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JC와 연결하다/회사소식

[아주캐피탈의 신묘년]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알게 모르게 우리 곁에 살아 숨쉬는 토끼의 본색


한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동요 '산토끼'와 '반달'에선 깡충깡충 뛰며 알밤을 줍고 하얀 쪽배를 타고 푸른 하늘 은하수를 유영하는가 하면 어느 틈엔가 달로 순간이동, 쿵덕쿵덕 떡방아를 찧고 있다. 또 거북이는 안중에도 없는 듯 경주를 하다 말고 낮잠으로 피로를 풀고, 용궁으로 가서는 간을 빼두고 왔다며 용왕님과 일생일대의 협상을 벌인다. 훌쩍 국경을 초월해선 앨리스를 '이상한 나라'로 이끌며, 영화 <매트릭스>에서는 '토끼를 쫓아라'란 메세지로 등장, 주인공 레오를 컴퓨터가 지배하는 끔찌간 세상의 진실과 마주하도록 이끈다.


뿐만 아니라 국경을 초월해 사랑 받는 네덜란드 토끼 '미피'와 영국의 '피터 래빗'은 세월의 무상함에도 여전히 어린이들의 친구이고, 한국의 발칙하지만 귀여운 엽기 토끼 '마시마로'도 우리에게 시크한 웃음을 선사한다. 게다가 '놀란 토끼 눈'에 사랑스러운 자녀를 부르는 애칭, '토끼 같은 자식',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외에도 '토사구팽(兎死拘烹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삶는다)', '토사호비(兎死狐悲 :토끼의 죽음을 여우가 슬퍼한다), 등 숱한 사자성어에 이르기까지..그야말로 토끼를 이야기하자면 끝이 없다.

이렇듯 여러 문화 속에서 신출귀몰 다양한 상징과 의미를 전달하는 날쌔고 귀여운 동물 토끼는 우리의 삶 속에 많은 사랑을 받아온 참 익숙하고 친근한 동물이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이 아니니 동양의 동질적 정서다. 십이지를 뜻하는 열 두 마리 짐승 가운데 토끼는 쥐 다음으로 작지만, 의외로 호랑이와 용 사이에서 위풍당당 군림한다. 어찌보면 천적일 동물계의 강자들 사이에 토끼가 떡 하니 버티어 설 수 있는 이유가 무얼까?




토끼를 뜻하는 卯(묘)자는 시간으로는 오전 5시부터 7시까지를 의미한다. 붉은 해가 떠올라 어둠을 몰아내고, 온 누리에 따듯한 기운이 퍼지기 시작하는 시간이다. 계절로 따지자면 음력 2월로 얼어붙었던 땅이 녹고 새 생명이 움트는 시기다. 새로운 희망과 기운이 차오르며 어둠을 밝음으로 바꾸는 '대혁신'이 시작되는 것을 알리는 것이 바로 卯(묘)자가 담고 있는 의미다.

바로 토끼를 뜻하는 '묘'에는 만물의 성장, 번창, 풍요의 상징적 의미가 함께 녹아있는 것이다. 이는 특히 농경문화가 발달한 동양에서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게다가 영특함과 장수를 상징하는 달의 정령으로 여겨졌기에 토끼는 결코 약자가 아닌 어느 짐승보다 생명력 가득한 상징 코드였던 것이다.


지혜와 기지, 활력 넘치는 토끼를 닮자!

토끼라고 하면 역시 '지혜'를 빼놓을 수 없다. 순한 인상 이면에 꾀보, 꾀돌이란 별명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그 지혜로운 일화가 숱하게 많다. 바다의 수장을 속여 극적으로 목숨을 부지한 별주부전에서의 스릴 넘치는 재기, 또 최고의 천적 호랑이에게 돌을 떡이라고 속여 먹는가 하면, 물고기를 먹게 해주겠다고 호랑이 꼬리를 강에 담가 꽁꽁 얼어붙게 한 기지는 보통의 강심장과 배짱, 재치가 없으면 불가능할 일이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유래된 사자성어 '교토삼굴(狡兎三窟)' 역시 세 개의 굴을 파 만일의 위험을 대비하는 토끼의 지혜에서 유비무환의 지혜로움을 배운다는 의미가 담겼으니 준비하는 자세 또한 일품이다.

이렇듯 절체절명의 위기도 너끈이 해결하는 재치와 대담함, 때로는 사람에게 은혜를 갚고 동물들 사이에서는 분쟁의 해결사로 등장하는 토끼, 힘으로 치면 분명히 약간 동물임에 틀림없지만 힘보다 더 큰 꾀와 재치를 지녔기에 이보다 더 강한 동물은 없다.

새하얀 토끼의 해를 뜻하는 신묘년(辛卯年). 게다가 '스마트'가 대세인 요즘, 스마트한 토끼라니 더할 나위 없는 궁합 아닌가! 그러니 올 한 해 내리막보다는 오르막에 능한 토끼의 승승장구 앞을 향해 지혜롭게 나아가는 2011년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 해당 글은 그룹웹진인 PIONEER에 실린 기사를 첨부하였습니다.



아주 좋은 캐피탈, 아주캐피탈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