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금융사가 알려주는 똑똑한 2020 연말정산 미리보기, 어떤 부분이 달라졌을까?

벌써 시간이 흘러 2019년의 마지막 달을 맞이하여, 열심히 연말을 보내고 계실 텐데요. 연말이 다가오면 준비할 것도 많고, 체크해야할 부분도 있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연말정산’이라고 할 수 있죠! 연말정산은 1년 동안 납부했던 소득세를 정확하게 다시 계산하여 환급 및 추가 납부하는 것을 뜻합니다. 준비만 차근차근 잘한다면, 절세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기다리기도 하는 날이기도 한데요. 그럼, 2020 연말정산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2020 연말정산 꿀팁_ 신용카드&체크카드&현금 적절히 활용!

 

소득공제율

소득공제액

신용카드

15%

최대 300만 원

총소득 700만 원 이하일 경우 해당

총급여 7,000만 원 초과자는 250만 원,

1억 2,000만 원 초과자는 200만 원

체크카드·현금영수증

30%

대중교통

40%

최대 100만 원

전통시장

40%

최대 100만 원

도서구입·공연관람

30%

최대 100만 원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의 사용금액은 총급여(세전 연봉)의 25%가 넘는 부분부터 소득공제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신용카드는 사용분의 15%, 체크카드와 현금은 사용분의 30%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답니다. 때문에 연봉의 25%까지는 각종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 부가서비스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연봉의 25%를 초과하면 체크카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 사용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것이 유리하니 기억해두세

 

2. 2020 연말정산 꿀팁_ 따로 제출해야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 확인!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자동으로 집계가 되는데요! 연말정산은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대부분 해결이 가능하지만, 국세청에서 제공하지 않아 영수증과 같이 증명할 수 있는 자료를 회사에 제출해야 공제받을 수 있는 항목도 있습니다요.

 

제출 서류

의료비

-진료, 수술, 입원비 영수증

-약제비 영수증(한약포함, 보약제외)

-시력교정용 안경, 콘택트렌즈 구입 영수증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 보장구 구입 확인서

-난임시술비 영수증

-산후조리원비 영수증

교육비

-도서, 교복 구입 영수증

-취학 전 아동 학원, 체육시설 교육비 납입증명서

-국외교육기관에 지출한 교육비 납입증명서

-학점인정 교육비 납입증명서

기부금

-기부금 영수증

월세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증명서 사본, 월세 입금증빙서류(계좌이체 영수증 등)

 

3. 2020 연말정산 꿀팁_ 소득공제에 유리한 배우자 카드를 집중 사용하기!

 

특히 맞벌이 부부라면 한 명의 카드를 집중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급여와 카드 결제금액은 부부간 합산되지 않고 각각 산정되기 때문인데요! 부부의 연봉 수준이 비슷하다면, 총급여 25%라는 소득공제의 선을 넘기 위해 배우자 중 소득이 적은 사람의 카드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답니다. 하지만, 연봉 차이가 커 다른 소득세율을 적용받고 있다면, 소득이 높은 쪽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소득공제금액 측면에서 더 유리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소득세율을 각각 따져본 뒤,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을 앞두고 나의 세액공제액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신 분 많을 거라 예상되는데요! 이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신용카드 등 사용내역, 예상세액, 절세 팁과 같은 정보를 미리 보여줘 연말정산 절세계획 수립에 도움을 제공해준답니다. 지출 내역에 따라 달라지는 소득공제액을 알 수 있으니, 미리 해보는 것도 좋겠죠?!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에 공인인증서 접속만 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하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회원 접속 -> 조회/발급 -> 편리한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

2) 비회원 접속 -> 비회원 전용화면 ->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

 

 

1단계 :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

신용카드사로부터 수집한 1월~9월분 신용카드, 직불, 선불카드 등의 결제금액을 사용처별로 구분해 보여드리는데요! 이곳에서 예상 세액과 공제 금액까지 미리 알 수 있답니다.

 

2단계 :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

1단계에서 신용카드 소득공제액을 계산하기 위해 입력한 내용과 예상 사용금액을 넣으면 됩니다. 다른 항목은 지난해 신고한 금액을 자동으로 채워주기 때문에, 근로자가 부양가족 수와 각종 공제금액 등을 수정하여 입력하면 연말정산 예상세액이 계산되니, 참 쉽죠?!

 

3단계 : 항목별 절세 도움말과 3년간 추이 확인

2단계에서 계산된 예상세액을 토대로 근로자 각자에게 맞는 맞춤형 절세 도움말과 유의사항을 알려줍니다. 연말정산 내용과 세 부담에 대한 최근 3년간의 데이터를 제공하여 왜 세액이 올랐는지, 내려갔는지의 원인과 이유를 알 수 있답니다.

1. 신용카드 등 소득공제! 박물관 및 미술관 입장료 신용카드 소득공제 추가

총급여 7,000만 원 이하자가 올해 7월 1일 이후 박물관·미술관 입장료를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30% 소득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소득공제 한도를 초과하는 사용금액은 도서, 공연비를 포함하여 최대 100만 원까지 추가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답니다.

 

2. 기부금 세액공제! 기부금 세액공제 확대

기부금액의 30%를 산출 세액에서 공제하는 고액기부금 기준금액이 2,000만 원 초과에서 1,000만 원 초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공제 한도 초과로 당해 연도에 공제받지 못한 기부금은 이월 공제 기간 5년에서 10년으로 확대되었답니다.

 

기부자 범위

공제율

정치자금

근로자 본인

10만 원 이하 : 100/110

10만 원 초과 : 15%

(3천만 원 초과분 25%)

법 정

본인 및 기본공제 대상자

법정기부금+우리사주조합기부금

+지정기부금 : 15%

(1천만 원 초과분 30%)

우리사주

근로자 본인

지 정

본인 및 기본공제 대상자

 

3. 중소기업 취업자 감면! 감면 대상자(장애인) 범위 확대 등

고엽제 후유증,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등 환자로서 장애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이 감면 대상자에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회사를 퇴직한 근로자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감면 신청서를 제출하면 감면이 적용된다고 하니, 기억해두셨다가 놓치지 않고 꼭 신청하는 게 좋겠죠?!

 

4. 비과세 근로소득! 생산직 근로자 야간근로수당 등 비과세 확대

비과세 대상에게 좋은 소식인데요. 월 정액 급여 요건을 190만 원 이하에서 210만 원 이하로 완화하고, 적용직종을 추가하였습니다. 돌봄 서비스, 미용 관련 서비스, 숙박시설 서비스가 이에 해당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5. 주택자금공제!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완화

무주택 또는 1주택을 보유한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금융기고나 등에 상환하는 주택 저당차입금 이자를 공제하며, 서민의 주거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부터 공제 대상 주택의 기준 시가 요건을 4억 원 이하에서 5억 원 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

 

 

이렇게 2020 연말정산을 앞두고, 여러 가지 팁들과 달라진 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되시는 내용들 유념하셔서 똑똑하게 세액공제 받으시길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