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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JC와 연결하다/회사소식

[아주人이야기]아주캐피탈 리스승계의 달인

자동차를 구입함에 있어 할부금융을 이용하는 것 못지 않게 리스금융 또한 많이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리스가 모야?" 하던 분들도 이제는 주변에서 리스로 자동차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리스금융을 이용하는 고객이 많아질수록, 아주캐피탈에서는 리스승계 문의 및 처리도 빈번해지고 있네요.

 


아주캐피탈 전국의 오토지점 리스승계 담당자들은 고객들 상담과 승계처리에 오늘도 바쁜 하루를 보냅니다. 담당자가 자리라도 비우면, 리스승계를 문의하는 고객들의 전화메모로 담당자의 자리는 포스트잇 메모지가 덕지덕지 붙어있다는..^^;

리스승계는
1)승계상담, 2)서류접수, 3)심사, 4)계약서 작성, 5)전산입력, 6)사후관리
단계를 거치는데, 담당자의 많은 노력이 필요한 프로세스입니다.
                                                                                                                                                                   photo by Vhea
1건을 처리하기 위해서 자동차를 승계하려는 계약자, 승계받으려는 계약자, 차량 영업사원..
그리고 보증인 있는 리스 건의 경우라면 승계 전후 보증인까지, 승계담당자는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통화를 하게 됩니다. 승계절차를 설명하고 필요서류를 안내하고 내용을 확인하고 진행경과를 알려주기 위해서죠.

게다가 한번의 통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조건이 수시로 변경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리스승계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이해관계자들과 연락 및 통화가 필요하고, 계약 서류 작성을 위해 고객과의 미팅도 필요합니다.

2011년 상반기 아주캐피탈 전체 리스승계 건의 약 15%를 처리한 달인이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리스승계 업무의 달인 아주캐피탈 강남지점 한대호 사원입니다.

지난 1월~6월까지 그가 처리한 리스승계 건은 162건으로 리스승계처리 랭킹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를 한 직원의 2배에 달하는 수치라고 하니 과히 달인으로 칭해도 손색이 없어 보이네요.

"보통 리스승계 1건을 처리하는 데 최소 다섯 통화 이상은 해요"

사실 리스승계와 관련해 하루에 고객분들과 얼마나 통화를 하냐고 먼저 질문하고 싶었는데, 그가 먼저 이렇게 말하니 제 질문은 차마 드릴 수가 없었습니다. 혼자 스스로 머리속에서 빠르게 계산기를 돌렸을 뿐..^^
photo by Zach K

리스 한 건에도 다양한 고객들의 상황과 이해관계들이 있을텐데.. 수많은 승계를 처리하면서 얼마나 다양한 에피소드가 있었을까요.

"계약자 분이 외국인이었던 건이 기억이 나네요. 정확히는 이중국적을 가진 교포 분이셨는데 한국말을 잘 못하셨어요. 승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담 및 안내도 필요하고 구비서류도 수령해야 하는데, 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지요"

"승계 문의가 오면 상담을 한 후 구비서류를 접수하고 심사가 이뤄집니다. 심사를 해보니 승인 거절 조건에 부합하는 분이셔서 보증인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리스승계 건이 있었어요. 추가적으로 보증을 서주시는 분들도 심사를 해보니 신용이 좋지 않아서 몇 번씩 보증인을 교체해 어렵게어렵게 승계가 성사된 건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분좋게 업무가 진행된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고객이 차량 승계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완벽하게 준비하고, 한두통의 전화로 깔끔하게 승계가 끝날 때죠. 담당자 입장에서는 신속하게 리스 승계가 끝나면 고객이 차량 이용을 빨리 할 수 있게 되니 기분 좋구요."

리스의 경우에는 보험 계약까지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승계시 보험, 수수료, 정산금 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손도 많이 가고 바쁘기도 엄청 바쁜 리스승계 업무.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각 업무 분야의 달인들이 있기에 아주캐피탈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도 가능한 것이리라 생각해 봅니다.

오늘도 강남지점 리스승계 담당자를 찾는 고객들의 전화와 책상 한 쪽에 그득히 쌓인 승계 관련 서류들 속에서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을 한대호 사원의 모습이 보이는 듯 하네요. 2011년 하반기 활약상도 기대하겠습니다~

리스금융
리스(lease)란 임차인(lessee: 리스이용자)이 필요로 하는 특정자산을 직접 구입하지 않고, 이를 소유하고 있는 임대인(lessor: 리스회사)으로부터 일정기간 동안의 사용권을 얻고 그 대가로 일정한 리스료를 지급할 것을 약정하는 계약

리스승계
리스계약 양도를 희망하는 리스이용자와, 기존 계약내용 및 잔여기간을 양도받고자 하는 고객을 이어주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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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밀댓글입니다

    • 안녕하세요.혹시 저희 쪽에서 리스 이용하고 계신가요?
      리스승계는 고객님의 각 담당지점의 담당자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아주캐피탈 쪽에 연락을 주셔서 담당지점의 담당자와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송영재 2011.07.27 14: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캐피탈 이용자는아닙니다.
    리스승계를 업으로 삼고 있는사람으로서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저희쪽으로 리스승계문의 하시는 고객분 차량중 최다 고객의 리스사는 현재 시장점유율 1위 리스사의 차량입니다.
    두번째는 의외로 아주캐피탈 차량의 문의가 많더군요

    리스승계 절차가 까다롭고 힘들기로 악명높은 리스사가 몇군데 있습니다.
    승계업무 절차가 가장 까다롭고 업무처리가 힘들며 불편한곳 그곳이 바로 아주캐피탈입니다.
    저희조차도 아주캐피탈 차량문의시 처리가 힘들수도 있으니 다른루트를 찾아보라고 말씀드리는 형편이죠

    왜 딜러들 사이에서 악명이 높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1. 계약서 작성시 필수내방요구
    물론 리스사 입장에서는 필수내방을 요구할수 밖에 없는 입장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리스승계 특성상 기존고객과 승계를 받으려는 고객 그리고 해당 지점의 지역이 상이한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90% 이상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듯 싶네요)
    타리스사의 경우 계약서 우편발송 작성 및 위임장 작성을 통한 계약작성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 방법이 안될경우 고객에게 가장 가까운 지점으로 계약서를 행낭발송하여
    계약서 작성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예로 2주전에 있었던 계약건 이었으나 위의 문제점 때문에 계약성사가 안된 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기존계약자 실거주 및 등본상거주지 : 수원
    - 승계받으실 분 거주 및 등본상 거주지 : 부산
    - 해당지점 : 해당담당자가 혹시모를 불이익을받을까봐 위 두지역에서 3~5시간 거리라고 해두겠습니다.
    - 이런 상황에 해당지점 담당자에게 승계문의를 한 결과 무조건 어떠한 경우라도 당사자 모두 해당지점
    내방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블로그 관리자 분께서는 이런상황에서 계약을 하시겠습니까?
    더욱 어처구니 없어하시는 분은 기존계약자분 입니다. 왜그런지는 아시겠죠?
    신차계약시에는 에이전트 및 지점 담당자 내지는 영업사원을 통해 계약서를 작성을 하지만
    승계나 기타 업무처리시에는 지점을 내방하라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어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물론 모든지점에서 그러는것은 아닐거라 생각됩니다만 제가 통화해본 대부분의 아주캐피탈 지점은 저원칙에서
    벗어나려 하질 않습니다.
    물론 지점 입장에서도 승계자체가 돈이 되는것도 아니며 인력배치문제때문에 그렇다고 이해는 하지만
    좀 심한편입니다.

    일부 리스사는 승계업무 자체를 위탁업체를 통한 계약서 작성을 하고 있으며 일부 비용을 받더라도
    출장을 통한 계약서 작성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심사자체는 본사에서 하고 있습니다.

    2. 심사기준의 타이트함
    아주캐피탈은 심사를 할때 기존계약자와 비교를 아주 많이 합니다.
    물론 리스사 입장에서는 부실채권 발생율 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만
    예를 하나 들어드리겠습니다.

    - 기존계약자 : 신용6등급, 재산세 없음, 보증인 신용1등급 설정60%정도의 재산세 있음
    - 승계계약자 : 신용1등급, 설정없는 재산세 있음

    승계심사 승인 안났습니다. 이유는 기존에 보증인이 들어가있어서 승계받는분도 보증인
    꼭 들어와야 한다는 이유였습니다. 웃기시죠? ㅎㅎㅎㅎ

    위 두가지만으로도 정말 리스승계가 힘든 최악의 리스사 입니다.
    승계업무 프로세스를 좀 개편해야 하지 않을까요?

    • 아주캐피탈(주) 2011.07.27 18:13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십니까?
      아주캐피탈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좋은 의견을 주신점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로 승계계약서 작성시 필수내방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승계계약서 작성의 경우 계약의 권리와 의무가 승계전 이용자에게서 승계후 이용자에게 넘어가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이 과정에서 계약사항에 대해 승계전후 이용자의 정확한 이해와 확인이 필요하고, 향후 분쟁방지를 위하여 해당 계약의 자필확인 및 계약서 날인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물론 담당지점을 직접 방문하셔야 되는 고객님의 불편이 있으실수 있으나, 금융권 계약에 있어서는 본인확인과 당사자의 자필 그리고 날인이 필수이므로, 고객님 보호차원에서도 꼭 필요한 사안임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번째로 심사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심사기준은 각사 고유의 기준과 잣대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각사마다 차이와 특색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스 승계심사기준의 경우 승계예정자(승계후 고객님)의 신용등급 하나만으로 승계판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12가지 이상의 심사기준이 결합하여 승인여부를 판가름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의견 감사 드리며, 고객님의 관심을 밑거름 삼아 고객님께 더 나은 서비스로 다가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송영재 2011.07.29 1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방하여 본인확인과 당사자의 자필날인 필수, 고객님 보호차원은 다 이해가 가지만
    전국에 아주캐피탈 지점이 단 한곳만 있는것도 아닌데 왜 꼭 대출실행지점으로 가야하는 것에 대한부분
    답변바랍니다.

    • 아주캐피탈(주) 2011.08.02 12:04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십니까? 아주캐피탈(주)입니다.
      고객님께서 추가적으로 질의하신 부분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승계의 경우 승계전 이용자 및 승계후 이용자께 가능한 담당지점을 방문하시어 처리하시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님의 리스계약에 대해, 담당지점에서 계약내용을 가장 정확하게 잘 파악하고 있고, 승계상담 역시 담당지점의 승계담당자로 부터 계속적으로 안내를 받으셨기 때문에, 고객님께서 가장 편안하게, 그리고 계약사항에 대해 보다 더 정확하게 안내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을꺼라는 판단에서 입니다.

      그러나, 고객님께서 담당지점과 원거리에 계시어 내방이 어려울실때는 말씀하신대로 고객님과 가까운 인근 지점을 방문하시어 서류접수 하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단, 이 경우 담당지점의 승계담당자와 사전 협의후 근거리 지점 방문 일정을 별도로 협의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무더위에 건강 유의하시구요.
      행복한 8월 보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송영재 2011.08.05 0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당지점 담당자는 아무리 원거리라도 반드시 담당지점으로 방문하라고 할때는 어떻게 합니까?
    사전 협의의 여지도 없이 무조건 담당지점으로 방문하라고 하던데요

    • 안녕하세요.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의 나대리입니다.
      송영재님께서 불편을 겪으신 내용을 메일(ajc_news@aju.co.kr)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담당부서에게 연락해 조치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혹은 아주캐피탈 고객행복센터 1544-8600에서도 접수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운 날씨에도 아주캐피탈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