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연결하다/자동차

[자동차] 2017 북미 올해의 차, 최종후보 공개

2017 북미 올해의 차, 최종후보 공개




안녕하세요, 아주캐피탈 공식블로그 '아주 특별한 하루'를 찾아주신 여러분. ^^ 오늘은 한 해 눈부신 활약을 한 자동차에게 주는 상인 '북미 올해의 차' 어워드의 최종후보에 오른 자동차들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매년 1월 열리는 디트로이트 오토쇼에서 발표되는 '북미 올해의 차'는 올해로 24회째를 맞는 전통이 깊은 어워드인데요. 지난해 까지는 승용차(Car)와 트럭(Truck/Utility) 2개 부문으로 나누어 발표했지만 올해부터 최근 SUV의 급속한 성장 가도를 반영하여 트럭과 유틸리티 부문을 별도로 구분해 총 3개 부문으로 후보를 선정했다고 해요


한 해 북미 자동차 시장흐름과 인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2017 북미 올해의 차', 과연 어떤 차들이 최종 후보에 올랐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2017 북미 올해의 차 - 승용차 부문


 

제네시스 EQ900

 



 

EQ900는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최상위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디자인에서부터 주행 성능, 안전성, 편의성에 이르기까지 현대자동차그룹의 최첨단 기술력을 집약시켜 탄생한 국산 후륜구동 럭셔리 세단입니다.


4
년여간 1,200여 명의 연구원이 EQ900 개발을 전담하여 뉴 럭셔리 자동차의 상품 철학을 담기 위해 연구소 내 별도의 전용 개발룸과 고급화 개발 태스크 포스 팀을 운영하며 완성도를 높였는데요. 초대형 럭셔리 세단에 걸맞도록 든든한 차체 기반의 전통적 안정성부터 첨단 능동형 주행 지원 기술까지 전 방위적 안전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독일 프리미엄 대형 세단에 비해 가격은 크게 저렴하고, 편의 및 안전장비는 오히려 앞서는 부분도 있으며, 대형 세단이 갖춰야 할 넓은 실내 공간도 손색이 없기 때문에 상품성에 있어 높은 점수를 받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쉐보레 볼트 EV




 


쉐보레의 볼트 EV는 최신 전기차 개발 기술과 LG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합리적인 가격의 장거리 주행 전기차로, 매우 준수한 성능을 갖고 있는데요. 전기모터와 LG화학의 60kWh 리튬 이온 배터리를 통해 최고출력 204마력의 힘을 발휘하며, 배터리가 가득 찬 상태에서 최대 383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개인화된 첨단 스마트 기능이 대거 적용돼 기존의 전기차와는 다른 차별화된 주행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시트 전동 조절 기능은 없지만 에어백이 10개나 달렸고 차로유지 보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자동주차 보조, 스마트 하이빔, 저속 자동 긴급제동, 후측방 경고 등 안전 및 편의장비가 탑재 되었는데요. 첨단 디자인과 기술 혁신, 탁월한 효율성, 안전성, 주행성능, 가격대비 가치 등 총 6가지를 평가. 탁월하고 혁신적인 상품성이 인증돼  ‘2017 모터트렌드 (MOTOR TREND) 올해의 차(Car of the Year)’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볼보 S90

 




볼보는 지난해 XC90 으로 북미 올해의 차를 수상했는데요. XC90의 좋은 평가가 S90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볼보의 S90은 럭셔리 세단임에도 컨셉트 쿠페의 매혹적인 비례를 그대로 옮겨왔고, 참신한 설계의 SPA 플랫폼을 기반으로 우수한 실용성과 고급스러운 완성도까지 보여주는데요.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설계, 새로운 기술로 무장하고 모든 면에서 총체적으로 변화한 볼보 브랜드의 방향성을 남김 없이 체감할 수 있는 매력적인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북미 올해의 차 - SUV부문



재규어 F-페이스

 

 



재규어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SUV F-페이스는 F-타입에서 영감을 얻은 스포츠카의 민첩한 핸들링과 우아한 디자인, 그리고 일상생활을 위한 실용성과 효율을 하나로 집약한 모델입니다.


스포츠카를 연상시키는 매력적인 디자인이 가장 큰 무기이지만, 크게 고급스럽지도, 눈에 띄게 성능이 뛰어나지도 않아 아직 개선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또한, 재규어라는 브랜드 덕에 비싼 가격 역시 단점으로 지적되는데요. 72600~1640만원으로, SUV치고는 비싼 편입니다.

 

 

크라이슬러 퍼시피카

 


 

크라이슬러의 주력 미니밴 퍼시피카는 미니밴 시장을 선도해온 크라이슬러답게 FCA그룹 전체의 역량을 집중해 개발된 패밀리카인데요뛰어난 활용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고려한 만큼 효율과 강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데에 집중했는데요. 고장력 강판이 22%, 초고장력 강판이 48% 사용됐으며 많은 부위에서 불필요한 소재를 덜어내 경량화를 이뤄냈습니다.


또한, 미니밴인만큼 실내공간의 활용도에도 심혈을 기울였는데요. 클래스 최대라는 실내공간은 어느 자리에서나 다리를 펴고 앉을 수 있으며 실내 곳곳의 수납공간은 아이패드나 병 음료와 같은 큰 물건도 넣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합니다. 여기에 미니밴 최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친환경 이미지까지 등에 업었습니다.

 



마쯔다 CX-9

 


 

마쯔다 CX-9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한 7인승 크로스 오버 SUV모델로. 미국 내에서의 평판은 꽤 좋은 편입니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에 넉넉한 3 7인승 시트신형 스카이액티브 -G 2.5터보 엔진을 얹어 매력적으로 진화했는데요컨슈머리포트의 여러 조사에서도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CX-9는 경쟁 모델과 차별화된 날렵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이 강조됐고, 마쯔다의 예방 안전 기술인 `i-ACTIVSENSE`를 적용하여, 안전 부문의 보강에도 신경 썼습니다.




 북미 올해의 차 - 트럭 부문



포드 F-시리즈 슈퍼 듀티

 

 



픽업트럭의 대명사라고 불리는 포드 F-시리즈 슈퍼 듀티는 북미 올해의 차가 아니더라도 이미 많은 어워드에서 최고의 위치에 오르며 인정 받은 차 입니다. 각종 어워드에서 1위를 차지한 2017년형 F-시리즈 슈퍼 듀티는 6.7리터 파워스트로크 V 8기통 터보 디젤을 탑재, 최고 출력 440마력, 최대토크 127kg.m의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6단 토크시프트 G 셀렉트시프트가 맞물려 바퀴를 굴립니다.


또 초강력 강판과 알루미늄 비율을 높여 차체 중량을 158kg 감소시키고, 박스 프레임에 적용되는 고장력 강판 비율은 95%에 달하는데요. 이를 통해 강성을 24배 향상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혼다 릿지라인

 



릿지라인은 혼다 파일럿의 픽업트럭 버전이라고 보면 됩니다. 북미 픽업트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만든 이 차량은 설계, 생산 등 전부 미국에서 이뤄지는 철저하게 미국에 맞춘 픽업트럭입니다.


다른 브랜드들이 디젤엔진이나 터보부스터 장착 엔진을 선보이는 반면, 혼다의 릿지라인은 혼다의 자랑인 3.5리터 VTEC 엔진 하나만을 장착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혼다는 닛산, 도요타에 비해 픽업트럭의 라인업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릿지라인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합니다.

 

 

 

닛산 타이탄

 

 



닛산은 픽업트럭에 있어서 일본 브랜드 중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고, 기술 완성도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닛산의 픽업트럭 역시 미국에서 디자인하고 설계, 조립까지 이뤄지는데요.


적재 공간이 더욱 넓어진 신형 닛산 타이탄은 최대 390마력의 출력과 54.5kg.m의 최대토크 성능을 발휘하는 V8 5.6리터 엔진과 7단 자동변속기가 매칭된 모델, 최대 310마력의 출력과 76.8kmg.m의 최대토크 성능을 발휘하는 V8 5.0 리터 디젤 엔진이 장착된 모델 등 두 가지 타입을 선보였습니다. 포드 F-시리즈를 타겟으로 하는 만큼 많은 부분을 F-시리즈와 동등한 수준으로 꾸민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자동차 어워드 중 하나인 '북미 올해의 차'의 최종 후보에 오른 9대의 차량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렇게 선정된 후보는  미국 및 캐나다 등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의 자동차 전문 기자단 57명의 투표를 통해 내년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최종 수상 모델이 발표된다고 합니다.


'북미 올해의 차' 어워드에서 최종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국산차인 제네시스 EQ900의 선전도 기대되는 부분이네요.^^




이미지출처


제네시스 EQ900 :https://www.genesis.com/kr

쉐보레 볼트 EV: http://www.chevrolet.co.kr/

볼보 S90:http://www.volvocars.com/

재규어 F-페이스:http://www.jaguarkorea.co.kr/

크라이슬러 퍼시피카:네이버 자동차

마쯔다 CX-9: 네이버 자동차

포드 F-시리즈 슈퍼 듀티: http://www.ford.com/

혼다 릿지라인:http://automobiles.honda.com/

닛산타이탄:https://www.nissanu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