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자동차

자동차 튜닝 규제 완화! 전조등, 보조발판 OK!

캠핑마니아들이 좋아할 만한 소식! 곧 캠핑카 튜닝 규제가 완화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기존에는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는 차종이 많지 않았는데요!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는 차종이 11인 승합차로 되어 있었지만, 내년 상반기부터는 승용차와 화물차, 특수차 등 모든 차종을 캠핑카로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국내 캠핑 인구가 600만을 육박할 정도로 캠핑카는 점점 사랑받고 있는데요! 아마, 단조롭고 지치는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쉬고 싶은 마음에 사람들이 많이 여행을 떠나는 듯합니다. 캠핑을 떠날 때가 되면, 텐트와 테이블, 랜턴, 침낭, 아이스박스 등 챙길 것이 무척 많습니다. 그래서 캠핑카를 찾는 분들이 많은 것인데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캠피카족의 시대가 곧 올 것 같습니다:)

 

참고로, 국토교통부에서는 국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그 결과, 승합차가 캠핑카에 가장 적합할 것 같다는 의견과 튜닝 비용의 적정 금액은 ‘2,000만 원이라는 것이 많았습니다.

 

먼저, 튜닝이란 제조 및 생산된 차량에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부품과 용품을 장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자동차관리법에서는 자동차의 구조와 장치의 일부를 변경하거나 자동차에 부착물을 추가하는 것을 말한답니다.

 

튜닝 매뉴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자동차 튜닝은 용도를 변경하는 빌드업 튜닝, 차량의 성능를 높여주는 튠업 튜닝, 가장 쉽게 외관상의 변화를 바로 알아볼 수 있는 드레스업 튜닝으로 나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캠핑카 여행을 원하는 국민들을 위해 승합차가 아닌 모든 차종에서 캠핑카 튜닝이 가능하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자동차 튜닝! 어떻게 달라지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20)

물품적재장치

픽업덮개 설치(나머지는 승인 유지)

원동기/ 동력전달장치

자동, 수동변속기 등(원동기 제외)

등화장치

안개등, 경광등, 주간주행등

소음방지장치

튜닝머플러 등

2

(‘21년 이후)

원동기/ 동력전달장치

원동기교환, 터보차져, 인터쿨러, 에어크리너 등

실린더블록 교환, 저공해가스 엔진 변경

조향장치

조향장치 위치 변경, 핸들 변경

제동장치

디스크 등

연결 및 견인장치

트레일러 힌치, 핀틀후크 등

배기가스 발산방지장치

배출가스저감장치 등

 

지난 5월부터 튜닝업계, 전문가, 지자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실제 튜닝 현장에서 운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제도를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도로 교통 안전을 위해 자동차 튜닝을 무조건 허용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같이 살펴볼까요?

 

구조변경

올바른 튜닝의 사례

불법 튜닝의 사례

제원허용 범위 내 연결장치 장착

제원허용 초과하는 차체 길이 증가

FRP재질 스포일러

(안전기준 적합, 제원허용범위 내)

철재 스포일러

(안전기준 위반, 제원허용범위 초과)

물품적재장지 변경(높이 허용범위 내)

가변형 윙바디(높이 허용 기준 초과)

장치변경

올바른 튜닝의 사례

불법 튜닝의 사례

타이어 변경에 따른 타이어 돌출 시

타이어를 덮는 구조의 너비변경 튜닝

타이어 변경에 따른 타이어 돌출 시

타이어를 덮는 구조를 갖추지 않은 튜닝

할로겐 전조등 변경

HID등 설치(auto-leveling이 없는 HID)

내장탑 설치

내장탑 내부 캠핑용 설비 설치

소음방지장치 추가 설치

소음방지장치 방향(90) 변경

부착물 추가

올바른 튜닝의 사례

불법 튜닝의 사례

루프캐리어 설치(경미한 튜닝)

불법 광고물 부착, 높이 허용범위 초과

 

올바른 튜닝과 불법 튜닝을 알기 쉽게 나눠서 표로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튠업 튜닝에 대한 개선 방안도 마련했다고 합니다. 안전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밝혀져 튜닝 사전승인은 면제하되, 안전성 보완 창뤈의 튜닝 검사만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D

 

-튠업 튜닝

튠업 튜닝을 위한 규제는 2단계로 나뉘어서 개선될 계획인데요. 시기별로 어떤 부품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는지는 아직 확인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차의 성능을 더욱 향상해서 세상에 없는 나만의 차로 개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드레스업 튜닝

전조등 변경과 플라스틱 보조범퍼 설치, 환기장치 설치 등의 27건에 대해서는 별도의 승인과 검사가 면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캠핑카족들이 좋아할 만한 자동차 튜닝 규제 완화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튜닝 규제가 내년부터 바뀔 예정이라고 하니, 이 점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미리 잘 숙지하셔서 더 다양하고, 독창적인 나만의 캠핑카를 만들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