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가족과 함께 가기 좋은 국내 여행지 BEST 3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가족과 함께 가기 좋은 국내 여행지 BEST 3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연휴가 성큼 다가왔습니다. 연차를 이틀간 쓰면 최장 9일 간에 달하는 긴 연휴, 모처럼 해외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바쁜 일정 탓에 해외여행은 엄두도 못 낸다면, 가족과 함께 가벼운 국내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고, 맑고 쾌청한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가을 낭만을 느끼고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국내 여행지 3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이번 추석에는 국내여행을 장려하는 정책이 많이 보이는데요. 먼저 9 23일부터 25일까지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 통행료가 전액 면제됩니다.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민자고속도로를 포함한 전국 모든 고속도로에 해당하며, 3경인고속도로 등 지방자치 단체가 관리하는 유료도로의 통행료의 면제는 자율적으로 정해집니다.


또한, 9 21일부터 26일 까지는 특별 교통대책기간으로 지정해 범정부 대책본부를 운영합니다.  열차, 고속·시외·전세버스, 항공기, 연안여객선 등은 최대한 증편 운행할 방침이라고 해요.

 

이 밖에도 고속도로·국도 임시·조기 개통, 갓길 차로 임시 운영, 고속도로 영업소 교통량 조절, ·정체 예상 구간 우회도로 유도 등 교통혼잡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여러가지 방안을 마련했으며, 명절 연휴 마다 되풀이되는 교통 정체를 줄이기 위해서 관광서와 지방공기업 공공기관의 주차장도 무료로 개방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 추석연휴 기간 문체부에서 '한가위 문화· 여행주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922일부터 26일 수요일까지 운영되며, 국내여행 계획을 세울 때 참고 하시면 유용할 듯 하네요. ^^ 연휴 기간에 주어진 혜택을 살펴보면, 4대 고궁인 경복궁과 덕수궁, 창덕궁, 창경궁과 종묘, 왕릉이 무료로 개방되며 북한산과 설악산, 지리산, 소백산의 생태관광 프로그램도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 포함 지역별 14개 박물관이 무료 개방되며, 4개 국립과학관은 상설전시관의 관람료가 50%나 할인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역사와 전통이 숨쉬는 곳, 경주



도시 전체가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고 불릴 만큼 신라 천년의 영화가 고스란히 보존되어 있는 경주는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적인 역사 도시로, 세계 각지에서 찾아오는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관광과 휴식을 겸할 수 있는 최적의 여행지에요. 아름다운 단풍과 어우러진 첨성대, 동궁과 월지, 석굴암, 불국사 등 발길이 닿는 곳마다 아름다운 풍경과 분위기를 자랑하는데요. 아이와 함께 역사 체험을 하기에도, 연인과 함께 고즈넉한 야경을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 바로 경주랍니다.




<동궁과 월지/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경주에는 잘 알려진 유적지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문화와 자연을 고스란히 간직한 전통 마을인 양동마을, 이국적인 숲길과 아기자기한 풍경으로 산책하기에 좋은 경상북도 산림환경연구원, 각종 공연과 예쁜 조형물 및 어트랙션으로 가득한 경주월드 등 다양한 볼거리가 넘치는데요. 유적지 간의 거리가 멀지 않아서 자전거를 빌려 투어를 즐기기에도 부담스럽지 않답니다.


또한, 찬란한 역사만큼이나 빛나는 경주의 야경을 즐기고 싶다면 아름다운 보문단지, 화백컨벤션센터, 감은사지 삼층석탑, 동궁과 월지, 월정교의 야경과 함께 멋진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  경주의 대표 관광지인 대릉원, 동궁과 월지, 포석정, 오릉, 김유신장군묘, 무열왕릉은 이번 추석 연휴기간 동안 한복을 입은 사람에게 무료로 입장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하니 예쁜 한복을 준비하시는 것도 좋겠죠? ^^



2. 전통의 멋과 맛을 체험할 수 있는 곳, 안동




추석연휴를 맞아 색다른 추억을 남기고 싶다면 경상북도 안동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대표 양반 마을인 안동은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명소가 많아 이색적인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이와 함께 고즈넉한 분위기가 매력적인 안동은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관광지도 많아 함께 둘러보기에도 제격입니다.



<안동하회마을/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안동은 '탈춤의 고장'으로도 불리는 만큼 탈춤을 볼 수 있는 안동 하회마을로 유명한데요. 하회마을은 풍산 유씨 대종가 양진당(보물 306)과 서애 유성룡 선생의 종택 충효당(보물 414), 전형적인 사대부가의 멋을 보여주는 화경당(북촌댁) 등 빼어난 고택이 즐비하며, 흙과 돌로 반듯하게 쌓아 올린 담장과 미로처럼 이어진 골목, 정겨운 초가, 수령 600년에 이르는 삼신목, 강변에 자리한 만송정 솔숲, 절벽 위에서 마을을 굽어볼 수 있는 부용대 등 다양한 볼거리로 가득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인 만휴정이 인기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만휴정의 '늦은 휴식'이라는 뜻처럼 한적한 여유를 즐기기에는 최적의 장소에요. 이 밖에도 아름다운 숲과 안동 호수를 즐길 수 있는 안동 호반 자연휴양림과 아름다운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월영교와 월영정도 놓쳐서는 안될 명소이니 함께 둘러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3.  힐링 여행을 떠나기에 좋은 곳, 담양



<이미지 출처: 한국관광공사>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친 분이라면, 피톤치드를 듬뿍 마시며 산책하는 힐링 여행지, 전남 담양으로 떠나보세요. 대나무 숲과 메타세쿼이아길로 유명한 담양은 여유를 갖고 오랜 시간 머물며 푸른 자연을 접하기 좋은 곳이죠.


최근에는 메타프로방스, 테지움박물관 등의 다양한 관광 명소가 들어서면서 관광객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데요. 담양의 대표 관광지인 죽녹원은 길고 곧게 자란 대나무가 빽빽하게 숲을 이룬 곳으로, 분죽, 왕대, 맹종죽 등 다양한 대나무를 만나볼 수 있으며, 죽림욕을할 수 있는 산책로도 마련돼 있어 휴식을 취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주로 찾는 곳이에요. 또한, 산책로 외에도 생태 전시관, 인공 폭포, 잔디 운동장, 운동시설, 숙소, 야외 취사장, 샤워장 등의 즐길 거리와 편의 시설이 마련돼 있어 여행 코스로 빼 놓을 수 없는 곳이랍니다.




담양에 죽녹원 만큼이나 유명한 곳이 바로 메타세쿼이아 길인데요. 거대한 가로수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숲 터널이 인상적인 곳으로, 1974년에 심어져 현재 30~40m의 거대한 모습으로 여행객을 반기고 있죠. 메타세쿼이아길 옆에는 유럽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테마파크, 메타프로방스가 눈길을 끄는데요. 각종 편의시설이 모여 있으며 아기자기한 소품과 예쁜 색감의 건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사진을 찍기에 좋은 곳이에요.


이 밖에도 우리나라 민간정원 중 최고로 꼽히는 소쇄원, 느림의 미학을 느낄 수 있는 슬로시티 창평 삼지내마을, 멋진 드라이브 코스인 담양호까지 둘러본다면 일상에 지쳐 있는 몸과 마음에 힐링을 선사하기에 충분하겠죠? ^^


지금까지 추석연휴를 맞아 온 가족이 함께 떠나기 좋은 국내 여행지 3곳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일상의 스트레스를 잠시 내려놓고 가족과 함께 여유를 즐기며 풍요로운 한가위 보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