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컬쳐&트렌드

2018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 예매 꿀팁을 알아보자

2018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 예매 꿀팁을 알아보자





역대급 폭염과 열대야가 계속되었던 8월도 훌쩍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곧! 민족의 대 명절, 추석연휴가 기다리고 있죠~ 올해 추석 연휴는 9 22일부터 26일까지 5일로, 지난해 황금연휴보다는 다소 짧아졌지만 연차를 이틀만 쓰면 최대 9일까지 연휴를 즐길 수 있답니다.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 및 친지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벌써부터 추석 기차표 예매를 알아보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대국민 티켓팅', '대국민 수강신청'이라고 불릴 만큼 엄청난 눈치싸움을 해야 하는 추석 기차표 예매~! 오늘은 하루 앞으로 다가온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함께 예매 꿀팁을 소개해 드릴게요.






올해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은 8 28()부터 29()까지 이틀간 진행되며, SRT는 이보다 한 주 늦은 9 4()부터 9 5()에 진행됩니다. 특별히 올해 추석부터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편리하게 명절 기차표를 구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28일은 경부ㆍ경전ㆍ동해ㆍ충북선 등의 승차권을, 29일에는 호남ㆍ전라ㆍ장항ㆍ중앙선 등의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으며, 승차권은 온라인에 70%, 역과 판매 대리점에 각각 30%가 배정된다고 합니다.

 

해당 기간 동안 추석 연휴 근처에 해당하는 921()~26() 6일간 운행하는 관광전용열차를 포함한 모든 열차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는데요. 기존 오전 6시부터 진행되었던 명절 기차표 온라인 예매시간이 오전7시부터로 변경되어 조금 더 편리하게 예매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 그리고 아쉽게도 예매에 실패했다면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지정된 역과 대리점을 방문하여 현장 예매를 진행할 수 있으니, 추석 기차표 예매창구를 참고하시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현장 예매 모두 도전해 보는 것도 좋겠죠?



2018 코레일 추석 승차권 예매 방법

 

ㅇ 대상기간 : 2018.9.21() ~ 9.24.(, 추석)~9.26.() 6일간, 무궁화호 이상 모든 열차 승차권

ㅇ 예매기간: 08.28() 07:00~15:00(PC,모바일)/09:00~11:00(, 대리점)  

대상노선(경부,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의,경원,경북, 동해남부선

08.29() 07:00~15:00(PC, 모바일)/09:00~11:00(, 대리점)

대상노선(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ㅇ 주의사항 : 1회 최대 6, 1인 최대 12매까지 예매 가능, 온라인의 경우 코레일멤버십 회원만 예매 가능,

노쇼 방지를 위한 위약금 있음

ㅇ잔여석 판매기간: 829()16~

ㅇ모바일 예매방법: 코레일톡 사용불가

웹브라우저를 통해 명절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접속


2018 SRT 추석 승차권 예매 방법

 

ㅇ 대상기간 : 09.21()~09.24(,추석)~09.26() 6일간

ㅇ 예매기간: 09.04() 07:00~15:00(PC,모바일)/09:00~11:00(지정 역 매표창구) 대상노선(SRT)경부선

09.05():07:00~15:00(PC,모바일)/09:00~11:00(지정 역 매표창구) 대상노선(SRT)호남선

ㅇ 주의사항: 1회 최대 6, 1인 최대 12매 까지 예매 가능, 온라인의 경우 SR회원만 예매 가능

ㅇ 모바일 예매방법: 웹 브라우저를 통해 명절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http://etk.srail.co.kr)접속









그렇다면 추석 명절 기차표를 예매할 때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원하는 티켓을 예매할 수 있을까요? 코레일톡 블로그를 참고하면 인터넷 및 현장 티켓 예매 성공 노하우등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는데요. 그 중 꼭 알아두면 좋을 중요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1. 철도회원에 미리 가입하기


<이미지출처: 코레일 공식블로그>




먼저 철도회원에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구 예매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인터넷 및 모바일 예매는 반드시 코레일 멤버십 회원(철도회원)만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SR의 경우도 명절 예매 홈페이지는 SRT회원만 이용할 수 있답니다.


보통 승차권 예매 어플인 코레일톡이나 레츠코레일에서 예매할 때는 비회원도 예매가 가능하지만, 비회원은 명절승차권을 예매할 수 없어요. 따라서 철도회원이 아니라면 추석 기차표 예매일 전에 여유 있게 가입해 두는 것이 좋답니다.

 


2. 예약에 필요한 정보는 미리 메모해 놓기

 

기차표를 예매하는 시간에는 몇 초 사이에 순식간에 사람들이 몰려서 몇만 명의 대기인원이 생길 수 있어요. 따라서 막상 예매시간이 되면 경쟁이 너무 심하다 보니 당황하고 긴장한 나머지 평소에는 잘 생각났던 회원번호가 잘 떠오르지 않을 수도 있답니다. 예약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시다면 예약시간에 맞춰 알람을 설정해두고 철도회원번호 8자리와 비밀번호 등 로그인 정보를 적어두고 원하는 기차표의 날짜, 시간, 열차종류, 차실 종류, 예약매수 등의 정보를 미리 적어두는 것이 좋아요.

 

또한, 혹시라도 원하는 시간대의 기차표 예매에 실패했을 경우에 대비하여 최대한 어느 정도의 일정까지 조정할 수 있을지 가능한 기차표의 시간대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겠죠?

 


3. 인터넷 예매 제한 사항 체크하기

 

홈페이지를 계속 클릭하면 빠르게 예매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쉽게도 추석 기차표 예매의 예약 요청 횟수는 6회로 제한되며, 예매 시간 3분 경과 후에는 재접속을 해야 합니다. 예약요청횟수는 회원 1인 기준이 아닌 로그인 기준인데요. 이는 여러 회원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 시간제한이나 예약요청횟수제한으로 자동 로그아웃이 되었다면 다시 접속하면 예약요청횟수는 1회부터 시작되는 것이죠. 따라서 예약하기 전에 미리 예약진행과정을 숙지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예매에 실패했다면 잔여석 예매에 재도전하기

 

만약 인터넷 예매 시간에 예약을 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는 금손이 아니라고 무조건 좌절할 필요는 없답니다. 정기예매시간에 판매되지 않은 잔여좌석을 다시 예매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 만큼 잔여좌석뿐 아니라 일정이 맞지 않거나 잘못된 예약으로 인한 취소 좌석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만약 그래도 잔여좌석이 없다면? 가족단위로 꼭 여럿이 가는 승차권이 아니라면 예약대기를 통해 혼자서 가는 승차권 정도는 구하실 수 있을 거에요. 또한, 다소 불편하지만 일부 구간은 좌석, 일부 구간은 입석으로 가는 '병합승차권'도 구할 수 있답니다.

 


5. 코레일에서 권장하는 인터넷 망 및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하기

 

안정적인 예매를 위해서는 코레일에서 권장하는 인터넷 망 및 인터넷 브라우저를 확인해 보세요. 와이파이보다는 유선 혹은 LTE가 좋고, 추석 승차권 예약 전용 홈페이지는 운영체제(OS) Window7,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9~IE11)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Window XP의 경우 단종, 보안업그레이드 지원 중단 등의 이유로 예약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니 그 이상의 OS로 업그레이드 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예약 전용 화면은 하나의 인터넷 창에서만 접속할 수 있으니 꼭 숙지해 두시기 바라요.


<자료출처: 렛츠코레일 블로그>





지금까지 추석 연휴 편안한 귀향길을 위한 필수 준비사항!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예매 방법, 예매 성공을 위한 꿀팁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티켓팅 성공을 위해 알려드린 노하우를 잘 숙지하여 추석 기차표 예매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