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JC와 연결하다/회사소식

아주캐피탈 2011년 1분기 별도손익? 연결손익? 지배주주분 손익?



2011년 5월 30일 아주캐피탈은 2011년 1분기 손익을 공시했습니다. 다만 2011년부터 K-IFRS기준으로 공시하기에 과거 K-GAAP실적과 비교도 어려울 뿐더러 어떻게 손익이 산정되는지도 기업마다 다르기에 투자자여러분은 혼란스러우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은 아주캐피탈의 2011년 K-IFRS 손익이 어떻게 산출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K-IFRS를 적용한 아주캐피탈의 2011년도 1분기 연결손익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 1Q 아주캐피탈 요약 연결손익 (단위:억원)
 영업수익  1,880 
 영업비용   1,736 
 영업이익  144 
 법인세차감전순이익 144 
 분기순이익 129 
   - 지배주주분 117 
   - 비지배주주분 12 


연결기준 순이익은 지배주주분과 비지배주주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배회사가 종속회사를 100% 소유하지 않을 경우에는 종속회사에 대하여 지배회사 이외에 다른 주주가 존재하게 됩니다. 가령 자회사인 아주아이비투자의 경우 아주캐피탈은 5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주캐피탈 외에도 42% 지분을 보유한 다른주주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연결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되면 종속회사에 대한 비지배주주의 지분이 반영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연결재무상태표를 볼때는 비지배지분을 고려해 지배회사의 재무상태를 봐야 합니다. 

재무상태표 뿐만 아니라 손익도 지배주주분과 비지배주주분으로 나누어 살펴봐야 합니다. '지배주주분순이익≠별도재무재표상순이익'이 성립하지는 않습니다. 지배주주분에는 연결대상종속회사의 손익 중 지배회사분이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아주캐피탈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전체 분기순이익은 129억원입니다. 이중 연결실체의 순이익중 아주캐피탈 지배주주분은 117억원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영향을 받지 않은 별도재무제표상의 순이익 154억원을 고려할 때,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아주캐피탈 지배주주분손익은 -37억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연결기준순이익 : 아주캐피탈 및 연결대상종속회사 전체 순이익
지배주주분순이익 : 아주캐피탈 지배회사만의 손익 +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전체 순이익 중 아주캐피탈 부문
별도기준 순이익 :  연결대상 종속회사의 영향을 받지 않은 지배회사만의 순이익






본 포스트 및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이 아니라 투자자의 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