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목돈 마련의 기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조건 및 혜택은?


목돈 마련의 기회!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조건 및 혜택은?



지난 731, 정부의 '주거복지 로드맵'에 예고되었던 저소득, 무주택 청년의 주택 마련을 돕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출시되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에 '청년 우대'라는 말이 붙어 혜택이 더욱 풍성해졌는데요. 금리우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 등을 제공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출시되면서 가입자격이 되는 청년들의 관심도 뜨거웠습니다.


하지만, '소득','세대주' 등 몇가지 조건이 붙으며 다소 까다롭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내집 마련의 꿈을 품고 있는 청년들이 궁금해 할 청년 우대형 청약통약이 무엇인지, 기존 청약 통장과 차이점은 무엇인지, 지원 대상과 증빙서류 등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국토교통부에서주거복지 로드맵(‘17. 11. 29)’ 신혼부부·청년 주거지원방안(`18. 7. 5.)’의 후속 조치 일환으로 저소득·무주택 청년의 주택 구입 및 임차자금 마련 지원을 위해 재형 기능을 강화한 금융 상품입니다. , 사회 초년생 및 청년들에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기존 청약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금리와 비과세 혜택을 주기 위해 출시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죠.



<이미지 출처: 국토교통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납입방식 역시 기존의 주택청약종합저축과 유사한데요. 1,500만 원까지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1,500만 원을 도달한 뒤에는 연간 600만 원 한도로 매월 최소 2만 원부터 최대 50만 원까지 10원 단위로 자유납입할 수 있습니다. 정상 납입회차에 추가해 최고 24회까지 선납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 청약의 기능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3.3%의 높은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는데요. 여기에 연간 납입 한도 240만 원 내에서 40%의 소득공제 혜택까지 주어집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혜택이 많은 만큼 아무나 가입할 수는 없습니다. 우선 이름대로 '청년'을 위한 통장이기 때문에 나이 제한이 있는데요. 19세 이상부터 만29세 이하 까지만 가입할 수 있어요. , 이 기간에 병역의 의무를 수행했다면 복무 기간을 별도로 인정해줍니다. 너무 제한적이라고요? 안심하세요! 최근 발표된 2018년 세법개정안에서 청년의 범위가 확대되면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 연령도 확대될 전망인데요. 오는 2019년부터 가입연령을 기존의 만 19세 이상~ 29세 이하에서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근로소득자를 포함해 1인 창업자, 프리랜서, 학습지 교사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 전년도 신고 소득이 연소득 3천만 원 이하만 해당하며,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독립 가구,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한시적 가입이 가능한 금융상품으로, 2018 7 31일부터 2021 12 31일까지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을 보유한 경우라도 조건이 맞는다면 신규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전환 대상 조건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과 동일하며,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여야 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전환 방법은 청년 우대형 가입서류를 지참한 뒤 은행을 방문하면 돼요! 전환해약 시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납입 회차와 금액은 인정되지만, 기존 통장에 적립된 전환 원금에 대해서는 우대이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타 은행으로의 상품 전환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모두들 궁금해 하실 가입방법과 필요한 서류를 살펴볼까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위에서 언급한 신청기간 내에 필수서류를 지참한 뒤 수탁은행을 방문해 가입할 수 있는데요.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은우리은행국민은행기업은행농협은행신한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하나은행 등 9개의 은행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필수서류는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주민등록등본무주택확약서연소득 3000만원 이하를 증명하는 소득확인서류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입니다. 병역기간 차감을 원할 경우에는 병적증명서류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추가 서류는 근로소득자 기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근로소득자용 소득금액증명원급여명세서이며, 사업 및 기타 소득자의 경우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종합소득세용 소득금액증명원종합소득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기타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등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가입방법 및 가입조건, 필요한 서류 등을 살펴보았는데요.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을 돕기 위한 혜택이 정말 풍부하지만, 가입 조건이 까다롭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는 평가입니다.


이러한 금융 혜택이 가장 필요한 청년들의 경우, 부모님과 따로 떨어져 살면서 자취를 하기가 쉽지 않은데다가 연소득 3천만 원 이하라는 소득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않다는 것이죠. 다행히 이런 문제점을 인지하고, 추후에 소득 요건 상향 등을 검토한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하는데요. 빠른 시일 내에 더 완화된 가입 조건으로 많은 청년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