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과 연결하다/금융소식

약이 되는 신용카드 이야기

   


신용관리 다섯번째 시간입니다.
휴대하기도 편리하고, 사용하기도 간편한 신용카드...갖고 있는 신용카드만도 몇 개씩 되시죠?
오늘은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을 위한 몇 가지 팁들을 알려드립니다.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요령

1.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즉시 뒷명에 본인서명을 한다.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을 하지 않은 채 분실 또는 도난을 당한 경우 카드사로부터 보상을 받기 어렵다.

2. 비밀번호는 남이 알아낼 수 없는 숫자로 지정한다.본인이 기억하기 쉬운 숫자로 정하기 위하여 생년월일, 차량번호, 집전화번호 등을 사용할 경우 제3자에게 노출되기 쉬우며, 카드가 분실 또는 도난을 당할 경우 피해를 보기 쉽다.

3. 신용카드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한 경우 즉시 해당 카드사(은행)에 신고한다.

4. 신용카드로 대금을 결제할 때에는 매출전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한 후 서명한다. 
본인이 직접 계산대로 가서 매출전표의 작성과정을 확인하고 서명하여야 하며, 서명 전 금액 등의 거래내역이 정확한지 확인한다.

5. 신용카드는 남에게 빌려주지 말고 본인이 직접 관리한다.
신용카드를 남에게 대여, 양도, 보관, 이용위임하였다가 도난, 분실된 경우 보상을 받지 못할 수 있다.

6. 카드대금은 연체하지 않는다.
연체할 경우 연체료를 부담하여야 하고, 신용카드 사용을 정지당할 수도 있다. 또한 카드대금을 연체할 경우 연체 내역이 금융기관 
간에 공유됨에 따라 신용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결제일을 지키고, 여러 개의 카드결제 계좌를 보유한 경우 결제계좌에 잔고를 
적정하게 유지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연체 발생을 막을 수 있다.



신용카드의 일반적 피해보상 기준

신용카드를 분실 또는 도난 당했을 경우 지체없이 신고하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이다. 신고접수일부터 60일 전후(현금인출 및 현금서비스는 신고 이후) 발생한 제3자의 신용카드 부정 사용 금액에 대하여는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신용카드 뒷면에 서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분실하여 부정사용한 경우
 ▶ 회원의 고의 또는 관리소홀로 인한 부정사용
 ▶ 카드의 미서명, 양도, 대여, 보관, 이용위임, 담보제공, 불법대출 등으로 인한 부정사용
 ▶ 회원의 가족, 동거인에 의한 부정사용
 ▶ 보상신청서를 허위 기재하거나 사고조사에 협조하지 않는 경우
 ▶ 카드 비밀번호 유출로 인한 부정사용
 ▶ 도난, 분실을 인지하고도 정당한 사유없이 신고를 지연하거나, 도난,분실 신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정당한 사유없이 보상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신용카드의 합리적인 사용방법 

1. 신용카드 발급신청시 먼저 자신의 소비패턴과 소득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카드를 올바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음의 몇가지 사항을 체크하자.

  ▶ 주로 어디에 소비를 하고 있는가?
  ▶ 소득은 규칙적으로 들어오는가, 아니면 불규칙 적인가?
  ▶ 소득 중 지출은 어느 정도인가?
  ▶ 소비지출에 대한 통제 능력이 있는가?
  ▶ 소비지출의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는가?
  ▶ 신용카드는 어떤 용도로 이용할 것인가?

2. 신용카드는 연체되는 일이 없도록 소득의 범위내에서 사용하고 부득이 연체가 되는 경우 조속히 연체금을 갚도록 노력한다. 자신의 소득을 감안하여 소득의 범위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일시적으로 형편이 어렵다고 카드를 마구 사용하거나 현금서비스로 카드사용 대금을 반복적으로 충당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3. 카드대금을 연체하면 연체사실이 기록에 남고, 경우에 따라서는 거래하는 금융회사로부터 신용카드 정지, 대출금 회수 등의 조치를 받게 될 수 있음을 명심하자.





 
"뻔뻔한 아주머니의 발칙한 블로그"가 마음에 드셨다면 RSS를 구독하세요~