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아주캐피탈의 절세 컨설팅! 2020 상반기 세금 캘린더

매년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 세금!

신고와 납부 기간은 항상 헷갈려 놓치기 마련이고 결국 가산세를 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2020년에는 언제 내야 하는 지 세금 일정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3월에는 어떤 세금을 납부해야 할까요?

 

310일까지 회사는 근로·연말정산 대상 근로·사업·퇴직소득 지급명세서 제출을 해야 합니다.

312일부터 연말정산 경정청구 기간이 시작됩니다. 만약 연말정산을 못하고 지나쳤거나 빠뜨린 항목이 있다면 회사를 거치지 않고 개인이 경정청구를 통해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누락된 부분에 대한 경정청구 기간은 5년이므로 놓친 부분이 있다면 312일부터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331일까지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일이 연장되었습니다. 3월 중 신청자는 6월 중으로 지급이 시작됩니다. 이 외에도 과세영업장소 개별소비세 신고•납부 및 2019년도 분 결산법인 법인세와 교육세 신고·납부 기간이니 잊지 말고 챙기셔야 합니다.

 

4월과 5월에는 어떤 세금 신고 일정이 있을까요?

 

427일까지 20201기 부가가치세 예정 신고·납부 기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는 1년에 총 4번 부가세 신고를 하게 되는데요. 1, 4, 7, 10월이 부가세 신고 기간에 해당됩니다. 부가가치세 예정 신고는 부가세를 미리 납부하는 개념으로 원래 내야 할 6개월 사업실적에 대한 부가세를 3개월치로 다시 나누어 이에 해당되는 부가세를 미리 납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51일까지 20201분기 일용직 급여명세서 제출 기간과 법인세 신고 법인 대상 법인세분 지방소득세 신고·납부 기간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51일부터 61일까지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입니다. 종합소득세란 개인이 지난 1년간의 경제활동으로 얻은 소득에 대하여 납부하는 세금으로, 모든 과세대상 소득을 합산하여 계산하는데요.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임대 소득), 연금소득 등 소득이 종합적으로 있는 자가 그 대상입니다. 다만 근로소득, 퇴직소득, 연금소득만 있다면 신고 대상에서 제외되는 점 참고하세요!

 

상반기의 마지막 달 6월에는 어떤 세무 일정이 있을까요?

 

61일까지 개인 대상 해외부동산 취득·투자(운용), 처분명세서 및 해외현지법인명세서 등 제출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61일부터 1130일까지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기한 후 신청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기한 후 신청이란 정기 기간 내 신청하지 못한 분들을 대상으로 추가 신청이 가능하도록 되어있지만 이 기간에는 지급액의 10%가 감면되어 지급되니 미리미리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성실신고확인대상 사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납부가 630일까지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630일까지 해외 금융계좌 및 사업용 계좌 신고, 원천세 반기별 납부 신청 기간이 예정되어 있으며, 3월 근로•장려장려금 신청자는 6월 내로 지급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2020년 상반기 세무 일정을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회사에서 챙겨주는 세금 신고·
납부 일정도 있지만 개인이 챙겨야 할 세금 신고·납부 일정도 다수 포함되어 있으니 아주캐피탈의 절세 컨설팅! 잊지말고 꼭 챙기세요!

 

3/6부터 3/8까지 아주캐피탈 페이스북에서는 2020년 상반기 세금 캘린더 게시물 공유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아주캐피탈 페이스북을 통해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아주캐피탈 페이스북에서만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