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자동차

아는 만큼 보인다, 자동차 휠에 대한 모든 것!

아는 만큼 보인다, 자동차 휠에 대한 모든 것!




 

패션의 완성은 신발, 자동차의 완성은 휠에 있다는 말이 있죠?  자동차의 휠은 타이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자동차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그래서 자동차를 좋아하거나 자동차 튜닝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쯤 자동차 휠 교체를 고민해 보았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디자인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휠 디자인 역시 화려해지고 다양해지면서 멋진 휠을 장착한 차량을 자주 목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멋진 휠 이라고 해서 무작정 교체를 하는 금물! 자동차 휠은 재질에 따라 강도가 다르고 안전과 직결되므로 교체할 때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휠에 대한 구체적인 역할과 종류, 휠 인치업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동차 휠은 타이어를 끼워 차축에 결합하는 바퀴 모양의 틀로,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타이어를 일정한 형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구동력과 제동력을 전달하고, 제동시 발생한 열을 방출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죠.


물론, 심미적인 역할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휠의 디자인에 따라 자동차의 전체적인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휠에 관심을 갖는 이유 또한, 똑같은 자동차들 가운데 내 차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싶어서 인데요. 오늘날에는 디자인 기술이 발전하고 소비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휠 디자인 역시 다양해지고 화려해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1. 재질에 따른 분류




<스틸 휠>



자동차 휠은 크게 재질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강철 소재의 스틸 휠과 알루미늄 합금의 된 '알로이 휠'로 나뉩니다. 10년 전만 해도 스틸 휠이 주를 이뤘지만, 지금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알로이 휠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알루미늄 휠은 스틸 휠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강성, 열 전도율이 우수하고 충격에도 쉽게 파손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틸 휠과 비교해서 다소 비싼 가격이 단점으로 꼽히기도 하는데 내구성으로 보면 초기의 구입 비용이 높은 것이 큰 단점이라고만은 할 수 없겠죠?



<알로이 휠>



알로이 휠은 다시 만드는 방식에 따라서 주조 휠과 단조 휠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주조 방식은 금속을 녹인 후에 틀에 넣어 분리하는 과정을 통해 만드는 방식을 말하며, 공정상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주조 방식의 경우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제조방식이며, 대부분의 완성차에 장착돼 있는 순정 휠이 주조 방식으로 만들어 집니다.

 

단조 방식의 휠은 알루미늄합금 덩어리를 가열한 다음 다시 압력을 가해 원하는 형태로 제작하는 방식인데요. 옛날에 대장장이들이 농기구나 칼 등을 만드는 방식이 바로 단조 방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조직이 치밀하고 고도의 기술이 적용되었다는 특성으로 인해 레이싱 카에 주로 이용되고 있죠. 다만, 디자인의 제약이 있다는 점과 높은 가격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 디자인에 따른 분류



-스포크 타입




스포크 타입의 휠은 고전적이면서도 일반적인 모양의 휠입니다. 다른 타입에 비해 제조 공정이 간단한 편이며, 새 자동차에 기본형 휠로 많이 사용되는 형태인데요. 스포크 수가 5~6개로 제작되며, 액티브한 감성에는 홀수의 스포크를, 중후한 감성에는짝수의 스포크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스포크 타입은 가볍고 내구성이 좋으며, 원활한 통풍으로 브레이크의 열기를 잘 식혀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 매쉬타입




매쉬타입의 휠은 마치 거미줄이나 그물을 보는 것같은 느낌의 형태인데요. 여러 갈래로 뻗은 스포크 마다 하중이 분산되어 충격 분산 능력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매우 좋습니다. 주로 고급 세단에 순정 휠로 적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격대가 고가이며 세척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쉬타입





디쉬타입의 휠은 이름 그대로 접시처럼 생긴 휠인데요. 답답해 보이는 외관 때문에 2000년대 이후로 인기가 크게 떨어진 휠 입니다. 공기의 저항을 비교적 덜 받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답답해 보이는 외관처럼 통풍 기능이 약해 브레이크의 냉각 기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스포크 타입과 유사한 디자인으로도 나오고 있는데요. 대형 세단에 잘 어울리며, 휠 면적이 넓어 광택을 내기에 좋습니다.



-핀 타입




스포크 타입과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스포크 타입보다 더 많은 스포크가 들어가 있는 휠 입니다. 섬세한 스포크 때문에 제작 과정이 완벽하지 않으면, 내구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고급 소재를 사용해 정교하게 제작해야 하므로 고가의 휠로 분류됩니다. 좁은 스포크 간격으로 인해 세척이 불편한 편이지만, 스포크가 가늘어 회전 시 가장 멋진 휠로 평가 받기도 합니다.



-에어로 타입




<이미지출처: 위키미디어 커먼스>



에어로 타입은 언뜻 보면 스포크 타입과 비슷하지만, 스포크를 비틀어서 바람개비 보양으로 만든 휠입니다. 공기저항을 크게 줄이고 브레이크에서 발생한 열을 빠르게 방출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많이 사용됩니다.

 






자동차 휠 인치업(Wheel Inch-up)이란, 말 그대로 큰 사이즈의 휠을 장착하는 것을 말합니다. 차량의 핸들링과 제동력, 조종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해 자동차의 휠을 높이고 고성능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휠이 커지고 타이어의 단면 폭이 커지면 접지 면적이 넓어지고, 그립력이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성이 강화되죠. 



하지만, 접지 면적이 넓어지면 회전 저항이 같이 높아지면서 연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인치업을 할 때 타이어의 안지름을 키우기 때문에 타이어 전체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노면의 충격과 진동이 자동차에 그대로 전달돼 승차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 서스펜션이 좋은 차라면 휠의 크기가 커도 승차감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해요. 인치업을 할 때 휠 사이즈가 지나치게 커지면 승차감과 가속 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출고 때의 휠 사이즈에 비교해 1~2인치 큰 사이즈가 적당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휠의 역할과 종류, 인치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자동차 휠을 선택할 때는 보통 디자인적인 요소만 고려하는 경우가 많지만, 디자인 외에 다른 부분도 함께 고려 해야 합니다. 휠은 자동차의 외형을 더욱 멋지게 보이는 기능 외에도 자동차의 하중을 견뎌내고 승차감과 연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따라서 자동차 휠을 교체할 때는 안쪽에 휠이 감당할 수 잇는 하중지수와 휠 사이즈, 림폭, 옵셋, 제조사 등이 표시되어 있으니, 자신의 차에 맞는 휠인지 꼼꼼히 확인해 보시기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