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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과 연결하다

스마트폰도 렌탈? 이색적인 렌탈 서비스 어떤 것이 있을까

스마트폰도 렌탈? 이색적인 렌탈 서비스 어떤 것이 있을까




혹시 공유경제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장년층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이 개념은 소유하지 않고 나눠 쓰는 '현대판 아나바다'라고 불리는데요. 공유경제란 이미 생산된 제품을 소유하지 않고 여럿이 공유해 쓰는 협업 소비를 기본으로 하는 경제 방식을 말합니다.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 성향에 따라 물품. 생산설비,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그냥 쓸 만큼 쓰고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것이죠. 대표적으로 한집에서 여러 명이 사는 '셰어하우스', 자동차를 빌려 타는 '카셰어링' 등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이런 공유문화가 점점 더 다양한 분야로 번지고 있습니다. 아직은 생소하지만, 화제가 되고 있는 이색적인 렌탈 서비스에 대해 살펴볼게요.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상품을 소유자만 사용하지 않고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경제 형태를 말합니다. 비어 있는 방, 차고에 안 쓰고 방치해 놓고 있는 자동차 등 안 쓰고 있는 것을 나눠 쓰자는 것이 공유경제의 개념이죠. 하버드대학교의 로렌스 레식 교수가 2008년 그의 저서인 '리믹스'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인데요. 당시 세계 경제 위기 때 새로운 비즈니스로 주목 받았지만, 관심만큼 활성화 되지 못했습니다. 당시에는 기술의 발전 속도가 다양한 사업 아이템과 아이디어를 뒷받침 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러나 최근엔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기술이 발달하면서 공유경제가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데요. 차랑 공유 서비스인 '우버', 숙박 공유 서비스 '에어비엔비'가 대표적인 공유경제 비즈니스의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ICT 요소가 활용되면 다양한 공유경제의 비즈니스 모델이 새롭게 등장하게 될 것이며,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낼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생활 속 곳곳에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으며, 기존 전통 방식의 렌탈 서비스 역시 공유경제 시장에 맞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빌려주던 서비스에서 고객들의 비용 부담이 적고, 다양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상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죠.

 

이처럼 렌탈이 급 부상한 이유는 경기 불황과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해 소유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가격대의 물품을 렌탈을 통해 경험하려는 경향과 함께 하나의 제품을 구매해서 오래 사용하기보다는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사용해보려는 소비 경향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답니다.





예전에는 렌탈이라고 하면 자동차, 산업기계, 장비 등 고구 품목 위주의 일부 상품만 빌려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공유경제 개념이 점점 확산되면서 정수기. 비데 등 관리가 꾸준하게 필요한 생활가전을 거쳐 사치품, 명훔, 헬스기기 등 생활 용품까지도 렌탈이 도입되고 있답니다. 이렇게 등록된 렌탈 업체만 2만여 곳이 넘어가면서,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이색적인 렌탈도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스마트폰 렌탈·케어 서비스

 


SK텔레콤이 61일부터 스마트폰 렌탈 서비스인 T렌탈을 출시했는데요.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대신 월 렌탈료를 내고 빌려 쓰다가 이용 기간이 끝나면 기기를 반납하는 것입니다. 2년 렌탈로 가정할 경우 2년간 약 18만원에서 30만원 정도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스마트폰을 렌탈하여 사용하다가 렌탈 기간 만료 전에 사용하던 기기의 가치만큼 값을 지불하면, 소유할 수 있게 됩니다. 평소 스마트폰을 자주 교체하고, 중저가 스마트폰 고객보다는 고가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이용하기에 좋은 서비스라고 할 수 있어요.


반면, 스마트폰 기기를 변경할 때 기존에 쓰던 폰을 묵혀두지 않고 중고거래를 통해 수익을 얻는 분이라면, 렌탈을 통해 받게 되는 할인 금액은 그리 크게 와 닿지 않을 수 있으니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아요.

 


2. 패션 아이템 렌탈 서비스

 



 

옷을 구입하자니 비용 부담과 수납공간이 걱정이고, 그렇다고 늘 같은 옷을 입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고요? 그렇다면 패션 스트리밍 서비스를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패션 스트리밍이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 음원을 소유하지 않고 들을 수 있듯이 옷을 소유가 아닌 소비, 경험의 차원으로 끌어올린 패션 공유 서비스를 말해요.  우리나라의 경우 '더클로젯', '살롱드 샬롯', 등이 패션 아이템을 전문적으로 중계하는 대표하는 렌탈 서비스라 할 수 있죠.

 

국내 최초로 명품 가방을 렌탈 해주는 서비스. '더클로젯'은 웹사이트와 카카오톡 계정을 기반으로 한 렌탈 서비스 플랫폼인데요. 무인택배, A/S 보장 등의 서비스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얻으면서 최근에는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답니다.  고가의 파티복이 필요하다면 롯데백화점이 오픈한 렌탈숍, '살롱드샬롯'도 있습니다. 드레스부터 헤어 제품, 핸드백, 유아용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2 3일간 대여할 수 있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고가의 명품 브랜드 제품을 렌탈해 주지만 다른 매장에 비해 부담스럽지 않고 자유롭고, 돌잔치나 격식이 필요한 자리 등에 가야 할 때 이용하기 좋아요.


3. 그림 렌탈 서비스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각광 받고 있는 그림을 렌탈 해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공간에 맞는 그림을 통해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는데다가 인테리어 공사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림 인테리어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많은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오픈갤러리가 유명 작가의 원화 작품을 빌려주는 그림 렌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개월 주기로 렌탈하기 때문에 그림을 바꿀 때마다 새로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으며, 그림을 구매할 수도 있고, 구매 전에 미리 렌탈 서비스를 통해 공간에 맞춰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무엇보다 작품 구매 가격의 1~3% 수준의 저렴한 비용으로 그림을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이 있는데요. 오픈갤러리 홈페이지에 등록된 1 4천여 점의 원화 작품을 감상한 뒤 마음에 드는 작품을 선택하면 이후의 설치, 교체 작업은 모두 오픈갤러리의 전문가와 큐레이터가 진행해 준다고 해요. ^^ 가상 인테리어 기능을 통해 다양한 설치 공간에 원하는 작품이 설치되었을 때의 모습을 미리 확인하는 서비스가 준비돼 있으니, 이를 통해서 아트 컨설팅 서비스를 받아 보는 것도 좋겠죠?


그리고 인테리어에 대한 또 한가지 꿀팁! 단순한 아이템을 넘어서서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꾸고 싶어 인테리어 공사를 염두에 두고 있지만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선뜻 결정이 쉽지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인테리어 공사를 할부로 이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 할부 금융 상품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모든 건축 자재를 12개월까지 무이자로 구입할 수 있는데다가 특정 신용카드를 만들 필요도 없어 유용할 듯 하네요. ^^




지금까지 최근 유행처럼 널리 확산되고 있는 공유경제의 개념과 이색 렌탈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렌탈 서비스가 자동차와 같은 특정 상품에 한정됐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품목으로 영역이 넓어지면서 렌탈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보다 쉬워진 듯 합니다.


무엇보다 이용 시 구입, 유지, 보수에 필요한 시간은 물론 비용적인 부담이 줄어든 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올 텐데요. 합리적인 소비를 중요시 한다면 소비패턴을 바꿔서 소유보다는 공유, 렌탈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물론, 렌탈을 고려하고 있다면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바로 렌탈 가격과 계약기간, 위약금 등의 조건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죠. 무엇보다 렌탈은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계약이므로 신용 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