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스쳐 지나가버린 월급! 텅장주의! 사회초년생 재테크 꿀팁

직장 생활 2년 차인데 모아놓은 돈이 하나도 없어요” (직장인 31A)

첫 월급을 탔는데 이걸 앞으로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직장인 29B)

 

어렵게 취업을 하고 첫 월급의 기쁨과 행복함도 잠시! 일을 하면 할수록 통장이 텅장이 되어버린 경험 한 번쯤은 있으시죠? 처음 하는 직장 생활에 재테크 관리까지 모든 것이 너무나 어렵게만 느껴지는 사회초년생 여러분을 위한 재테크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Tip 1. 주거래 은행 활용하기!

 

첫 번째 팁은 바로 주거래 은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급여가 들어오는 통장이 주거래통장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해당 은행의 상품을 잘 활용하면 조금 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에는 주거래 고객을 위한 다음과 같은 우대 혜택들이 있습니다.

 

1. 환전 수수료 할인

각 은행에서는 주거래 고객에게 환전 수수료를 할인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일반 고객에는 50%를 붙였다면 주거래 고객에게는 25%만 붙이거나,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10%만 붙이는 등의 할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혜택들을 잘 비교하여 활용한다면 수수료를 아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2. 예금 및 적금 이자

은행 별로 차이는 있지만 주거래 은행 고객에게 0.2% ~ 1.5% 내외로 이자를 지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00은행 첫 거래 감사’, ‘00은행 주거래 적금등의 타이틀로 된 상품들인데요. 이런 우대금리까지 적용된다면 타 은행 대비 조금 더 높은 금리의 상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3. 대출이자

주거래 고객이 대출 시 일반 고객 대비 혜택을 주는 은행들이 있어 대출이 필요하다면 주거래 은행과 타 은행의 이자율을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Tip 2. 통장은 나눌수록 좋다!

 

통장은 월급통장 외 3개로 분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월급통장 외에 생필품구매, 식비, 개인 사용 등 매월 기본적으로 지출되는 금액 예산을 산정하여 소비 전용 통장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카드는 체크카드를 발급하여 과도한 지출을 막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는 재테크 통장으로 급여의 일정 비율을 재테크 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하여 주식, 적금, 펀드 등 재테크 목적으로 활용하는 통장입니다. 마지막은 비상금 통장! 예상치 못한 지출을 대비하여 비상금을 모아두는 용도의 통장입니다. 생활비 및 재테크 목적의 지출 후 남은 금액에 대해 비상금 통장에 입금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해당 통장은 증권사의 CMA, MMF 통장으로 개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월급통장에서 입출금을 모두 다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통장은 분리해서 관리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주거래통장에 다양한 혜택이 있더라도 주거래 즉 월급통장을 출금 계좌로 사용하지 않고 통장을 분산하여 관리하는 것이 재테크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Tip3.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적절한 배분!

 

계좌를 분리했다면 이제는 각 통장에 맞는 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통장에 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할 필요는 없고, 지출 계좌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체크카드는 사용 시 바로 통장에서 금액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과도한 지출을 방지해주는데요. 특히 연말정산 시 30%까지 소득공제가 적용되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시 사용 한도는 연봉의 20% 이하의 금액으로 설정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카드로 비교하여 발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에 비하여 소득공제가 되는 비율이 낮아 지출 금액이 세전 연봉의 25%를 초과하는 시점에서부터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4. 비과세/소득공제 상품 적극 활용!

 

장기 저축계획을 세운다면 비과세 혹은 소득 공제 상품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과세는 실질적인 수익이 난 금액에 대한 세금을 안내도 된다는 의미이며, 소득공제란 과세의 대상이 되는 소득 중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하여 소득세를 낮춰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금 혹은 펀드 가입 시 비과세 혹은 소득공제가 되는 상품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5. 적금은 1년만기부터!

 

사회생활 첫 3년이 재테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인데요. 적금을 들어 큰 돈을 만드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첫 시작부터 적금의 만기를 3년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재테크 초반에는 만기가 1년인 적금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년 적금 만기 달성을 통해 재테크에 대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으며, 금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매년 이자율이 조금 더 높은 1년 만기 예금, 적금, 펀드로 갈아타는 것이 수익률을 올리기 더욱 좋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회초년생들이 알아주면 이득 되는 재테크 꿀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처음 시작은 복잡하고 헷갈릴 수 있으나 어렵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차근차근 하나씩 시도해본다면 나의 소비 패턴과 맞는 나만의 재테크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꾸준하고 계획적인 저축 습관을 기르다 보면 어느새 재테크의 달인이 된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