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정책 한눈에 알아보기

 

코로나19로 어려워 지신 소상공인 여러분 많으시죠?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쉽고, 빠르게 확인 가능하도록 한눈에 정리해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과 아주캐피탈에서 진행하는 금융 지원을 함께 알아보아요.

 

우선,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지원대책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많은 소상공인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정부에서 코로나19 파급영향을 최소화와 조기 극복하기 위해 지원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일명 소상공인 지원 3종 세트로, 임대료를 인하해 주는 착한 임대인에게 인하분의 50%를 소득 법인세에서 세액공제를 해주어 임대인들이 자진하여 임대료 인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가 소유한 재산에 대한 임대료를 인하하기로 결정하였는데요. 중앙정부의 소유재산의 임대요율 재산가액을 3%에서 1%, 지자체의 소유재산의 임대요율 재산가액을 5%에서 최저 1%까지 낮추기로 했습니다.  이 외에도 공공기관 소유재산의 임대료도 인하됩니다. 코레일, 인천공항 등 공공기관 소유재산의 임대료는 6개월간 20~35%까지 인하됩니다.

 

 

 

임대료 지원 3종 세트 외에도 연 매출 8천만원 이하 소상공인의 부가세 납부세액을 2020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간이과세 수준으로 인하하는 정책과 하반기의 필요한 물품을 상반기 내 선 결제 시 구입금액의 1%를 소득세(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세(법인사업자)에서 세액을 공제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19 피해로 경영회복, 사업 정리, 재기를 지원하는 정책도 생겼는데요. 경영회복(점포 재개장)이 필요한 소상공인에게 재료비, 홍보마케팅비, 공과금, 관리비, 위생 및 방역 항목 내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지원을 합니다. 사업 정리가 필요한 소상공인에게는 컨설팅, 점포 철거비의 항목 내에서 최대 2백만 원을 지원하며, 소상공인 재기를 위해 다중채무 연체의 신속한 해결을 지원하며, 채무 종결 후에는 교육과 컨설팅, 재창업 자금 지원과 보증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정보와 정책들로 헷갈리시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 또는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기반의지원사업 알리미 챗봇서비스도 시행하고 있다고 하니 정부지원 정책에 관련하여 궁금한 점은 챗봇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여신금융회사 아주캐피탈도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자금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중소기업, 개인사업자에 대해 금융 지원을 시행합니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중 현재 무연체 중으로 매출액 피해 사실 입증이 가능한 고객으로,
대상 상품은 개인사업자 및 중소기업 법인대출 [신용대출, 사업자금용도 주택담보대출, 할부금융(경상용, 상용)]과 담보대출입니다.

 

*가계대출 [스탁론, 할부금융(승용차), 운용리스, 렌트상품, 팩토링, 중도금대출, 기업대출] 및 커머셜 [환승론, 재고금융, 담보대출(운행중인 차량을 담보로 진행한 대출)] 등의 상품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아주캐피탈은 위 조건에 부합하는 고객님들에게 원리금 상환유예 또는 원금 상환유예(당사 자체진행 프로그램)
선택하여 금융지원을 시행합니다.

 

원리금 상환유예: 유예기간 무입금이나 유예이자는 유예기간 종료 후 일시불 납부
원금 상환유예(당사 자체 프로그램): 기존 이율로 기산일에 이자납입 (기간 내 이자 납부 선택 가능 조건)

 

아주캐피탈 금융지원 신청 시 1) 사업자등록증 2) 매출감소 증빙서류 3) 소상공인 경영애로 사실확인서 등의 제출이 필요하며,
신청기간은 2020년 4월 1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입니다.

 

아주캐피탈 금융지원 관련하여 자세한 안내 또는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아주캐피탈 고객행복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
아주캐피탈 고객행복센터 : 1544-8600 , 평일 9:00 ~ 18:00)

 

 

모두가 어려워진 이 시기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들이 마련되고 있는데요.

하루빨리 이 사태가 진정되기를 간절히 기원하며,
아주캐피탈이 대한민국의 모든 사업자, 중소기업, 소상공인 여러분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