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차량할부 종료후 확인해야 할 '근저당권 설정해지'

"아주캐피탈에서 해놓은 근저당설정 때문에 차 매매를 못하고 있습니다"

고객 전화 중 이런 유형의 전화가 걸려온다. 내용인 즉슨 당사 차량 할부를 이용하고 현재는 할부 종료가 된 고객이었다. 차량을 몇 년간 이용하고 처분을 하려고 하는데, 자동차에 설정이 되어 있어 매매가 안되고 있다는 내용이다.

자동차도 엄연한 자산이다. 본인의 자산관리에 충실한 당신이라면 차량 할부를 이용하면서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다.

근저당권 설정이 되어 있는 계약으로 할부를 이용했다면, 모든 납입이 끝난 후 꼭 챙겨야 할 부분이 바로 '근저당권 설정해지' 이다.

마지막 할부금 납부가 끝나고 나면 이용하는 할부금융사에 전화해 설정 해지를 요청하거나, 해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설정 해지 절차는 할부금융사에서 계약자 본인 확인, 할부 종료 여부 등의 절차 후, 설정 해지를 할 수 있는 서류를 발급해준다. 받은 서류를 가지고 구청 등의 자동차등록사업소에 방문해 최종적으로 설정 해지 등록을 해야 비로소 자동차 등록원부 상에 깨끗하게 설정해지가 되는 것이다.

계약 당시 해당 차량에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었다던가, 할부 진행 과정 중에 법적 조치가 있어 계약자 및 보증인의 부동산,동산 등에 가압류 등이 있었다면 납입 종료 시점에서 자동차 등록원부,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한 번씩 확인하여 아지 해제되지 않은 것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꺼진 불도 다시 보자?꺼진 대출도 다시 한번 보자!

근저당권
계속적인 채권채무관계로부터 발생하는 장래 증감변동의 불특정 채권을 결산기에 일정한 한도액까지 담보하기 위해 설정하는 저당권
아주캐피탈 이용 고객이라면..

1. 직접설정해지
할부/대출이 완납(종료)되면 '근저당권 설정해지 신청서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지신청서류를 받으시려면 자동차등록원부 갑(을)부와 신분증을 지참하시어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시면 해지신청 서류와 절차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는, 홈페이지에서 근저당설정 해지 서류 발송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근저당 설정해지는 시*구청/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시어 '근저당 설정해지 신청서류'와 비용(증지 및 등록세)을 제출하면 처리됩니다.

2. 대행업체를 통한 설정해지
근저당권 설정해지 대행 서비스를 통하여 방문없이 간편하고, 편리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대행업체 이용 수수료는 관청에 제출하는 증지 및 등록세를 포함한 금액이 되며, 처리시간은 약 이틀 소요됩니다.
대행업체 신청 및 접수시에는 대출번호가 필요하니, 아주캐피탈로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
 

'금융과 연결하다 > 금융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적 절차 진행 비용  (2) 2011.04.15
기한이익상실  (0) 2011.04.08
차량할부 종료후 확인해야 할 '근저당권 설정해지'  (0) 2011.04.07
DTI? 총부채상환비율?  (0) 2011.03.28
감사인이란?  (0) 2011.03.11
소비자물가지수  (0) 2011.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