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자동차

공짜로 차 고쳐주겠다고 하면? 자동차 정비 업체 보험사기에 주의하세요!

공짜로 차 고쳐주겠다고 하면?


자동차 정비 업체 보험사기에 주의하세요!





드라이브 하기 좋은 가을, 이 시기에는 전국 곳곳의 다양한 가을 축제와 단풍을 감상하기 위해 전국 곳곳을 찾아다니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교통사고도 크게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하죠.


물론, 교통사고는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사고가 발생한 뒤 정비업체를 방문 시, 소비자의 잘못된 생각과 돈 벌이 수단으로 악용하려는 일부 정비 업체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보험사기 유혹에 빠지기 쉽습니다. ‘설마 나도 당할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공짜라는 유혹에 넘어가 보험사기에 이용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상황을 대비해 보험 사기의 유형과 대처요령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차량을 무상으로 수리해주겠다는 제안은 일단 의심하세요

  




(보험사기 적발 사례)

 

A정비업체는 사고차량 차주와 공모하여 차량 좌측 전체를 도장하기 위해 파손이 되지 않은 좌측 뒷부분을 고의로 파손한 후 보험사에 차량 좌측 전체가 담벼락과 접촉하였다고 사고 접수 ( 31건의 수리비용을 허위청구하여 보험금 28백만원을 편취)



정비업체가 자동차보험으로 처리해주겠다며 사고챠량의 파손 부분을 확대하거나 사고와 관계없는 부분까지 수리한 후 보험사에 수리비를 청구하고, 차주는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이에 동조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정비업체는 사고없이 정비점검을 위해 방문한 차주에게 무상으로 수리해주겠다며 보험사에 허위사고 접수를 유도 유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발생하지도 않은 차량사고를 허위로 접수하거나 사고 내용을 확대과장하여 보험금을 청구하는데 가담동조하는 경우 정비업체와 함께 보험사기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남들도 다 이렇게 하니 괜찮다"라는 주변의 유혹에 현혹되지 말고, 실제 사고 내용에 맞게 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허위 렌트 청구로 보험금을 나눠 갖자는 제안은 단호히 거절하세요




(보험사기 적발 사례)

 

B 렌트업체는 정비업체와 공모, 자동차 수리를 받으러 온 차주들을 현혹시켜, 허위로 렌트계약서를 작성하여 보험회사에 청구 ( 1,135, 5.3억억원의 부당 보험금을 편취하여 차주들과 분배)



 

자동차 사고 시, 수리기간 동안 렌터카를 이용할 수 있는 자동차보험을 악용하여 차주와 정비업체, 렌트업체 등이 공모하여 차량을 대여하지 않고 계약서를 허위로 작성, 렌트 기간이나 차종을 조작해 보험금을 수령하는 유형인데요. 사소한 금액이라도 허위 렌트계약서를 통해 보험금을 수령하는 것은 그 자체가 명백한 범죄 행위입니다.

 


"이 정도는 괜찮겠지" 라며 사소한 금액으로 시작한 보험금 편취 행위가 점점 더 대담하게 더 큰 보험금을 노리는 강력범죄로까지 이어져 결국에는 형서처벌을 받게 된다는 사실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의심스러운 정비업체는 피하고, 사기 의심시 신고하세요




 

(보험사기 적발 사례)

 

C정비업체는 사고사실이 없거나 수리하지도 않은 부분을 다른 차량의

수리사진 또는 검사기록지를 끼워넣거나 조작하는 방법으로 보험금을 편취

(‘15.5~’16.4월까지 총 1,031(8.5억원)

 

☞ 문제 정비업체의 특징 : 렉카(사고 견인차) 등에 과다한 커미션을 주고

사고차를 입고하게 유도하여, 허위(과잉) 수리 등을 이용해 보험금 청구



 

허위과잉수리를 일삼는 문제 정비업체 이용시, 차주는정상적인 수리를 받았더라도 추후 정비업체의 사기혐의로 덩달아 조사를 받는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사고조작이나 피해과장을 권유하거나, 차주가 원하는 대로 수리내역서를 조작(변경)해주는 업

, 피해범위를 고의로 확대하는 것으로 소문난 정비업체 등은 가능한 이용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사고현장에서 견인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면, 우선적으로 추가 사고 및 교통흐름을 고려하되 보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사 제휴 견인 서비스나 한국도로공사의 긴급견인서비스 이용을 추천드리며, 다른 견인차를 이용하게 된다면 이용을 하기 전에 거리, 비용 등을 협의하고 보험사가 추천한 정비업체로의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정비업체 이용시 보험사기의 유형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남들도 모두 하니까','이 정도는 괜찮겠지' 등의 생각으로 보험사기에 동조할 경우, 이런 보험사기건수의 누적은 결국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보험 가입자에게 고스란히 피해로 돌아오게 된다는 점 기억하시고, 보험사기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할 경우 보험사기 신고센터에 적극적으로 신고하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