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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연말연시 음주운전 NO! 숙취해소 꿀팁

연말연시 음주운전 NO! 숙취해소 꿀팁




어느덧 2018년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연말 회식, 동창회, 향우회, 산악회, 동호회 등 한 해를 마무리하는 모임이 잇따르면서 음주운전의 유혹이 큰 시기입니다. 최근 윤창호법의 시행으로 음주운전의 처벌이 강화되었지만, 아직도 '한 두 잔은 괜찮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운전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잠깐의 잘못된 판단으로 돌이킬 수 없는 큰 사고를 만들 수 있는 음주운전! 특히 많은 운전자 들이 과음한 다음날 아침의 '숙취 운전'또한 음주운전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윤창호법 시행으로 강화된 음주운전 처벌 기준과 숙취 운전 예방을 위한 숙취해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어느덧 2018년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연말 회식, 동창회, 향우회, 산악회, 동호회 등 한 해를 마무리하는 모임이 잇따르면서 음주운전의 유혹이 큰 시기입니다. 최근 윤창호법의 시행으로 음주운전의 처벌이 강화되었지만, 아직도 '한 두 잔은 괜찮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운전자들이 많다고 합니다.

 

잠깐의 잘못된 판단으로 돌이킬 수 없는 큰 사고를 만들 수 있는 음주운전! 특히 많은 운전자 들이 과음한 다음날 아침의 '숙취 운전'또한 음주운전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윤창호법 시행으로 강화된 음주운전 처벌 기준과 숙취 운전 예방을 위한 숙취해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윤창호법 주요내용>



윤창호법의 또 다른 축인 도로교통법 개정안은 내년 6월 이후 시행될 예정인데요. 음주운전 단속에 2번 이상 적발되면 가중 처벌되고, 운전면허 정지와 취소 기준이 강화됩니다면허가 정지되는 혈중알코올 농도가 현행 0.05%에서 0.03%로 강화되며, 면허 취소 수준 역시 0.1%에서 0.08%로 바뀝니다.

 

혈중알코올 농도는 개인별 알코올 분해 능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개정법상 단속 기준인 0.03%는 체중 65kg의 성인이 소주 1잔이나 맥주 1, 와인 1잔 정도를 마신 경우에 해당한다고 하는데요. 음주운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을 단 한잔이라도 마실 경우 운전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음주운전의 위험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가 숙취 운전도 음주운전임을 모르는 경우는 많은데요.  잠을 자고 난 후면 술이 깬 것처럼 느껴지지만, 몸 속에서는 여전히 알코올이 분해되지 않았기 때문에 과음을 한 다음날 아침에도 '숙취 운전'을 조심해야 합니다.

 

국내의 한 연구에 따르면 소주 1병을 마셨을 경우 최소 8시간이 경과해야 혈중알코올 농도 0.05%에서 벗어난다고 하는데요. 술자리가 새벽까지 이어지거나 과음을 할 경우 다음날 체내에 남아있는 알코올로 인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안전을 위해서라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숙취를 좀 더 빨리 해소하는 방법을 함께 살펴볼까요?



1. 물 많이 마시기




 

먼저 숙취 해소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물입니다. 체내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많은 양의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술을 마실 때 물을 많이 마시면 체내의 알코올 분해가 쉬워지고, 아세트알데히드의 배출을 도와 숙취해소에 효과적이에요. 소주 한 잔을 마신다면 물 한 컵 정도를 마시는 걸 추천합니다또한, 다음날 꿀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데요. 꿀에 함유된 칼륨이 속쓰림 완화에 효과적이며, 음주로 인한 혈당 저하 방지 및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좋다고 해요.




2. 술 마시기 전에는 속을 든든히, 술 마실 때는 대화를 많이 하기





다이어트 등의 이유로 안주를 많이 안 먹고 술을 마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빈속에 술을 마시면 알코올 흡수 속도가 평소보다 3~4배 정도 빨라집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기 전에는 적당히 속을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자리에서는 가급적 대화를 많이 하며 천천히 술을 마시는 것 역시 숙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랍니다.




3. 숙취에 좋은 음식 먹기






숙취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진 음식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효과가 좋은 음식을 추천해 드리자면 계란과 콩나물, 북어를 꼽고 싶은데요. 계란에는 알코올의 독소를 없애주는 아미노산인 L-시스테인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노른자에는 해독작용을 돕는 메티오닌이 풍부해 알코올의 농도를 떨어뜨리고 간의 회복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아세트알데히드의 성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북어나 황태에는 숙취해소에 좋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오늘은 윤창호법으로 인한 음주운전 처벌 강화 기준과 숙취 해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술 자리가 많아지는 연말연시, 나의 안전뿐아니라 타인의 안전을 위해서는 음주운전은 물론 숙취 운전도 절대 금물이라는 점 꼭 잊지 마시고, 모임이 있을 때는 차는 집이나 일터에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