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자동차

마감임박!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자동차 개별소비세가 인하 정책이 연말까지 연장되면서, 큰 화제를 몰고 왔었는데요! 어느덧 2019년이 끝나가는 시점이 오면서, 마감임박 단계가 왔습니다. 올해로 종료되는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그럼, 더 늦게 전에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소비자들은 승용차를 살 때 개별소비세 5%, 교육세와 부가가치세가 부과되는데요! 대상은 1cc 이하의 경차를 제외한 승용차, 캠핑용 차, 125cc 초과 이륜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까지 차량 출고가 2,000만 원을 기준으로 개소세 등 세금이 143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43만 원, 2,500만 원 기준으로는 179만 원에서 54만 원으로 인하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큰 차이가 일어나는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최근 자동차 국내 생산이 10% 이상 감소했을 뿐더러, 자동차 부품회사 적자기업도 크게 증가한 것을 감안하며, 내수 확대와 자동차산업 활력을 높이기 위해 연장했다고 설명했었습니다. 이렇게 달려온, 2019년 연말! 자동차를 구입하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2020년이 오기 전에 구입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먼저, 자동차 개별소비세의 할인 적용을 위해서는 계약일이 아닌 출고일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계약일은 무관하고, 출고일 기준으로 지원되기 때문입니다. 출고일 기준, 20191231일 이전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생산 기간이 오래 걸리는 차량일 경우에는 조금 더 빠른 계약이 필요하겠죠?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이 없는 차량도 있는데요! LPG, 경차, 승합차, 화물차 이 네 종류의 차는 이미 다양한 세금 감면혜택을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 개별소비세 세율 인하 정책에는 별도로 적용 되고 있지 않는 점 기억해주세요.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할인 혜택은 고가의 차량으로 구매할 경우 더 높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2천만 원 기준

43만 원 인하

3천만 원 기준

64만 원 인하

4천만 원 기준

86만 원 인하

5천만 원 기준

107만 원 인하

연말이 다가오면서,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 시점도 다가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소비자들은 지금 계약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개별소비사 인하 정책을 다시 연장하지 않는 이상, 20201월부터 출고되는 차량은 혜택을 받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일부 인기 차종의 경우에는 11월에 계약하면 이미 늦어 연내 출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별소비세의 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어떤 차종이 있을까요?

<출처 : 네이버 자동차>

기아의 인기 차종인 모하비 더 마스터는 지금 당장 계약해도 출고까지 최대 4개월이나 소요되는데요. 대형 SUV 붐이 일어나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차종이기 때문에, 대기 수요가 상당합니다. 뿐만 아니라, 소형 SUV인 기아 셀토스와 현대 베뉴도 마찬가지로 인기가 많은 차량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기에는 무리가 있는데요. 하지만, 두 차종의 경우에는 희망이 있습니다. 컬러를 원톤으로 선택하면, 연내 출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투톤 컬러가 인기가 많아 셀로스 투톤 컬러는 최대 3개월, 베뉴 투톤 컬러는 2개월 이상 소요되니 참고 바랍니다. 투톤 컬러는 아무래도 별도의 도색 공정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생산이 더딜 수밖에 없답니다.

<출처 : 기아자동차>

더 나아가, 갈수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하이브리도 차종들도 혜택을 받기 어려운 차종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부분변경으로 새로워진 기아 K7 프리미어 하이브리드는 출고까지 2개월 이상, 현대 코나 하이브리드도 2개월 이상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기에 연내 출고가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대 쏘나타 하이브리드도 최대 2개월이 소요된다고 하니, 안타깝네요.

<출처 : 네이버 자동차>

현대 팰리세이드도 빼놓을 수 없죠! 지난해 말에 출시되어 폭발적인 수요가 발생한 이 차량은 북미 수출 물량까지 생산하느라 물량이 매우 부족하다고 합니다. 제일 인기가 많았던 때는 1년까지 기다려야 되었지만, 현재는 5~6개월 가량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많이 걸리죠?

 

앞서 설명해드린 차종을 기억해두셔서 남은 이번년도에 자동차 개별소비세 할인 혜택을 받으실 분들은 다른 차종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더 따끈따끈한 자동차 소식으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