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사내필진] 키값을 활용한 브이룩업 알아보기!

[사내필진] 키값을 활용한 브이룩업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 ) 아주캐피탈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채권팀 문성진 매니저입니다.
오늘은 키값과 브이룩업을 활용하여 행렬로 길게 정렬되어 있는 기존 데이터를 한눈에 들오는 요약표로 만드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STEP 1. 속성파악

우선 만들고자 하는 표2가 어떤 구분값을 지니고 있는 살펴보아야 합니다. 표를 보시게 되면 1) 지점, 2)년월로 구분을 짓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하자면, 지점 * 년월 = 4 * 4 = 16 가지의 서로 다른 조합이 된다는 것인데요. 기존 표1에는 이 16가지 조합을 정리할 수 있는 키값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EX. 지점을 LOOK UP Value로 쓰는 경우 ▽

지점 a를 Look up value로 쓰는 경우, 년월에 대한 구분값이 존재하지 않아 브이룩업의 결과가 모두 77점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년월에 대한 구분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를 간단한 수식을 통해 구현해 보도록 보겠습니다.

 

STEP 2. CONCATENATE 함수를 활용한 키값 생성

CONCATENATE 함수는 셀과 셀을 조합해주는 함수인데요. 예를 들어

=CONCATENATE(A1,A2) 으로 입력하면 A1, A2셀의 값을 합쳐줍니다.

 

표1의 년월과 지점을 Concatenate 를 활용하여 "년 * 지점의 키값으로 만들어 봅니다.

 

키값을 활용한 브이룩업을 잘 활용하신다면 주기적으로 자료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작업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면 어렵지만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지니 공부해두는 게 좋겠죠?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