다양한 업체들이 존재하는데요. 이전 설치업체를 선정하실 때는 설치 비용을 비교해 보시는 것으 추천드립니다. 또한 위에 설명드렸듯이 배관을 연장하거나 장비를 이용할 경우 등 설치 상황에 따라 추가 설치 비용이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집이 위치한 층, 평수, 구조 등을 충분히 설명해 설치 견적을 안내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설치 환경에 따라 비용이 청구된다는데, 기준이 있나요?

 

제조사 공식 설치업체의 경우 ‘에어컨 추가 설치비 운영 기준표’를 참고하면 추가 발생 비용을 예측하기가 더욱더 편하다. 기준표는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한데요. 기본 설치비용, 추가 비용 등 자세하게 안내가 되어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기타 주의사항은?


시가보다 저렴하면 우선 의심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격적인 할인 혜택과 가격으로 구매자를 현혹하는 업체들이 있는데요. 저렴한 가격에 설치를 했다가 설치 불량, 과도한 비용 청구 등의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의심스러울 정도로 저렴한 제품은 선택을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은 구매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조사가 인증한 공식 판매사를 통해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제조사 공식 인증점을 통해 안심하고 구매하고 설치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리는데요. 하지만 간혹 설치는 사설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구매 전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따져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년은 역대급 더운 한 해로 기록될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기상청은 올여름 33도가 넘는 ‘폭염일’ 수가 약 20일 수준으로 기록적인 폭염으로 고생했던 2018년과 비슷한 수준의 여름이 된다고 전망했는데요.

 

곧 다가오는 8월, 아직 에어컨 구매를 못하셨다면 어서 알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