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개인신용평가 대응권!

여러분들의 신용등급은 어떻게 되시나요? 신용등급이 높으면 금리가 낮게 적용되고, 대출도 비교적 쉽게 받을 수 있어 높은 등급을 유지하려 애쓰고 있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만큼 우리가 살아가는 데 신용등급이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이번 시간에는 신용등급 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본인의 상태를 점검해볼 수 있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더 나아가, 국민들을 위해 새롭게 재정비된 개인신용평가 대응권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자세히 살펴볼까요?

금융 회사는 고객을 대상으로 수집한 신용 정보를 기반으로, 신용에 대해 등급을 매기는데요! 등급이 높을수록 우량 고객으로 평가를 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도 신용등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하죠!

 

신용등급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요? 신용등급이란, 개인에 대한 각종 신용 정보를 종합해서 그 신용도를 숫자로 나타낸 것을 말합니다. 금융 회사는 고객에 대출 신청을 하게 되면 신청서에 적은 식별 정보와 소득 정보, 직업 정보, 거주 형태 등 고객에 대한 신상 정보를 비롯해 신상 정보와 금융 회사가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여·수신 정보 등을 바탕으로 신용등급을 매겨 사 용합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은 최고 등급인 1등급부터 최저 등급인 10등급까지 나눠지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구분되어 있는데요! 그럼, 신용등급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9~10등급 상품 이용이 힘든 상태

신용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서 등급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7~8등급 주의 필요

검증이 되지 않는 곳에서 본인의 정보를 계속하여 확인하거나 계속 연체가 될 경우 해당이 되는데요! 사회 초년생인 경우 잘 모르고 아무 곳에서나 본인의 신용등급을 조회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이럴 경우,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답니다. 은행에 돈을 빌리게 되면, 금리가 높은 수준으로 나오게 되며 일반적인 은행에서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관리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3~6등급 평균적인 등급

사회초년생이나 소득에 비해 지출이 많거나 짧은 기간 연체가 있으신 분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은행에서 거래를 꾸준히 한다면, 3등급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으니, 열심히 관리해 주셔야겠죠?!

 

-1~2등급 최상위

오랜 기간동안 연체 없이 유지하면 누구나 될 수 있는 등급입니다. 금리가 낮게 적용이 되며, 한도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원하는 금액을 빌리거나 낮은 이자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목돈이 필요할 경우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답니다.

개인 신용평가 결과에 대한 대응권! 이는 무엇일까요?!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개인인 신용 정보 주체가 금융회사 등에게 개인 신용평가의 결과와 기준 등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고, 정확하지 않은 내용일 경우, 해당 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수 있음으로써 신용 정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과거에는 개인 정보 주체의 설명 요구권과 이의 제기권은 금융거래를 거절당하는 고객에게만 적용되었는데요! 그래서 개인신용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확인을 요청할 수만 있는 것으로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새 운영기준이 시행되어 금융거래의 거절 여부와 상관없이 금융회사 측에 요구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또한, 신용평가 재산출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개인은 잘못된 정보를 정정하여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고, 대출을 연장하거나 새롭게 대출을 받을 때, 금리를 낮출 수 있겠죠?!

금융 기초지식인 신용등급부터 현명하게 자신의 신용을 지키고, 관리할 수 있는 개인신용평가 대응권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혹시 부당하다고 느끼거나, 의아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좋은 대응권이 주어졌으니 주저 말고 재산출을 요청하거나 해당 정보를 정정하시길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