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지겨운 미세먼지, 우리집이라도 지켜보자! 실내 공기정화식물은 어떠세요?

지겨운 미세먼지, 우리집이라도 지켜보자!
실내 공기정화식물은 어떠세요?

 

 

요즘 미세먼지로 걱정 많으시죠? 계속되는 미세먼지 가득한 날씨에 이젠 마스크가 일상이 되어버렸네요. 야외뿐만 아니라 실내 공기도 안심할 수가 없게 되었는데요, 공기 청정기를 돌려보아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면 공기를 정화해주는 식물을 실내에서 직접 길러보는 게 어떨까요? 이러한 식물들은 공기 청정기처럼 따로 틀어 놓지 않아도 자연히 실내의 공기를 정화해준답니다. 오늘은 공기정화 식물 몇 가지를 알아 볼게요.

 

1 공기정화식물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미세먼지가 투입된 방에 공기정화 식물을 넣고 4시간이 경과한 후 초미세먼지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산호수를 들여놓은 방은 70%, ‘수염 틸란드시아69%, ‘벵갈 고무나무67%, ‘아이비의 경우는 초미세먼지가 65%나 줄어들었다고 농촌진흥청이 밝혔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연구 결과대로 공기정화 식물은 실제로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시켜주는 데에 큰 효과가 있는데요, 이는 증산 작용에 의해 잎의 왁스 층이 끈적해지면서 미세먼지가 잎 표면에 흡착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식물을 기를 때 잎을 자주 닦아줘야 미세먼지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공기정화 식물이 공기 중의 오염 물질을 잎을 통해 흡수하여 광합성 과정을 통해 오염 물질이 제거되기도 한답니다.

 

 

2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본디 열대 지역에서 자라는 식물로, 미 항공우주국(NASA)이 선정한 실내 공기정화 식물 1위에 등극한 식물입니다. 야자 중에서도 가장 품질이 뛰어나고 실내에서도 잘 자라죠. 특히 약 1.8m 아레카야자의 경우 24시간에 1리터의 수분을 증산작용으로 뿜어내, 천연 가습기 역할도 한답니다.

대나무 모양의 줄기들이 모여 하나의 형태를 이루며 최대 1.8m까지 큰다고 해요. 실내 습도를 높이고 벤젠이나 포름알데히드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우수해서 새집 증후군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3 스투키

한때 키우기 쉬운 작은 선인장으로 붐이 일었던 다육 식물입니다. 스투키는 CAM 식물로 낮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하고 밤에 기공을 열어 산소를 공급해요. 실내에 산소와 음이온을 방출하며 실내 화학물질을 제거해주고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효과가 있어 TV옆에 두면 좋다고 하네요. 스투키는 다육 식물답게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잘 자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드라세나 자바

드라세나 자바는 아프리카 원산지의 백합과 식물로, 증산작용이 매우 활발한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증산작용을 할 때에 주변 공기와 수분에 포함된 유해 물질들이 잎을 통해 식물 내로 흡수되고뿌리로 내려가 토양  미생물들에 의해 분해되는 과정을 통해 오염물질이나 미세먼지가 제거됩니다.

드라세나 자바는 환경이 비교적 좋지 않은 장소에서도  자라기 때문에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반음지성 식물이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두어야한답니다.

 

 

5 나한송

나한송은 중국 원산의 겉씨식물 구과목의 상록 침엽수로 상록수답게 일년 내내 푸르르답니다. 푸른 빛깔과 이파리의 광택 덕분에 공기정화뿐만 아니라 관상용 나무로도 인기가 좋습니다.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 자라는 속도가 느린 편이어서 실내에서 기르기 편하다고 하네요.

 

 

6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는 서아프리카와 인도가 원산지인 백합과의 외떡잎 식물로,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전자파를 차단해주고 음이온을 발생시켜 주기도 하죠. 훌륭한 공기정화 능력뿐만 아니라 길고 넓적한 이파리의 초록 줄무늬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가꾸는 경우도 많습니다. 산세베리아는 다육 식물로서 수분이 부족한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며 특히 병충해에도 매우 강합니다.

 

이렇게 실내의 공기를 정화해주는 식물을 살펴보았는데요, 공기 정화 기능이 있는 식물들을 집에서 기르다 보면 새집 증후군도 사라지겠죠? 위의 공기정화 식물들을 참고하셔서 집에 하나씩 구비해 두도록 해요^^ 실내 화분을 키울 때 주의할 점도 몇 가지 있는데요, 실내 화분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반그늘에 두어야 하고, 대부분이 다육 식물이므로 물을 너무 자주 주면 안됩니다. 또한 식물인 만큼 통풍만큼은 잘 시켜줘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아주캐피탈에서 알려드린 공기정화 식물을 통해 좀 더 맑아진 실내를 경험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