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

납부부터 절세 방법까지 재산세의 모든 것!

5월에는 종합소득세, 6월에는 자동차세였다면 7월은 무엇일까요? 바로 재산세입니다.

재산세 부과 대상은 누구이고, 어떻게 내야 하며, 어떻게 아낄 수 있을까요?

이번 기회에 한번 확인해 보세요~

 

납부대상과 납부방법

납부 대상과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재산세는 말 그래도 재산에 부과하는 조세인데요.

재산세는 국세청에서 부과하는 것이 아닌 구청에서 부과하는 것으로 지방세로 분류됩니다.

 

재산세는 토지, 주택, 건축물, 주택, 선박 및 항공기를 과세물건으로 하며,

각 재산의 소재지를 기준으로 납부하는 지방세입니다.

재산세는 과세일인 61일을 기준으로 사실상 소유하고 있는 재산에 대해 납부 의무가 주어집니다.

 

따라서 530일 이전에 주택 등을 구입 및 등기부 등록을 완료했다면 납부 대상이지만,

61일 이후에 등기 등록을 완료하면 올해가 아닌 다음 해에 납부를 하게 됩니다.

 

재산세는 부과 대상에 따라 납부기간이 상이한데요,

 

건축물(주택 제외), 선박 및 항공기는 매년 716~ 731일까지

토지는 매년 916~ 930일까지 납부합니다.

 

주택의 경우, 세액이 20만 원 미만일 경우 7월에 부과되며,

20만 원을 초과할 경우 7월과 9월 두 번에 나누어 고지서가 발급되며 납부하게 됩니다.

 

절세 팁 대방출!!

1) 기간 내 납부하기

재산세는 납부기간 내 납부 불이행 시 가산세가 붙는데요. 무려 3%의 가산세가 부과되니 꼭 기간내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2) 다주택 보유자는 임대사업자로 등록하기

다주택 보유자분들 계시죠? 다주택 보유자분들은 임대사업자 등록 시 재산세를 감면 또는 면제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

 

+ 그 동안 수입금액 2천만 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에 대해 비과세로 시행되었는데요,

앞으로는 전면 과세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모두 수입금액 등의 사업장 현황신고와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3) 주택연금 가입하기

 20211231일까지 주택연금 가입을 위해 담보가 된 5억 이하의 주택은 25%의 제산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5억 원 이상의 주택은 5억 원까지 재산세의 25%를 공제해준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4) 주거용 오피스텔은 주거용으로 신고하기

오피스텔은 현재 법적으로 주택이 아닌 업무용 건물로 분류되어 있어 업무용 건물로 과세가 되기 때문에

주거용으로 신고를 하면 주택의 과세표준을 적용받아 재산세 세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부동산, 선박 등 재산세 과세 대상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도 알아 두면,

좋은 재산세 절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재산세 납부가 예정되어 있으신 분들은 잊지 말고 기한 내 납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