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알고 보면 더욱 재밌다! 영화 <클로젯> 비하인드 스토리

벽장 문이 열리고, 아이가 사라졌다
2020
년 가장 신선한 미스터리 드라마의 탄생

기존 한국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소재와 대세 배우 하정우와 김남길의 만남으로 기대를 한껏 모았던 영화 <클로젯>. 개봉 후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하며 흥행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낯설고 기이한 미장센*으로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주캐피탈이 함께한 영화 <클로젯>만의 독특한 미장센에 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파헤치려고 합니다!

 

* 미장센(mise en scène): 연극과 영화 등 연출가가 무대 위의 모든 시각적 요소들을 배열하는 작업을 말한다.

 

 

Behind #1 클로젯에 등장하는 하정우가 직접 그린 그림

이미치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림 한 장, 그런데 이 그림을 그린 사람이 바로 하정우?!

 

딸 이나(허율)가 사라진 후 상원(하정우)은 이나의 방에서 뒤늦게 그림 한 장을 발견하는데, 이 그림은 앞으로 일어날 일과 그전에 있었던 일을 대표해서 보여주는 소품 중 하나라고 감독은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이 그림은 하정우가 미술감독과 소품으로 쓰일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린 그림이 김광빈 감독에게 선택되어 영화 속에 등장한 것입니다. 하정우는 극중 딸 이나의 입장이 되어 순수하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게 무엇일까 고민하며 그리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Behind #2 기묘한 상원의 집 인테리어는 하정우의 아이디어?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영화 <클로젯>의 아이디어 뱅크 하정우!

 

사건의 시작을 알리는 상원의 집은 사고로 아내를 잃고 공황장애를 겪는 건축가 상원이 새롭게 이사 간 외딴 집인데요. 스산한 분위기를 한층 더 끌어올리는 집안의 분위기는 시나리오를 받은 하정우가 북유럽 스타일로 집을 꾸미는 것을 감독에게 제안했다고 합니다. 김광빈 감독은 하정우 아이디어를 차용하여 양평에 있는 한 전원주택을 찾아 10일간의 리모델링을 했고, 1층은 세트를 제작해 덧씌우고 2층은 CG의 도움을 받아 탄생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상원의 방은 일반적인 방보다 크게 만들어 외롭고 황폐한 감정을 증폭시키고, 이나의 방은 한쪽에 쌓인 수많은 인형들과 마치 살아있는 인물처럼
커다랗게 강조된 벽장이 상원과 이나의 심리적인 거리감을 보여줌과 동시에 모든 미스터리가 시작되는 곳임을 나타낼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라고 합니다.

 

Behind #3 동서양적 요소가 가미되어 탄생한 경훈의 주문 의식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사건의 비밀을 알고 있는 의문의 남자 경훈!

 

경훈(김남길)이 벽장 앞에서 의식을 벌이는 장면은 <클로젯>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장면인데요. 이 의식은 동양과 서양적 요소를 가미하여 탄생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영화 속 의식에 등장하는 꽃과 초는 인도에서, 화로는 티베트, 부적은 한국 무속에서 차용하게 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그가 소금과 흰 페인트로 만든 결계 또한 서양의 의식에서 착안하여 클로젯만의 색다른 결계를 만들어낸 것이라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훈이 읊조리는 주문 또한 한국의 각종 무속 주문에서 착안하여 만든 것으로 리얼함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 기존 영화 속에서 볼 수 없던 퇴마 의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알고 보면 더욱 재밌는 영화 <클로젯>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아보았는데요.

 

새롭게 이사한 집에서 이상한 현상들과 함께 감쪽같이 사라진 딸! 그 딸을 찾아 나선 아빠에게 사건을 알고 있다는 의문의 남자는 이 모든 미스터리한 사건이 벽장에서부터 시작되었다는 믿을 수 없는 이야기를 전하고 벽장의 미스터리를 파헤치는 두 사람과 그들을 둘러싼 미스터리한 이야기 영화 <클로젯>!

 

지금 극장에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