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신용평가, 신용펑점, 신용등급의 의미

 

아주캐피탈에서 전해드리는 신용관리 아홉번째 시간입니다.
금융을 이용할 때, 신용평점과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좋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오늘은 실생활에서도 빈번히 사용되는 신용평가, 신용평점,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현명한 신용관리에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1. 신용평가

신용평가는 신용평가시스템(CSS: Credit Scoring System)을 통해 고객의 신용위험에 대하여 정밀하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으로 수치화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신용위험이란 신용거래에 대해 상환되지 않을 확률/가능성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람이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한 후, 정해진 기한 내에 정상적으로 상환한다면 신용위험은 없을 것입니다.

 

 

 2. 신용평점

신용평점은 신용평가에 의한 결과물로서, 각각의 개인 고객의 신용위험에 대하여 정밀하고 객관적인 평가기준으로 수치화된 것입니다.

신용평점은 보통 0~1,000점까지의 범위를 가지게 됩니다.

  

 


3. 신용등급
신용등급은 신용평점을 일정한 구간으로 나누어 그룹화한 것입니다.
보통 10개의 등급으로 구분하는데, 동일한 신용등급 내 신용평점구간은 동일한 신용위험을 가지는
것으로 보며
, 개별 등급간에는 상이한 신용위험이 나타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각각의 신용등급의 의미는 신용평가방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등급이 높을수록 신용위험이
낮은 수준을 나타내는 것은 동일합니다
.
아래 신용등급의 의미는 각 등급별 대표적인 의미를 간략하게 나타낸 것입니다.

 
1~2등급(최우량등급) :
오랜 신용거래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하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보유하고 있음. 부실화 가능성은 매우 낮음.


3~4
등급(우량등급
) :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으나, 꾸준하게 우량한 거래를 지속한다면 상위등급 진입 가능. 부실화 가능성은 낮은 수준임. 

 

5~6등급(일반등급) :
주로 저신용 업체와의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 있음. 부실화 가능성은 일반적인 수준으로 신용관리에 주의 가 필요함.

 

7~8등급(주의등급) :
주로 저신용 업체와의 거래가 많은 고객으로 단기연체의 경험을 비교적 많이 보유하고 있어 단기적인 신용도의 하락이 예상되며 주의가
요망됨
.

 

9~10등급(위험등급) :
현재 연체 중이거나 매우 심각한 연체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관리가 필요함

                                                                                                                                                               photos by natloans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