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아주캐피탈이 전하는 금감원 금융꿀팁: 저축은행 예. 적금 알뜰하게 활용하기

아주캐피탈이 전하는 금감원 금융꿀팁: 저축은행 예. 적금 알뜰하게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요즘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면서 저축은행 예·적금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0.1%p라도 더 높은 금리를 받고자 인터넷 검색을 해본 적이 있는 분이라면, 시중 은행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해주는 저축은행에 눈을 돌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저축은행 예적금을 알뜰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례

 

# 직장인 A씨는 평소 언론 등을 통해 저축은행 예적금 금리가 은행보다 높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직장 근처에 저축은행 영업점이 없어 은행 예적금만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사회초년생 B(28)는 저축은행 적금 금리가 은행보다 높아 저축은행이나 적금상품을 고른다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고 점심시간에 가까운 甲저축은행에서 정기적금에 가입하였는데, 비슷한 시기에 다른 저축은행 적금에 가입한 C씨의 적금금리가 0.2%p 더 높은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이자소득으로 생활하는 D씨는 은행 정기예금에서 발생하는 이자를 동일 은행의 입출금통장으로 받아 생활비로 사용하고 있는데,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가입하면 매월 받는 이자를 은행계좌로 이체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그냥 은행 정기예금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 E씨는 저축은행의 예적금 금리가 은행보다 높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몇 년전 대규모 저축은행 구조조정 등을 생각하면 저축은행 예적금 가입이 내키지 않습니다.









   저축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예적금통장 개설

 


저축은행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 예적금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B톡톡으로 불리는 동 서비스는 스마트폰에서 앱(응용프로그램)을 다운받고 휴대폰 본인 인증 절차 등*을 거치면 저축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예적금 통장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적금 거래를 위해서는 본인의 은행계좌에서 자금을 이체해야 하며, 이후 ‘SB톡톡을 통해 조회이체 거래 등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 일회용비밀번호(OTP : One Time Password) 생성기의 일련번호 등을 등록해야 합니다.


2018. 1월 현재 동 서비스를 통해 49개 저축은행의 187개 예적금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데 앞으로 가입 가능 상품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유리한 저축은행 예적금상품 비교가입

 

현재 79개 저축은행에서 판매중인 예·적금 상품은 수백 가지에 달하고 있으며 각각의 예·적금 상품마다 적용되는 금리도 다릅니다. 따라서 예·적금 이자를 많이 받기 위해서는 다양한 예·적금 상품의 금리와 가입조건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수많은 예·적금 상품의 금리와 가입조건은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의금융상품한눈에코너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축은행은 유동성 관리, 신규 예·적금 고객 유치 등을 위해 기본 예·적금 금리에 추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특별 예·적금을 수시로 판매합니다.

 

이에 따라 예·적금 가입시 특판 예·적금 판매여부를 저축은행에 문의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확인한 후, 해당 상품에 가입하면 더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특판 예·적금은 저축은행이 기간을 정해놓고 판매하므로 가입 시점에 특판 예·적금이 없을 수도 있으며, 「파인」의 “금융상품한눈에” 코너에 게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 비대면 예적금 적극 활용  >

 

◈ 저축은행은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예적금의 금리를 다소 높게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예적금은 ‘SB톡톡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므로 동 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금이자 자동이체 서비스 활용

 

저축은행은 정기예금 이자 지급일에 고객이 원하는 은행 계좌로 이자를 입금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예금 이자 지급일에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인터넷 뱅킹 등을 통해 번거롭게 은행계좌로 이체하지 않고도 정기예금 가입 시 동 서비스를 신청하면 원하는 은행계좌로 예금이자를 자동이체 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 정기예금에 가입하고 예금이자는 사용이 편리하게 은행계좌로 받아 생활자금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④ 우량 저축은행에 예적금 분산 가입

 

거래하고자 하는 저축은행이 우량 저축은행인지는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http://fisis.fss.or.kr) 또는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https://www.fsb.or.kr)에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축은행의 건전성은 BIS기준자기자본비율과 고정이하여신비율로 평가하는데, BIS기준자기자본비율은 8%이상*, 고정이하여신비율은 8% 이하**를 기준으로 합니다.

 

* BIS기준자기자본비율은 위험자산 대비 자기자본 비율로 금융회사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인데 높을수록 금융회사가 안정적이라는 의미입니다.

**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총여신 대비 부실여신 비율을 의미하는데 낮을수록 금융회사의 여신이 건전하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저축은행 예적금은 해당 저축은행이 부실화되어도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쳐 1인당 5천만원까지 보호받습니다. (* 적금 가입시 약정이자와 예금보험공사 결정이자(예금보험공사가 시중은행 1년만기 정기예금의 평균금리를 감안하여 정한 이자)중 적은 금액)

 

예금자보호법상 예적금 보장은 저축은행 별로 산정되므로 저축은행당 원금과 이자를 합쳐 5천만원씩 분산하여 가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자까지 보장받는 팁 >


◈ 예금자보호법은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쳐서 5천만원까지 보장하므로 만기 시 원금과 이자 합계가 5천만원 이하가 되도록 정기예금에 가입하면 이자까지도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축은행 예·적금을 손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예금금리 오름세에 따라 금리 3%대의 정기적금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하니, 금융상품을 잘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D


자료출처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금융꿀팁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