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

성숙한 시민이 되기 위한 스포츠 경기 관람 에티켓

성숙한 시민이 되기 위한 스포츠 경기 관람 에티켓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여러분 ^^ 많은 축구팬들을 설레게 할 2018 러시아 월드컵이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올림픽과 더불어 최고의 스포츠 이벤트로 꼽히는 세계인들의 축제인 만큼, 경기의 승패와는 관계없이 많은 시민들이 열띤 응원을 펼치며 월드컵 자체를 즐기는 분들이 많죠. ^^


오늘은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 뜨거운 응원전이 펼쳐지는 거리 응원전 일정을 비롯해 모두가 즐겁고 안전한 스포츠 경기 관람을 위한 에티켓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게요.





2018 러시아 월드컵은 오는 6 15일 오전 0(현지시간 14일 오후 6)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립니다. FIFA(국제축구연맹) 회원211개국은 대륙 예선을 통해서 본선에 오를 32개국으로 압축되는데요. 

 

본선은 4개국씩 8개 조로 나눈 조별리그를 통해서 순위를 가리고, 여기서 2위 안에 진입한 나라가 16강 토너먼트를 통해 우승을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F조 경기 일정 (대한민국 시간)

1경기, 6 18(), 00:00/독일 VS 멕시코 (루즈니키 스타디움, 모스크바)

2경기, 6 18 21:00/대한민국 VS 스웨덴 (니즈니노브고로드 스타디움, 니즈니노브고로드)

3경기, 6 24, 00:00/대한민국 VS 멕시코  (로스토프 아레나, 로스토나도누)

4경기, 624, 03:00/독일 VS 스웨덴 (예카테린부르크 아레나, 예카테린부르크)

5경기, 6 27, 23:00/멕시코 VS 스웨덴 (예카테린부르크 아레나, 예카테린부르크)

6경기, 6 27, 23:00/대한민국 VS 독일 (카잔 아레나, 카잔)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대표팀은 F조로 독일, 멕시코, 스웨덴과 한 조에 속해 있는데요. 18일 오후 9(우리나라 시각) 니즈니노브고로드에서 스웨덴전을 시작으로3경기를 치르게 됩니다또한, 4일 밤 12시에는 로스토프나도누에서 멕시코와 대결하며, 강력한 우승후보인 독일과는 27일 오후 11시 카잔에서 경기를 펼치게 됩니다.

 

 

그리고 2018 러시아 월드컵에 출전한 우리 대표팀의 선전을 기원하는 시민 응원전이 곳곳에서 열리는데요. 대한축구협회와 붉은악마, 대한축구협회의 공식후원사 KT는 우리 대표팀 예선전 경기가 열리는 18일과 23(24일 자정 경기), 27일에 서울 광화문 광장과 서울광장, 서울 코엑스 앞 영동대로에서 거리응원을 진행합니다.

 

24일 자정에 열리는 멕시코전의 거리응원은 광화문, 신촌일대에서 축하공연과 함께 진행되며, 27일 독일전 때도 광화문 광장과 시청 광장에서 응원전이 펼쳐집니다.

 

한편, 강남 일대에서는 봉은사역~삼성역 사이 580m 구간의 영동대로에서 거리 응원이 펼쳐질 예정인데요. 메인 무대를 포함한 3개의 대형 전광판과 SM타운 건물 외벽 전광판을 통해 경기 영상을 중계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 KT에서 이번 월드컵을 위해 응원 티셔츠와 응원도구(클래퍼)를 제작하여 거리응원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제공한다고 하니, 다시 한번 뜨거운 함성을 외칠 준비를 해 보세요. ^^



 


스포츠 경기 관람을 즐기는 팬들은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 스포츠 경기 관람 에티켓에 대한 인식은 미흡한 편입니다. 월드컵 거리 응원도 마찬가지 인데요. 다같이 즐기는 축제의 현장, 설렘 속에 찾은 행사장에서 뜻밖의 사고를 당하거나 기분이 상한다면 좋지 않겠죠? 즐겁고 안전한 경기 관람을 위해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스포츠 경기 관람 에티켓을 알아보도록 해요.

 

1. 입장, 퇴장 시 질서 지키기

 

스포츠 경기가 열리는 경기장이나 대규모 응원전이 펼쳐지는 거리의 경우 한번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안전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장, 퇴장할 때 앞사람을 밀치거나 뛰어서는 안되겠죠? 안전요원의 안내를 받아 줄을 서서 천천히 움직여 사고를 예방하도록 해요.

 

2. 쓰레기는 꼭 쓰레기통에 버리기

 

축제의 현장에 항상 따라다니는 쓰레기 문제! 월드컵 거리 응원도 피해갈 수 없습니다. 거리 응원을 신나게 즐긴 뒤 본인이 만든 쓰레기를 챙기는 에티켓까지 겸비한다면 더욱 즐거운 응원이 될 수 있겠죠?

 

3. 흡연은 정해진 장소에서만!

 

경기를 관람할 때는 금연해 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경기장에 화재가 발생한다면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고, 비흡연자에게 담배연기는 너무 괴로울 수 있기 때문이죠. 공공장소에서 금연은 기본적인 에티켓이라는 사실~ 기억해 주세요.

 

4. 음주는 적당히 즐기기

 

스포츠 경기 관람의 특성상 술이나 주전부리와 함께 경기를 보는 분들도 많은데요. 경기장이나 거리응원 중 지나친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아요. 매년 음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이죠. 모두의 안전한 경기 관람을 위해서는 술은 적당히~ 기분 좋을 정도로만 즐겨주세요.


5. 타인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행동 자제하기

 

경기장 및 거리 응원전이 펼쳐지는 장소에는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방문한 가족 단위의 관람객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관중들의 험한 언행 때문에 눈살을 찌푸리는 경우도 종종 보이곤 하죠. 응원하는 팀이 점수가 나지 않는다고 옆에 아이들도 있는데 큰 소리로 욕을 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 행동이겠죠? 건전한 관람 문화를 위해 기본적인 매너는 지켜주세요.^^



지금까지 2018 러시아 월드컵을 맞이해 뜨거운 응원열기로 넘칠 거리응원전 일정과 스포츠 경기 관람 에티켓을 살펴봤는데요.  대한민국 대표팀의 16강 진출을 기원하며, 전 세계인이 즐기는 축제 속 성숙한 시민의식도 함께 자리잡기를 바라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