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SNS 사내필진] 피벗을 활용한 데이터 정리

[SNS 사내필진] 피벗을 활용한 데이터 정리

 

안녕하세요 ^^ 지난 시간 키값을 활용한 브이룩업 포스팅으로 인사드렸던 채권팀 문성진 매니저입니다. 오늘은 데이터를 손쉽게 정리할 수 있는 엑셀 피벗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STEP1) 문제파악

 

▽ 아래와 같은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위와 같은 데이터에서 한달 동안 대출번호 별로 총 들어온 금액을 알고 싶은 경우, 3, 5, 12 번 대출번호의 경우 한달 간 입금이 두 번 되었기에 이를 일일이 계산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데이터가 몇 개 되지 않는다고 하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몇 천, 몇 만 건이 된다고 하면 계산을 하기 어렵겠죠?

 

STEP2) 피벗 활용

 

먼저 전체 데이터를 드래그하고 [삽입 → 피벗테이블 → 확인]순으로 클릭하여 피벗테이블을 만들어 줍니다.

캡쳐화면을 보시면 '행 레이블'에 대출번호, '값'에 총입금액을 할당해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 레이블을 대출번호로만 구분 지었기 때문에, 입금번호별 합계를 보여주게 되는 것이죠.

 

만약 행레이블에 대출번호, 입금번호 두개를 넣는다면 어떻게 나올까요?

 

 전과는 달리 입금번호 별, 입금액이 구분되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벗은 이렇게 행과 열의 레이블(나누고자 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불필요한 계산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볼까요? 만약 입금액에 대한 트랙킹을 5월 한달이 아닌 5,6,7월 쭉 이어간다고 하고, 7월달이 되어 대출번호별로 6,7월 2달간 들어온 총입금액이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먼저 아래와 같이 3달치 데이터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예를 들어 3번 대출번호의 경우, 6, 7월 두 달 간 총 41,600원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한 두개야 수기로 계산할 수 있겠지만, 이런 데이터가 몇 천개가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경우는 피벗테이블의 보고서 테이블 영역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두 피벗을 비교해보면, 전과는 달리 보고서 필터에 기준월을 넣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준월(다중항목)이라고 되어있는 것은 5월을 제외한 6월 7월만 체크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이죠. 이렇게 피벗을 이용하면 아주 손쉽게 데이터 현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피벗 테이블이 지니는 가장 큰 특징은 행, 열 레이블 구분에 따라 자동으로 합계를 계산해 준다는 데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