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4월의 세금폭탄? NO! 직장인 건강보험료정산액 확인 방법 알아보기

4월의 세금폭탄? NO! 직장인 건강보험료정산액 확인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연말정산이라면 이미 했는데 또 무슨?’ 하고 놀라신 분들도 있을 텐데요. 소득공제가 아닌 국민건강보험료 정산으로, 소득이 오름에 따라 건강보험료도 인상되어 그 차액을 내는 것을 말해요.


매년 4월 직장인들의 부담을 가중시켰던 건강보험료 정산! 올해는 건강보험료 정산으로 추가 납부해야 할 보험료로 인해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매년 4월에 실시되는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은 직장가입자가 매월 실제로 받은 보수에 따라 부과됐어야 하는 보험료를 정확하게 산정하기 위해 전년도 소득이 확정되는 다음해에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2017년에는 2017년의 확정된 소득을 알 수 없기에 전년도인 2016년 소득이나, 사업장에서 신고한 보수월액으로 건강보험료를 부과하는데요. 2017년의 소득이 확정되는 2018년에 보험료를 정확히 산정하고 이미 부과한 보험료와 비교해 그 차액을 반환하거나 추가로 징수하게 됩니다. 이는 매년 1월 전체 보험료 인상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죠.

 

만약 본인의 월급이 올라 소득이 증가한 경우 보험료를 더 내야 하고 월급이 깎인 경우 돌려받게 되는데, 전년도에 비해 소득이 크게 오른 경우 별도의 신청이 없으면 추가 납부액을 일시에 내야 해서 이에 대한 부담이 컸습니다.








이렇듯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부담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지자 올해부터는 추가 징수해야 하는 보험료의 액수가 크면 별도의 신청이 없어도 5회 분할납부를 할 수 있도록'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이 개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4월에는 지난해 보수변동분에 대한 직장인 건강보험료 정산에 대해 추가로 납부해야 할 연말정산 보험료가 한 달치 보험료 이상인 경우, 별도의 신청이 없으면 5회 분할해 고지됩니다. 만약 보수 하락 등으로 이미 납부한 보험료를 환급 받아야 할 경우 4월 보험료 고지 시 환급됩니다. 다만, 근로자가 희망하는 경우 고용주를 통해서 신청하면 일시 납부 또는 10회의 범위 내에서 분할납부 횟수를 변경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번 4월에 추가로 납부해야 할 환급 받게 될 나의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액은 얼마일까요? 본인의 건강보험료 정산액이 얼마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방법으로 편리하게 확인해 보세요.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http://www.nhis.or.kr/retrieveHomeMain.xx)에 접속한 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 주세요.




그 다음 상단 메뉴 탭에서 민원신청개인민원보험료▶'개인별연말정산내역조회' 를 차례대로 클릭해주세요.

 

여기에서 상세조회를 클릭하면 선택한 연도의 연말정산 신고보수 총액과 평균 보수월액, 건강보험료와 요양보험료 정산내역과 총 정산보험료를 알 수 있습니다정산보험료가 마이너스라면 환급되는 것이고, 마이너스가 없다면 추가로 납부해야 할 금액입니다





지금까지 직장인 건강보험료 연말정산과 올해부터 개정된 내용. 개인별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액 확인방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4월 마다 찾아오는 건강보험료 추가 납부에 대한 부담이 컸다면, 올해부터는 분할납부로 부담이 줄었다는 소식~! 만약 액수가 크다면 추가 분할납부 신청을 통해 부담을 줄여보시기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