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자동차

2020 포드 익스플로러양파같은 매력 파헤치기!

2020 포드 익스플로러! 새롭게 출시된 익스플로러가 전 모델 대비 디자인과 기능이 향상되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 포드의 매력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형 SUV인 포드 익스플로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9년 만에 세대교체를 맞은 포드의 익스플로러! 기존의 익스플로러에 비해 색다른 분위기가 연출되었는데요. 현재 미국 포드자동차가 밀어주고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반영하여 보다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특히, 차량의 전면부가 크게 변화된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죠? 헤드램프의 경우, 기종에는 평행사변형에 가까운 형태를 띄었는데요. 현재 새로운 포드 익스플로러는 역사다리꼴의 헤드램프를 가지고 있답니다. 또한, 헤드램프가 좌우로 더 길게 늘어나면서 라디에이터 안쪽까지 파고들은 모습 보이시나요? 또한, 그릴과 헤드램프가 하나로 통합되어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측면의 디자인도 이와 맞게 많이 변화된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뒷모습에서는 기존의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는데요. 하지만, 하나하나 자세히 보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기존에는 디테일이 차체 표면에 녹아 든 느낌이었다면, 현재 새로운 포드 익스플로러는 차체 표면으로부터 크게 돌출되어 있는 느낌을 볼 수 있죠!

 

실내는 어떨까요? 실내는 정말 많이 변화되었는데요. 특히 대시보드가 눈에 띄게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전 모델은 대시보드 디자인이 극단적인 랩어라운드 스타일로 되어 있던 것이 특징이었는데, 현재 포드 익스플로러는 최근의 트렌드에 맞게 입체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전체적인 것을 보았을 때, SUV만의 감각들을 잘 표현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것이 보이시죠?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새로운 포드 익스플로러는 전 모델에서도 주역으로 통했던 2.3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을 사용합니다. 단, 새로운 포드 익스플로러에 적용된 엔진은 기존의 에코부스트 엔진에 비해 최고출력과 최대토크 모두 한 단계씩 향상된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새로운 포드 익스플로러의 2.3 에코부스트 엔진은 304마력의 최고출력과 42.9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고 있답니다. 기존과 비교했을 때, 최고출력은 30마력, 최대토크는 1.4kg.m이 향상된 것이죠. 또한, 변속기도 기존의 자동 6단 셀렉트 시프트 변속기에서 새롭게 개발된 자동 10단 변속기로 변경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구동방식은 후륜 구동을 기반으로 하는 포드의 인텔리전트 AWD를 통해 네 바퀴를 굴린답니다.

 

승차감 또한 탄탄하고 안정된 감각을 강조한 느낌을 선사하는데요. 과속방지턱과 같은 큰 요철을 통과했을 때 그 변화를 보다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가속력은 전 모델에 비해 한층 더 힘차고 활기찹니다. 동력성능을 한 단계 높인 엔진과 개선된 동력전달력을 가진 신규 변속기로 변경되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보고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자동차

이번 라이벌로 떠오른 포드와 트래버스! 각자 어떤 매력이 있으며, 어떻게 다를까요?! 포드와 트래버스 중 차량 선택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알아볼까요?

 

-넓은 실내 공간 VS 세련된 인테리어

 

신형 포드 익스플로러는 기존의 구식 인테리어를 벗어던지고, 세련된 인테리어로 확실하게 변화를 주었습니다. 대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세단의 감각도 전달하고 있죠. T자형 레이아웃을 유지한 익스플로러는 디지털 계기판과 8인치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전자식 기어변속레버와 각종 버튼류의 누르는 세세한 디테일까지 신경썼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트래버스는 인테리어도 조금 아쉽고, 두 모델 간 손에 닿는 곳곳의 소재차이의 간격도 꽤 큰 편입니다. 하지만, 넓은 실내 공간을 가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6 자연흡기 VS 2.3 에코부스트

 

두 모델의 출력차이는 크지 않은데요. 최고출력 314마력, 최대토크 36.8kgf.m의 힘을 9단 변속기를 통해 노면에 전달하는 트래버스와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2.9kgf.m의 출력을 10단 변속기를 통해 전달하는 익스플로러 모두 시내주행과 고속도로 환경에서 힘의 부족함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다만,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짐에 따라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감각에서 만큼은 V6 자연흡기 엔진을 얹은 트래버스 쪽에 좀 더 여유로운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모델의 차이는 승차감에서 엇갈리는데요. 부드러운 승차감으로 여유로운 움직임을 보여주는 트래버스와 달리, 익스플로러는 눈에 띄게 달라진 단단함을 바탕으로 트래버스와 다른 승차감을 느끼게 합니다. 가벼운 몸놀림 쪽은 익스플로러 쪽이 앞서지만, 트래버스의 진중한 몸놀림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가족을 위한 SUV VS 운전자 중심의 SUV

 

부드러운 승차감을 바탕으로 조수석과 2열에 앉은 가족을 우선시하는 분이라면, 트래버스를!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그 속에서도 운전자의 즐거움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익스플로러가 맞지 않나 싶습니다.

 

트래버스는 익스플로러 대비 넓은 2열과 넉넉함, 다인 승차환경에서의 안락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편안함을 더해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장치 등이 빠져 운전자에게는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 염두해주시길 바랍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전세대 대비 아쉬운 승차감을 보여주지만, 이로 인해 운전자가 느끼는 즐거움은 배가 되었답니다. 국내 수입되는 2.3 에코부스트 모델에는 트래버스가 가지고 있지 못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도 기본 탑재되어 있으니 더욱 좋겠죠?

2020 포드자동차의 익스플로러는 무엇보다 선대를 뛰어 넘는 모습으로, 많이 발전되었습니다. 확연히 달라진 분위기의 디자인과 한 단계 발전한 성능! 확실히 성장한 포드 익스플로러. 한 번 경험해보세요:)

 

▼ 뉴제너레이션 포드 영상으로 만나기▼

https://c11.kr/cey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