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가을야구 시작! 2018 KBO 포스트시즌 일정 & 예매 방법

가을야구 시작! 2018 KBO 포스트시즌 일정 & 예매 방법



아침 저녁 제법 차가운 바람이 불어오는 요즘, 거리를 보면 사람들의 외투가 두꺼워진 것을 보면 가을이 깊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하지만 쌀쌀한 가을 날씨에도 뜨거운 열기가 넘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야구장이죠~! 매년 이맘때에 시작하는 KBO 포스트시즌은 '가을 야구'로 불리며 야구팬들에게 축제 이상의 즐거움을 선사하는데요. 오늘은 2018 KBO 가을야구, 포스트시즌 일정 및 경기 방식과 예매 방법을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이미지 출처: KBO>

 


KBO 포스트시즌이란, 정규 시즌이 끝난 뒤 리그 상위 팀을 대상으로 리그의 최종 승자를 가리기 위해 치르는 별도의 경기를 말합니다.


현재 KBO리그 에서는 정규시즌 4위 팀과 5위 팀이 와일드카드 결정전 2게임, 그 승자와 시즌 3위팀이 5 3선승제의 준플레이오프, 그 승자와 시즌 2위 팀이 치르는 5 3선승제의 플레이오프, 이 경기의 승자가 시즌 1위 팀과 맞붙는 한국시리즈를 치르게 되죠.

 

2014년 시즌까지는 와일드카드결정전 없이 3,4위의 준플레이오프, 그 승자와 2위 팀의 플레이오프, 이 경기의 승자와 시즌 1위 팀의 한국시리즈로 포스트 시즌을 진행했는데요. 구단이 10개로 늘어나면서 2015시즌부터는 와일드카드결정전을 실시해 총 5개의 팀이 가을 야구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2018년 가을 야구 잔치에 합류한 팀을 살펴볼까요? 올해 KBO 정규 시즌의 순위에 따라 1위 두산베어스, 2 SK와이번스, 3위 한화이글스, 4위 넥센히어로즈,5 KIA타이거즈 까지 총 다섯 개의 팀이 포스트 시즌에 진출합니다.

 


-와일드카드 결정전

 

먼저 포스트시즌의 첫 경기인 와일드카드결정전은 10 16일 화요일, 정규시즌 4위팀인 넥센히어로즈와 5위팀인 기아타이거즈의 대결로 펼쳐지는데요. 최대 2경기 가운데 4위팀이 1승 또는 1무승부를 기록할 경우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하고, 5위팀은 2경기 모두 승리해야만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경기는 모두 4위팀 구장인 고척스카이돔에서 진행됩니다.

 


-준플레이프/플레이오프

 

준플레이오프는 와일드카드결정전에서 승리한 팀과 정규시즌 3위를 차지한 한화이글스의 경기로 펼쳐지는데요. 10 19()부터 3선승제로 펼쳐지며 1,2,5차전은 3위팀 한화이글스의 홈 구장인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3,4차전은 와일드카드결정전 승리 팀의 홈구장에서 개최됩니다. 만약, 넥센히어로즈가 승리한다면 고척스카이돔에서, KIA타이거즈가 승리한다면 광주KIA챔피언스필드에서 진행되겠죠?

 

정규시즌 2위팀인 SK와이번스와 준플레이오프 승리 팀의 대결인 플레이오프는 10 27()부터 3선승제로 한국시리즈 진출 구단을 가리게 되는데요. 1,2,5차전은 2위팀, 3,4차전은 준플레이오프 승리 팀의 홈 구장에서 열립니다.



 


 <이미지 출처: KBO>

 


-한국시리즈

 

그리고 2018 KBO정규시즌 우승팀인 두산베어스와 플레이오프 승리 팀이 만나는 대망의 한국시리즈는 11 4() 잠실구장에서 막을 올립니다. 한국시리즈는 4선승제로 진행되며, 1,2,6,7차전은 두산베어스의 홈 구장인 잠실구장에서, 3,4,5차전은 플레이오프 승리팀의 홈 구장에서 개최됩니다.

 

포스트시즌 경기가 우천 등으로 취소될 경우, 다음 날로 순연되며 와일드카드결정전과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 한국시리즈 사이에는 반드시 최소 하루의 이동일을 두게 됩니다



<이미지 출처: KBO>

 


포스트시즌은 정규 이닝 9회가 지난 뒤 연장전에 돌입할 경우 15회까지 진행되며, 와일드카드결정전의 경우 15회초 종료 시점에서 4위팀의 진출이 확정될 경우 15회말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또한, 5위팀이 앞선 상황에서 4위팀이 15회말 공격 중 동점 또는 역전이 되는 경우 아웃카운트와 관계없이 경기는 종료됩니다.

 

만약 경기가 무승부로 끝날 경우 해당 경기는 각 시리즈 별 최종전이 끝난 후 무승부가 발생한 구장에서 이동일 없이 연전으로 치러지며, 한 시리즈에서 2경기 이상 무승부가 나올 경우에는 하루의 이동일을 두고 연전으로 펼쳐집니다.

 




그렇다면 2018 KBO 포스트시즌, 가을 야구는 어떻게 관람할 수 있을까요? 먼저 포스트시즌 경기 개시 시간은 평일 오후 6 30, ·일요일 및 공휴일은 오후 2시이며 티켓 예매는 포스트시즌 입장권 단독 판매사인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인터파크(http://ticket.interpark.com)' ARS (1544-1555), 스마트폰 인터파크 티켓 예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1인당 최대 4매까지 가능하답니다.

 

포스트시즌 입장권은 모두 사전 예매로만 구입할 수 있으며, 취소분이 있을 경우 경기 시작 2시간 전부터 해당 구장에서 현장 판매가 진행됩니다. 또한, 올 시즌부터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지정석을 온라인틀 통해 예매할 수 있게 되었으며, 발권은 현장에서 관련 자격 서류를 확인한 뒤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인터파크 예매화면 캡쳐>

 


10 16()에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리는 넥센과 KIA타이거즈의 와일드카드결정전의 예매는 10 14일 오후 2시부터 인터파크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원정팀 KIA타이거즈가 전국구로 많은 인기를 자랑하는 팀이다 보니 벌써 1,2차전 모두 매진이 된 상황이랍니다.물론 KIA타이거즈의 경우 와일드카드 결정전 2경기를 모두 이겨야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할 수 있지만, 벌써부터 응원의 열기가 매우 뜨거울 것으로 예상되네요.:)


 


 <이미지 출처: 구글 플레이/ KBO Resale>

 


치열한 예매전쟁으로 인해 순식간에 매진된 경기도 아직 포기는 이릅니다~! KBO가 지난해부터 출시한 KBO RESALE 앱을 이용해서 티켓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죠.  KBO RESALE 앱은 KBO 관련 티켓의 불공정한 거래와 온·오프라인에서 비정상적인 재판매 과정을 차단하기 위해 기획 됐으며, 2차 티켓 시장의 공정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포스트 시즌 기간 동안 KBO RESALE 앱을 통한 거래는 해당 경기의 예매 오픈일 다음 날부터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KBO>

 


그럼에도 예매에 실패했거나, 사정 상 야구 직관이 어렵다고요? 그래도 우리에겐 TV중계가 남아있습니다! 치맥과 함께라면, 장소가 어디든 상관없겠죠? KBO와일드카드 결정전 1차전은 공중파 MBC채널을 통해 볼 수 있으며, 2차전은 SBS Sports, KBSN Sports, MBC Sports+, SPOTV, SPOTV2에서 관람하실 수 있답니다.




쌀쌀해진 날씨 속에 화려한 막을 올리는 2018 KBO 포스트시즌! 하지만 야구장은 응원의 열기로 후끈후끈 달아오를 것 같은데요. 과연 2018년 우승의 영광은 어느 팀이 차지할까요? 여러분이 응원하는 팀의 선전을 응원하며 가을야구를 마음껏 즐겨보시기 바랍니다: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